"부산일보.정수재단, 최필립 이사장 물러나고 공익법인으로 거듭나야"
"부산일보.정수재단, 최필립 이사장 물러나고 공익법인으로 거듭나야"
  • 이호준
  • 승인 2012.10.15 17:48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직격인터뷰] 부산일보노동조합 이호진 위원장

[에브리뉴스=이호준] 지난 2011년 11월30일 사측의 신문발행 중지사태로 세간의 주목을 받았던 부산일보와 정수재단 사태. 사측은 노조위원장해고, 이정호 편집국장 대기발령, 정치부장, 사회부장 정직6개월 등의 징계를 내리는 극단의 대립을 이어왔다. 이런 가운데 부산일보 지분100%를 소유한 정수재단이사장(1995~2005)을 지냈던 새누리당 박근혜 의원이 지난 7월10일 대선출마를 선언, 새누리당 대통령후보로 나서면서 정수장학회 사태가 새로운 국면을 맞이했다. 이에 <에브리뉴스>는 ‘정수재단의 사회환원’투쟁에 앞장섰던 부산일보노동조합 이호진 위원장을 만나 얘기를 들어봤다.

부산일보노동조합 이호진 위원장

- 지난 10개월간의 과정을 설명해 달라.
전국언론노조 부산일보지부는 박근혜 대선 후보의 정치적 입장에 따라 신문의 공정성이 훼손될 수 있다는 사실에 정수재단의 정상적인 사회 환원 및 부산일보사장선임 시 사원참여보장 등을 요구하며 조직적인 공정보도투쟁을 벌여왔다. 이에 2006년 2월 "경영진은 정수재단이 다음 경영진을 선임할 때 부산일보구성원들의 의사가 반영될 수 있도록 직을 걸고 재단에 적극 건의 한다"는 합의서를 작성했으며, 2011년 2월"노사는 경영진선임제도 등에 대한 방안을 3월말까지 마련해 경영진선임 때 사원들의 뜻이 반영될 수 있도록 정수장학회와 협의한다"는 합의를 이끌어냈다.

그런데 현 최필립 정수장학회이사장의 이유 없는 협의거부에 이은 백지화에 부산일보사 측은 11월29일 노조위원장해고와 편집국장징계위회부, 11월30일 노조와 편집국의 일방적인 주장을 담은 기사를 용납할 수 없다며 신문발행을 중지하는 사상 초유의 사태가 빚어졌다. 이후 10개월 동안 부산일보노동조합이하 구성원들은 정수재단의 정상적인 사회 환원과 부산일보의 편집과 운영의 독립을 위해 숨 가쁜 투쟁을 이어왔다.

- 정수재단의 정상적인 사회 환원과 부산일보의 완전한 독립을 주장하고 있는데...
새누리당 18대 대통령후보인 박근혜씨는 지난 7월10일 대선출마선언당시 정수재단사회환원에 대하여 “왜 지금 저에게 하라고하는지 모르겠다”는 오리발을 내밀더니 국민대통합을 부르짖으며 아버지가 주도했던 5,16쿠데타 희생자들에게 머리 숙여 사과를 했다. 생각해봐라, 정수재단의 전신이 부일장학회다. 부일장학회는 5,16쿠데타세력이 김지태씨로부터 강탈해 쿠데타성공을 기념하기위해 5,16장학회로 이름을 바꿔 운영하다 전두환대통령이 군사쿠데타이미지를 없애기 위해 박정희 대통령의 정자와 육영수 여사의 수자를 따 정수장학회로 탈바꿈시킨 것이다.

그리고 지금껏 공익법인이라는 허울로 사회적, 도덕적 화살을 피해 왔지만, 대한민국 사람이라면 정수재단의 주인이 누군지는 다 아는 사실이고, 지금부터라도 한 사람의 정치적 입김에서 벗어나 진정한 공익법인으로 거듭나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선 우선 박근혜 대통령 후보의 낙하산 후임인 현 이사장 최필립씨를 포함한 이사진들과 상근 직들이 재단에서 손을 떼야한다. 그 다음은 고 김지태씨의 유족들도 의견을 표명한 바 있듯 민주적인 절차를 거쳐 재단이름을 바꾸고 운영진을 선출, 장학 사업을 이어가면 되는 것이다. 그렇게 된다면 부산일보 또한 자연스럽게 편향적인 낙하산인사들이 척결될 것이고, 부산일보노동조합이하 구성원들의 염원인 정치적 외압에서 벗어나 공정보도 부산일보를 되찾는 길일 것이다.

- 지난 10개월 투쟁 과정 중에 편집국장이하 정치부장, 사회부장 등이 징계가 내려졌는데, 적법한 절차인가.
이정호 편집국장의 대기발령과 정치부장, 사회부장의 정직6개월 대하여 사측이 내세운 근거라는 것이 신문부수감소로 신문사에 손해를 입혔다는 것과 명령불복종 등과 같은 것들인데, 이와 같은 사항들은 사규 어디에도 징계내용으로 나와 있지 않다. 그리고 신문부수가 감소됐으면 사장이하 운영진의 잘못이지 그것이 어떻게 편집국장 한사람의 잘못인가. 애들도 아니고, 참! 기가 막힐 일이다. 특히 이정호 편집국장은 10월18일까지 인사발령이 나지 않으면 보직이 해임되는데, 징계무효소송중인만큼 사측의 뜻대로 되진 않을 것이며, 이와 같은 폭압적인 사측의 처사에 우리 부산일보노동조합과 구성원들은 끝까지 싸울 것을 다시 한 번 다짐한다.

