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안 보이는 '이산화질소'도 환경기준 이하로 저감
서울시, 안 보이는 '이산화질소'도 환경기준 이하로 저감
  • 박준표 기자
  • 승인 2012.06.14 15: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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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준표 기자] 서울시가 다년간의 노력으로 대표적인 대기오염 물질인 미세먼지를 국내 환경기준치보다 낮게 감소시킨데 이어, 이번에는 또 하나의 비중있는 대기오염 물질로 꼽히는 이산화질소(NO2) 줄이기에 집중적으로 나선다. 미세먼지의 경우 경유자동차 저공해화, 비산먼지 대책 등을 통해 '07년 61㎍/㎥에서 5년 새 47㎍/㎥('11년)로 23% 낮춰 국내 환경기준치(50㎍/㎥)보다 낮은 수치까지 줄인 바 있다. 이산화질소는 자동차 및 보일러 등의 연료연소, 폐기물 소각 등 모든 화석연료 연소과정에서 필연적으로 발생해 배출되는데, 미세먼지가 눈에 보이는데 반해 이산화질소는 눈에는 보이지 않아 관리가 쉽지 않다. 특히 물에 녹으면 산(acid)이 되고 산성비를 내리게 할 정도로 인체에 유해하다. 공기 중에서 암모니아 등과 반응해 미세먼지가 되기도 한다. 그동안 서울시는 수도권대기환경개선특별법에 따라 '07년부터 저공해자동차 보급, 노후경유차 저공해화, 저녹스 버너 보급 등을 추진, '10년의 경우 질소산화물을 삭감계획의 134%나 줄였지만 '11년0.033ppm으로 여전히 환경기준(0.030ppm)을 초과하는 실정이다. 서울시는 대기환경개선시행계획을 수립, 질소산화물의 경우 '07년 7천 톤, '10년에는 2만9천 톤 '14년에는 8만1천 톤을 삭감하도록 계획했다. 이는 이산화질소의 96%가 자동차, 건물난방 등에 사용되는 연료연소에서 발생됨에도 불구하고 이에 맞는 대책이 미흡함에 따른 한계가 있어 서울시는「질소산화물 발생원별 저감대책」을 추진해 2014년까지 환경기준 이내인 0.027ppm까지 저감하고 서울의 대기질도 한 단계 높은 수준으로 끌어올린다는 계획이다. 서울시내의 연간 질소산화물 총 배출량은 7만1,493톤('08)으로서 이중 대부분이 자동차(60.8%), 건설기계(9.7%), 건물난방(25.8%) 등에 사용되는 연료연소에 의해 발생하고 있으며, 연료의 종류별로는 경유(47.8%), 가스(33.1%), 휘발유(12.8%) 순으로 발생된다. 시는 현재 0.033pppm인 이산화질소가 0.027ppm까지 줄면 질소산화물 BAU(Business As Usual, 특별한 조치를 취하지 않을 때 예상되는 미래의 배출 예상량) 배출량 11만9천 톤 중 68%인 약 8만1천 톤을 삭감하게 된다. 이를 위해 서울시는 그동안 미세먼지에 집중됐던 대기질 개선대책을 이산화질소 저감 중심으로 재편하고, ▴자동차 ▴건설기계 ▴건물난방 등 발생원별 맞춤형 관리에 들어간다. 특히 이 중에서도 질소산화물(NOx) 총배출량 중 60% 이상을 차지하는 주요 배출원인 자동차 부문을 중점 관리할 계획이다. 첫째, 서울시는 미세먼지와는 달리 이산화질소는 휘발유, 가스차에서도 발생함에도 불구하고 '노후 경유차' 중심으로만 추진하던 저공해화 사업을 '노후 휘발유차․노후 가스차'까지 확대해 보증기간이 경과된 삼원촉매장치를 교체하거나 조기 폐차한다. 노후 휘발유차 저공해사업의 경우 올해 환경부에서도 시범사업을 실시하고 있으며, 서울시는 10년 이상 장기간 운행한 노후 휘발유․가스차 58만3천대 중 사업용 차량을 우선 시행하고 이후 점차 대상을 확대한다. 아울러 배출가스가 없는 전기차를 '14년까지 전기버스 80대를 포함해 1만 여대를 도입하고, 전기이륜차도 1,300여 대를 도입한다. 전기차의 경우 연차별로 401대, 1,240대, 8,278대를 도입하고, 전기이륜차는 320대, 500대, 500대를 도입한다. 시내버스, 마을버스, 청소차 등의 경유차는 교체대상 9,123대 중 잔여차량 294대를 2013년까지 질소산화물 배출이 적은 친환경 CNG차량으로 전면 교체할 예정이다. 또 장기적으론 현재 대기환경보전법에 기준이 없는 '운행경유차에 대한 질소산화물 배출허용기준'을 환경부와 함께 신설해 기준을 초과하는 모든 노후 경유차의 운행을 제한할 계획이다. 여기엔 수도권 이외에 등록된 차도 포함된다. 현행 대기환경보전법은 운행경유차의 경우 매연에 대한 배출허용기준(매연 20~25%)만 있고 질소산화물에 대한 기준은 없다. 운행 휘발유차의 경우 2.5톤 화물차 기준 배출허용기준이 650ppm이다. 서울시는 환경부와 측정장비, 정비 저감기술 및 해외사례 등을 면밀히 검토해 기준을 마련할 계획이다. 