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선거사-15> 제6대 대통령 선거
<대한민국 선거사-15> 제6대 대통령 선거
  • S. doctor 김
  • 승인 2012.12.24 10: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6대 대통령 선거

1967년 5월 3일에 실시된 임기 4년의 대통령 선거로 5대 때와 마찬가지로 국민의 직접선거에 의한 최다수 득표자를 당선인으로 선출했다. 민간인으로 변신한 박정희가 4년간 집권한 뒤 치른 선거로, 한일협정(한일기본조약)의 졸속한 처리와 베트남전쟁 파병으로 인한 학생과 재야세력의 거센 저항이 선거의 쟁점이었다.

후보로는 현직 대통령인 민주공화당의 박정희, 신민당의 윤보선, 정의당의 이세진, 한국독립당의 전진한, 민중당의 김준연, 통한당의 오재영, 대중당의 서민호의 입곱 명이 등록하였으나 서민호는 중도에 사퇴한다.

비록 야권에서 다수의 후보가 선거에 참여하였지만 일찌감치 판세는 박정희 후보와 윤보선 후보 간의 2파전으로 압축되었고 지난 5대 대선 때처럼 두 사람간의 대결이 전개된다.

투표 결과 박정희는 568만 8,666표(득표율 51.4%)를 얻어 452만 6,541표(득표율 40.9%)를 얻은 윤보선을 물리치고 제6대 대통령에 당선됨으로써 재집권에 성공한다. 뒤를 이어 오재영이 26만 4,533표, 김준연이 24만 8,369표, 전진한이 23만 2,179표를 얻는다. 

5대 대통령선거 당시 추풍령을 기점으로 보였던‘남북현상’이 6대 선거에 들어서는‘동서현상’으로 바뀐다. 경상도에서 박정희 지지가 현저하게 드러났고 강원도와 충북이 여권으로 돌아섰다. 반면에 제5대 선거에서는 경기도를 비롯하여 여당 성향이었던 호남 지역이 제6대 선거에서는 근소하지만 야당우세로 돌아섰다. 

결국 동쪽지역인 강원, 충북과 경남· 북, 부산이 여당지지로, 서울과 경기, 충남, 전남· 북이 야당지지로 나뉘어‘동여서야(東與西野)’의 형세가 나타난다.

민중당의 탄생 및 분열

6대 총선거가 야당의 참패로 끝나자 한일협정 문제가 사회 이슈로 등장한다. 이와 맞물려 집권당인 공화당에 효율적으로 대항하기 위해 강력한 야당의 출현이 제기되고 급기야 민주당과 민정당은 1965년 5월 3일 오전 서울 시민회관에서 합당을 선언, 민중당으로 당명을 정한다.

그 대회에서 민정당의 윤보선과 민주당의 박순천을 공동 대표로 등록하기로 합의하며 한국과 일본 사이에 맺은 모든 협정의 백지화와 ‘대일 매국외교 저지투쟁’을 결의문으로 채택하고 재야세력 통합에 나선다.

그러나 한일협정 비준에 대한 성토를 계속하는 중에 6월 14일 민중당은 효율적인 당의 진로를 위해 통합전당대회를 개최하여 대표최고위원을 선출키로 한다. 이에 따라 윤보선, 박순천, 허정, 김도연 네 명이 후보자로 출마한다. 

당시의 세로 볼 때 대표최고위원으로 윤보선의 당선이 유력하였는데 이변이 일어난다. 윤보선의 당선 및 그의 독주를 견제하고자 유진산, 홍익표, 서범석, 김도연, 이재형 등 각 계파의 중진들이 대회 전날 급히 회동한다. 