- 현행방송법을 위반하고 있다는데.
그렇다. 정수장학회는 부산일보100%지분과 MBC지분30%를 소유하고 있다. 그런데 이는 일간지를 소유하고 있으면 10% 이상의 지상파를 소유할 수없는 현행법을 어기고 있는 것이다. 때문에 법이 만들어지면서 현재까지 많은 논란과 논란으로 사회를 어지럽혀왔고, 그때마다 “법 제정 이전부터 운영되어 왔기 때문에 어쩔 수 없다.”는 어처구니없는 논리로 법망을 피해왔다. 법으로도 어떻게 할 수 없었던 것이다. 그렇게 현행법까지 무시하면서 지금껏 이렇게 천상천하유아독존의 체계를 완고히 할 수 있었던 것은 역사적 원칙과 소신보다 당리당약에 목숨 건 정치적패악의 결정체라고 본다. 지금부터라도 이 잘못된 구조를 바로잡기 위해서는 학계, 정치계, 법조계, 시민사회가 적극 나서 정치적인폭압으로 유린당한 공익법인을 역사 앞에 되돌려놔야 할 것이다.

- 박근혜 후보 캠프에서는 최필립 현 이사장이 퇴진하는 것으로 정수재단 이하 부산일보 사태를 마무리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그것은 그들의 생각일 뿐이다. 공익법인의 수장으로서 정치적인 입장을 공공연하게 표명한 최필립 이사장은 당연히 물러나야 하는 것이고, 그와 같이 정수장학회를 철옹성처럼 감싸고 유린한 이사진과 상근직원들 또한 물러나야한다. 지난2월 고 김지태씨 유족들이 낸 주식반환소송에서도 “과거 군사정부에 의해 자행된 강압적인 위법행위로 김씨가 주식을 증여한 점이 인정된다.”고 재판부는 판결을 했다.

이는 정수재단이 5.16쿠데타세력에 의해 강탈당한 고 김지태씨의 재산이라는 것을 확인시켜준 것이며, 박근혜 후보 또한 5.16희생자에 대하여 사과를 했다. 이렇게 모든 것이 백일하에 들어난 만큼 하루라도 빨리 이에 걸 맞는 행동을 해야 한다고 본다. 그것이 원칙과 소신을 부르짖는 정치인의 참 모습일 것이며 그것은 강탈한 재산인 정수재단의 진정한 사회 환원이며, 그 시작은 박근혜 후보의 낙하산인사(2005)인 최필립 이사장과 이사진 전원을 포함한 상근임원들의 퇴진이다. 이것은 부산일보노동조합과 정수재단이 진정한 공익법인으로 거듭나길 바라는 모든 사람들의 염원이다.

-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정수재단은 특정목적으로 부산일보편집권과 인사권을 유린해 왔을 뿐만 아니라 장학금지원사업도 대구, 경북으로 편중된 운영을 해왔다. 그리고 정수장학회의 수혜자들 또한 대학 재학 중엔 청오회로 졸업 이후엔 상청회란 모임으로 자동 가입시켜 박근혜 후보의 지지 세력으로 활용되어왔다는 의심을 받고 있다.

이사장 이하 이사진과 상근직원들은 박근혜 후보에게 상식선을 넘는 후원금을 내 왔다. 가장 중요한 것은 정수재단형성과정에서 박근혜 후보의 친족 어느 누구도 재산을 출자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그러면서도 "간접 소유의 끈을 놓지 않고 있다"는 비판을 받을 정도로 최필립씨 이하 이사진과 상근 직원들이 특정 정치세력화 되어 있다는 게 정설이다. 늦었지만 이제라도 사회적 합의와 동의가 이뤄진 만큼 정상적인 법인으로 거듭나야 할 것이다. 이 시대적 요구에 박근혜 후보가 앞장서야하며 그 시작은 최필립 이사장 이하 이사진을 포함한 상근직원들이 물러나는 것이다. 그것만이 진정한 공익법인으로서 거듭나는 길이며 부산일보 또한 정치적 야욕에서 벗어나 공정언론으로 거듭나는 유일 무일의 길일 것이다.


 


 

< 저작권자 © 에브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 기사제보 : 편집국(02-786-6666),everynews@everynews.co.kr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국민 2012-10-16 15:47:46
정수재단 내막에 대해 제대로 된 기사가 나왔구먼뉴 ! 좀 더 많이 알려주세요 ! 화이팅!

2012-10-18 14:06:16
피만 안튀겼지 갖은 모략과 권모술수, 전쟁이다. 그렇다고 터진입은 막을수 없는법, 그래서 진실해야하는 것이다.

  • 제호 : 에브리뉴스 EveryNews
  • 주소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국회대로 800 (진미파라곤) 313호
  • 대표전화 : 02-786-6666
  • 팩스 : 02-786-6662
  • 정기간행물·등록번호 : 서울 아 00689
  • 발행인 : 김종원
  • 편집인 : 김종원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종열
  • 등록일 : 2008-10-20
  • 발행일 : 2011-07-01
  • 에브리뉴스 EveryNews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1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에브리뉴스 EveryNews. All rights reserved. mail to everynews@everynews.co.kr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