이에 앞서 노후 경유차 이용억제를 위해 올해 단기적으로 백화점, 대형마트, 쇼핑센터 등 대형 물류사업장에 대한 노후 경유차 이용 자율제한을 권고할 계획이다. 공회전 제한지역을 올해 안으로 서울시 전역으로 확대하고, 전기차 기반 카쉐어링제도 도입, 중앙버스전용차로 14.7km 확대, 교통유발부담금 인상, 대중교통전용지구 조성 등 교통수요 관리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둘째, 서울시는 건설기계에서 연간 9.7%의 질소산화물이 발생하나 그동안 별다른 저감대책이 없었던 노후 건설기계를 대상으로 노후엔진을 교체․정비하는 시범사업을 추진, 그 결과에 따라 건설기계저공해화 사업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현재 서울시엔 레미콘차량 등 약 4만6천대의 건설기계가 등록돼 있으며, 전체 평균차령이 12년에 달하고, 이 중 10년 이상 된 노후차량만 절반을 넘는 56%인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서울시는 우선 올해 시범사업으로 노후 레미콘차량 200~400대를 대상으로 질소산화물이 과다 배출되는 노후엔진을 교체․정비한다. 서울시는 대당 1,500만원이 드는 교체비용과 대당 600만원이 드는 정비 비용 중 50~70%를 지원한다. 이를 통해 질소산화물 45% 저감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셋째, 서울시는 자동차 다음으로 질소산화물 배출량이 많은 건물난방의 경우, 보일러 규모에 따라 지원 방법을 달리해 이산화질소를 저감한다. 우선 소형보일러의 경우 시가 대형건물에만 추진하고 있는 건물에너지효율화사업(BRP)에 단독주택을 신규로 추가해 최대 500만원까지 융자를 지원, 친환경보일러로 교체하는 데에도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올해 2,500개소를 지원하고, 내년에 3,000개소, '14년에 4,500개소를 지원해 총 1만 개소를 지원할 계획이다. 질소산화물 증발량이 시간당 0.3톤 이상인 중․대형보일러는 저녹스 버너 설치 보조금(420~2,100만원/대)을 지원해 '14년까지 최소 1,490대의 저녹스 버너가 추가 설치되도록 한다. 저녹스 버너는 연료 및 공기의 혼합특성을 조절하거나 연소영역의 산소농도와 화염온도를 조절하는 등의 방법으로 연료 및 연소온도에 의한 질소산화물의 생성을 억제시키는 기능과 일정한 저감효율이 있는 버너를 말한다. 특히 일정규모 이상의 중․대형보일러는 대기환경보전법에 '저녹스 버너 설치를 의무화'하도록 환경부와 협의할 계획이다. 한편 현재 서울시가 추진하고 있는 '원전 하나 줄이기'사업을 통해서 신재생에너지 보급이 확대되고, 건물에너지효율화사업(BRP)이 확대되면 서울시내 연료사용량이 줄기 때문에 이를 통해서도 질소산화물 발생량이 억제되는 효과를 얻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서울시의 '원전 하나 줄이기' 사업은 '14년까지 에너지 200만 TOE를 절감해 원전 1기 분량의 수요를 대체한다는 목표로 에너지 절감부문에 역점을 두고 있다. 2014년까지 공공청사, 업무용 건물 등 1만여 공공․민간 건물의 옥상과 공용주차장 등 공공시설에 320MW의 태양광 보급을 확대하는 한편, 지하철 차량기지, 상하수도시설, 병원 등 131개소에 230MW의 수소연료전지 발전소를 설치하는 등 신재생에너지 보급에 역점을 두고 있고, 기존 건물에서 낭비되는 에너지를 막기 위해 에너지 진단을 실시한 후 '14년까지 에너지다소비 건물, 업무용건물, 학교, 단독주택 등 1만895개소에 건물에너지효율화 사업(BRP)을 추진할 계획이다. 지역난방의 경우 소규모로 분산되어 있는 대기오염물질 배출원을 최적방지시설을 설치해 관리할 수 있는 점오염으로 관리할 수 있어 적극적으로 보급을 확대하고 있으며, 마곡지구 열병합 발전소 건설과 의정부 자원회수시설 소각열, 별내지구의 별내에너지(주) 발전폐열, 부천지역의 GS파워(주) 발전폐열 등 인근 열병합발전소의 저럼한 열원을 확보해 ‘14년까지 12,690세대를 추가로 보급할 계획이다. 황치영 서울시 기후변화정책관은 “이산화질소는 우리가 사용하는 난방, 자동차 등 연소과정을 거치는 모든 곳에서 발생하기 때문에 무엇보다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하다”며 “그 동안의 미세먼지 저감성과에 이어 앞으로는 이산화질소 저감을 위해서도 특별한 노력을 기울여 서울의 공기질도 개선하고 에너지도 절감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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