그 회합에서 토론을 벌여 1차 투표 시는 각 계파별로 계파의 대표를 위해 소신껏 투표하고 2차 투표에서 세 사람 중 다수 득표자에게 표를 몰아주는 것으로 협의한다. 이 대목에서 윤보선과 유진산의 관계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윤보선의 최 측근 참모였던 유진산은 1964년 한 법안 때문에 결별 수순을 밟는다. 64년 8월 국회에서 언론윤리위법안이 통과되는 일이 발생하는데 그 과정에서 민정당의 정혜영 계가 유진산 계가 공화당에 협조했다는 묵계론을 제기한다. 

이에 따라 민정당은 즉각 진상조사위원회를 구성하여 묵계론의 진원지인 유진산을 제거하기로 결정하고 윤보선 당시 대표는 유진산을 제명한다. 아울러 국회의장에게도 정식으로 그 사실을 통보하여 유진산은 교섭단체 의원이 아닌 무소속으로 남게 된다.

한편 이중재 의원 등 진산 계는 그의 당원권 회복을 위해 각방의 노력을 기울이나 윤보선 대표는 그를 불허하고 둘 사이에 진한 앙금이 자리 잡게 되면서 유진산은 윤보선의 대표최고위원 저지에 앞장선다. 여하튼 유진산을 위시한 인사들의 결정은 막상 전당대회 당일이 되자 변경되기에 이른다. 한방에 윤보선을 배격하기로 하고 바로 박순천 후보에게 표를 몰아주는 방식으로 바뀌고 만다. 

행여나 2차 투표 시 윤보선 측에서 모종의 타협을 시도할지 모르니 그조차도 불허하겠다는 방침이었다. 결국 전당대회에서 박순천 후보가 대표최고 위원에 당선되면서 윤보선은 뒤로 물러나게 된다. 

우여곡절을 거치며 탄생한 민중당이 공화당에 대처해 나아가는 중인 8월 11일 밤에 야당과 일반 시민들의 반발에도 불구하고 공화당은 야당 의원들을 제치고 국회‘한일특위’에서 ‘한일협정 비준안’을 통과시키는 일이 발생했다. 

이에 민중당 의원들은 이튿날 의원 총회를 열어 한일협정 비준안 저지를 이루지 못한 데에 대한 속죄의 수단으로 전원 의원직 사퇴서를 이효상 국회의장에게 제출했다. 그러나 의원직 사퇴서를 제출한 직후 당내 온건파였던 박순천 대표최고위원이 박정희 대통령과 정구영 공화당 의장과 청와대에서 회담을 가진다. 

이후 의원직 사퇴의 적절성에 대한 논의가 제기되기 시작한다. 국회의원이 국회에서 투쟁하지 않고 의원직을 던지고 장외에서 투쟁하는 방안이 어느 정도 효과를 낼 수 있는가의 부분으로 이로 인해 민중당의 강경파와 온건파의 본격적인 대립을 낳게 된다.

이어 민중당 내의 온건파들은 국회의 예산 심의에 적극 참여하면서 원내외 투쟁을 병행하겠다는 전략을 펴며 지도 노선의 실패를 인정하고 대국민 사과성명과 아울러 의원직 철회를 밝힌다.

이에 정일형, 윤제술, 김재광 의원 등 강경파는 안국동 윤보선 집에서 회합을 갖고 박순천 대표와 온건파의 행동에 대해 쿠테타로 규정하고 실력행사를 결의한다. 이를 계기로 민중당은 세 파로 나뉘기 시작한다. 국회에 복귀해서 원내외 투쟁을 병행하자는 온건파와 의원직 사퇴를 고수하며 강경일변도로 나서는 윤보선 계열 그리고 민주계 일부 의원들의 탈당으로 갈라진다.

결국 강경파는 ‘민족수호민중당 정화동지회’라는 단체를 만들고 서울시지부를 결성하여 지부장으로 김재광을 선출하며 새로운 길을 모색하기에 이른다. 물론 그들이 내건 슬로건은 매국적 한일협정을 불법 비준한 국회를 즉각 해산하고 새로이 총선을 통해 국민의 신임을 묻자는 것이었다.

