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주선 의원, ‘세금 먹는 민자사업’ 20년간 41조원
박주선 의원, ‘세금 먹는 민자사업’ 20년간 41조원
  • 표민혁 기자
  • 승인 2012.05.11 15: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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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민혁 기자] 박주선 의원(광주 동구)은 11일 펴낸 보고서에 의하면 중장기적 재정소요를 고려하지 않은 무분별한 임대형 민간투자사업(BTL)으로 향후 20년간 부담해야 할 재정규모는 41조원에 이를 전망이라고 밝혔다. 이 같은 BTL 정부부채 41조원은 국내총생산(GDP)의 4.0% 규모이며 2010년 국가채무(392조원)의 11.6%에 해당하는 금액으로 향후 재정적 부담을 초래할 우려가 있다는 지적이다. BTL은 민간 투자자가 공공시설 등을 지어 정부에 빌려준 뒤 임대료를 받는 사업 방식이다. 또한 보고서는 민간이 시설을 건설해 직접 운영하는 ‘수익형 민간투자사업(BTO)’의 문제점으로 과다한 수요예측 부실을 지적했다. 민자고속도로 중 서울외곽순환도로를 제외하면 모든 노선의 실제 교통량이 예상 대비 60% 이하였다. 서수원~평택 민자도로의 실제 교통량은 사업 전 예측의 38.1%에 불과했고, 인천공항 민자도로 42.5%, 부산~울산 민자도로 52.2%, 용인~서울 민자도로 52.3%, 대구~부산 민자도로 55.3%, 천안~논산 민자도로 57.4% 등으로 나타났다. 수요 예측이 잘못돼 적자가 날 수밖에 없는 구조였지만 정부는 민자사업을 진행한 업체에 ‘최소운영수입’을 보장했다. 이로 인해 정부가 지출한 금액은 2002년 653억원에서 지난해 4882억원으로 지출액 규모가 급증했고, 2002년부터 지난해까지 누적 금액은 2조3114억원에 이르고 있다. 보고서는 개선방안으로 △교통수요 예측을 위한 정부 지침 법제화 △제3의 객관적 기관에 의한 교통수요 재검증 절차 마련 △투자수익률의 합리적 결정 △BTL 사업기간 중 정부 지급금 규모 산정ㆍ공표 △예비타당성 조사와 민자적격성 조사결과 국회 제출 및 국회 검토 △총생애주기를 대상으로 BTL 사업 관리 등을 제시했다. 박주선 의원은 “초기 시설비용을 줄이겠다며 시작한 민간투자사업이 ‘세금 먹는 하마’로 변했다. 근본적 원인은 민간투자사업에 대한 정부ㆍ지자체의 감독 부실로 인한 특혜 때문”이라면서, 보고서에서 지적한 개선방안을 19대 국회에서 입법을 통해 반영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특히 박 의원은 “과다한 수요예측으로 인한 부실과 고금리 후순위대출로 인한 이자액 급증 등은 사업자가 초래한 의도적인 손해로서, 법률적으로 따지면 ‘사기죄’나 ‘업무상 배임죄’에 해당한다”면서, “입법적 개선이 이뤄지기 전이라도 사업자의 무책임한 경영행태에 대해서는 엄중히 처벌해 재발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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