한편 민중당의 판세 역시 변화된다. 박순천, 홍익표, 이상철 등 구 민주당 세력이 주도권을 잡아가던 민중당은 온건파 민주계의 핵심 당원들이 탈당하는 바람에 진산계에게 밀려나고 유진산은 허정 등과 제휴하며 당의 실권을 잡아간다.

이어 11월 1일 민중당에서 탈당한 정일형, 서민호, 김재광 등 8명과 중앙위원급 450여 명을 비롯한 2,528명의 이름으로 서울시내 대성빌딩에서 탈당선언대회를 개최한다. 아울러 민족수호민중당 정화동지회라는 이름으로 민중당과 완전 결별을 선언하며 한일협정의 무효를 선언하는 동시에 창조적이며 민족적 정치대열인 이념정당에 가담할 것을 선언한다.

민중당을 탈당한 윤보선계의 강경파 정치인들은 1967년 대통령선거 및 국회의원 총선거에 대비하기 위하여, 각 계보의 재야 구정치인들을 규합해서 새로이 정당을 창당할 것을 다짐한다.

그들은 민주구락부· 구자유당계· 일부 혁신계 및 일부 학계 대표들을 모아, 1966년 2월 15일 가칭‘신한당’창당을 위한 발기인 대회를 열고 3월 30일 창당대회를 개최하여 수석대표에 윤보선, 대표위원에 김도연· 정일형을 선출한다. 이 대회에서 윤보선은 당 총재로 선출되는 한편 차기 대통령선거의 신한당 대통령후보로 지명된다.

이 과정에서 다시 희한한 풍경이 연출된다. 민중당이 두 집 살림을 시작한다. 윤보선을 지지하는 강경파 중에 일부는 신한당에 참여하지 않고 그대로 잔류하고 있었던 때문이었다.

당시는 당적을 떠나면 자동으로 의원직을 상실하게 되어 있었던 터라 강경파에 속했던 고형곤, 정명섭 의원 등 다수는 탈당 의사를 번복하고 그대로 민중당에 남아 있으면서, ‘명정회(明政會)’라는 서클을 구성하여 원내에서 민중당 온건파에 대항하는 입장을 취하게 된다.

이는 신한당의 이중 전략에 따른 결과였다. 명정회를 통해 원내에 교두보로 삼아 공화당 정권의 비리를 폭로· 규탄하는 한편 창당 초기부터 전국을 누비면서 대중집회를 개최하여 다가오는 대선에서 일찌감치 유리한 고지를 선점하자는 의도였다.

이에 따라 민중당도 다가오는 대선을 위해 독자적으로 움직이기 시작한다. 전당대회를 개최하여 운영위원회 의장으로 박순천 ․ 부의장에 유진산을, 아울러 당 고문에는 허정 ․ 김준연 ․ 나용균 세 사람을 추대한다.

야당 후보 단일화

전당대회를 통해 새로운 체제를 구축한 민중당은 심각한 고민에 빠져든다. 다가오는 대통령 선거에서 민주공화당의 박정희 대통령과 신한당의 윤보선 후보에 필적할 만한 인사가 당내에 존재하지 않았던 때문이었다.

고민을 거듭하던 민중당은 재야로 시선을 돌려 백낙준, 유진오, 이범석 등 세 사람에 대해 자당의 대통령 후보로 영입하기 위해 작업에 들어간다. 그 과정에서 이범석은 일찌감치 제외된다. 민중당의 대통령 후보 제안에 이범석은 당권 거기에 더하여 차기 국회의원 선거의 공천권까지 요구하고 나섰고 이에 너무 과도하다는 판단 하에 접촉을 멈춘다.

이후 민중당의 영입은 백낙준과 유진오로 집약되고 두 사람 중에 어느 누가 대통령 후보가 되더라도 개의하지 않는다는 입장을 정리하며, 박순천 ․ 유진산 ․ 서범석 ․ 홍익표 ․ 김영삼 등 5인에게 후보자 조정과 관련해서 전권을 위임한다.

연세대학교 총장과 문교부 장관을 역임했던 백낙준은 초기에 야당의 단일 후보를 전제조건으로 내걸며 난색을 표하기에 이른다. 그러나 시간이 흐르고 박순천 등 다섯 사람의 집요한 설득에 후보를 수락하는 듯했다.

그러나 거의 성사단계까지 이르렀던 백낙준의 후보 수락이 돌연한 변수를 맞이한다. 정식으로 수락에 앞서 장시간 가족들과 대화를 나누고는 부정적인 입장을 견지하기에 이르고 결국 유진오로 굳어진다. 이에 따라 민중당은 10월 22일 시민회관에서 전당대회를 개최하여 대통령 후보로 유진오 박사를 선출하고 신한당과 본격적인 야당 후보 단일화 운동을 전개하기 시작한다. 민주공화당의 박정희 대통령을 상대로 양 당에서 모두 후보를 낼 경우 여하한 경우라도 승산이 없는 데 따른 자연스런 결과였다.

후보단일화 운동에는 두 당뿐만 아니라 재야의 이범석, 백낙준도 적극 찬성하고 나선다. 이 결과 대통령 선거가 실시되는 1967년이 되자 야당 대통령후보 단일화 운동은 탄력을 받고 급기야 그 결과를 도출하여 발표하기에 이른다.

‘대통령 후보와 당수를 분리하는 양당 통합, 통합 야당의 당명은 대통령 후보를 내지 않는 당의 이름으로, 민중당은 원내복귀에 대한 사과 성명을 내고 신한당은 이를 양해한다, 민중· 신한 양당 추진위가 각기 3인씩의 통합공식대표를 뽑아 후보와 당수 등을 사전 조정한다.’

그러나 신한당 강경파들은 이 안에 대해 강력하게 이의를 제기하며 한 순간 후보 단일화가 장벽에 가로막히는 일이 발생한다. 신한당 측 대표와 함께 도출해낸 안임에도 불구하고 다수의 신한당 측 인사들은 원내복귀를 한 민중당의 사과뿐만 아니라 그에 대한 인책까지 거론하고 나섰던 때문이었다.

사태가 이에 이르자 민중당 역시 강경한 입장으로 선회하는 일이 발생한다. 양측의 이견차가 커지자 야당통합추진위는 해체의 길을 밟아가고 드디어 해체를 위한 전체회의를 개최키로 한다. 그런데 바로 그날 전체회의에 신한당 윤보선 총재로부터 한통의 서한이 날아들었다.

‘대통령 후보와 당수의 선출은 민중, 신한 양당의 후보와 민중당이 후보로 교섭한 바 있는 백낙준, 이범석의 4자간 회담에 따른다.’

윤보선의 서한으로 파국의 길을 밟아가던 야당 후보 단일화가 기사회생하고 윤보선, 유진오, 백낙준, 이범석 네 사람이 전적으로 모든 일을 해결하기에 이르고 대통령 후보에 윤보선, 당수에는 유진오 그리고 새 당명은 신민당으로 결정된다.

지역색 등장

지난 5대 대통령 선거 시에는 박정희 후보와 윤보선 후보 간에 격화된 사상논쟁이 선거 내내 주된 이슈로 등장했었다. 그러나 사상 논쟁에서 절실하게 손해를 입은 윤보선 후보가 사상 논쟁을 접고 정책대결을 지향해나간다.

그러나 공화당이나 신민당이나 성향을 살피면 거기서 거기였다. 즉 보수를 지향하는 그들의 정책이 크게 다를 것이 없다는 이야기다. 다른 부분이 있다면, 예를 들어 경제 문제에 있어 신민당은 대중경제정책을 공화당은 경제성장정책으로 순서의 차이만 있을 뿐이지 본질은 똑같았다.

그러니 선거 초반에는 정책 대결에 치중하다보니 그다지 커다란 이슈가 제기되지 못했다. 그러다가 선거가 종반에 접어들기 시작한 시점 윤보선 후보가 지역색을 들고 나섰다. 전북 이리 유세에서 박정희 정권의 호남푸대접을 맹렬히 비난하면서 지난 1차 경제개발 5개년 동안 영남과 호남에 투자비를 열거했다.

이에 대해 박정희 스타일을 엿볼 수 있는 대목이 등장한다. 4월 27일 광주를 찾아 조선대학교 종합운동장에서 행한 유세 내용이다.

‘호남지방에 공장을 적게 지은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공장 건설과 공업화에는 순서가 있다. 공장 건설의 입지 조건을 볼 때 경인 지구와 부산 지역이 가장 적합했기 때문에 이 양대 지역에 공장을 많이 건설했으며 이제는 타 지역에 공장을 분산해서 지을 수 있게 된다.

아울러 이 나라가 잘되려면 여당도 정신 차려야 하지만 우리나라 야당이 그들의 머리를 근대화해야 한다. 우리나라의 야당은 몸은 20세기에 살고 있는데 머리는 19세기에 살며 거짓말 잘하고 생떼 잘 쓰고 모략· 중상 잘하는 것을 똑똑한 정치인으로 알고 있다.’

호남 푸대접을 들고 나선 윤보선 후보는 당일 호남에서 월남증파 반대. 파월국군의 명예로운 조기 철군 주장과 아울러 한일협정 개정을 거듭 촉구하고 나선다. 또한 공무원 봉급을 두 배 인상하겠다는 기상천외한 공약을 내걸고 이어 국군의 월급을 3백 원에서 1천 원으로 인상하겠다는 공약을 발표한다.

결국 큰 흐름에서 볼 때 동 선거는 공화당의 안정과 기조 그리고 신민당의 정권교체가 주를 이루었다. 선거 막판에 이루어진 유세에서 박정희 후보는 안정과 전진을 기조로 제2차 경제개발 5개년 계획을 성공적으로 성취하겠다고 역설하며, 한강· 낙동강· 영산강· 금강 등 4대강 종합개발 추진과 아울러 서울에서 부산 또 서울에서 목포 간 고속도로 건설과 호남선의 복선화를 역설하며 야당이 제기한 외채 망국론에 일침을 가한다.

‘과거 정권은 외국에서 빚을 얻어 건설하려 해도 빚을 얻지 못했다’라고.

윤보선 후보는 막판에 자신의 승리를 장담하며 확고한 승리를 위해 군소 정당 후보들의 사퇴를 요구하고 나선다. 그 이면에는 선거 막판인 4월 28일 대중당 후보로 나섰던 서민호 후보가 자신을 지지하면서 사퇴한 일이 작용하고 있었다.

윤보선은 서민호의 사퇴를 애국적 행동으로 극찬하면서 군소정당 후보자들에게 서민호의 애국적 행위를 본받아 사퇴를 요구하나 그의 요구에도 불구하고 이후 한 사람의 사퇴 없이 선거가 진행된다.

S. doctor 김 블러그 바로가기 http://blog.daum.net/jwkim053

< 저작권자 © 에브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 기사제보 : 편집국(02-786-6666),everynews@everynews.co.kr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제호 : 에브리뉴스 EveryNews
  • 주소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국회대로 800 (진미파라곤) 313호
  • 대표전화 : 02-786-6666
  • 팩스 : 02-786-6662
  • 정기간행물·등록번호 : 서울 아 00689
  • 발행인 : 김종원
  • 편집인 : 김종원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종열
  • 등록일 : 2008-10-20
  • 발행일 : 2011-07-01
  • 에브리뉴스 EveryNews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1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에브리뉴스 EveryNews. All rights reserved. mail to everynews@everynews.co.kr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