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선거사-17> 제7대 대통령 선거 (1)
<대한민국 선거사-17> 제7대 대통령 선거 (1)
  • S. doctor 김
  • 승인 2013.01.07 10: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7대 대통령 선거 (1)

1971년 4월 27일 실시되며 후보로 민주공화당의 박정희, 신민당의 김대중, 국민당의 박기출, 자민당의 이종윤, 정의당의 진복기, 통사당의 김철, 민중당의 성보경의 일곱 명의 후보가 난립했으나 김철 후보와 성보경 후보는 중도 사퇴하고 5명이 선거에 임한다.

박정희와 김대중의 맞대결 형태로 치러진 선거 결과 634만 2,828표(득표율 53.2%)를 얻은 박정희 후보가 539만 5,900표(득표율 45.2%)를 얻은 김대중 후보를 95만여 표 차로 따돌리면서 대통령에 당선된다.

삼선개혁

1968년 1월 이른바 김신조 사건(1.21 사태)이 발생한다. 북한의 민족보위성 정찰국 특수부대 소속인 124부대 소속 31명이 박정희 대통령을 비롯하여 정부요인 암살을 위해 군사분계선을 넘어 청와대 근처까지 잠입했던 사건이었다.

이 사건이 터지면서 공화당 일부에서 국가안보와 조국 근대화를 위해 삼선개헌안이 조심스럽게 퍼지기 시작했다. 이를 감지한 신민당의 유진오 총재는 3월 23일 보궐선거 지원유세차 들른 부산에서 박정희 대통령에게 삼선개헌에 대한 입장을 공개적으로 밝히라 요구한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
이에 대해 공화당 김종필 의장은 전혀 근거 없는 소리로 일축하며 삼선개헌에 대한 논의의 확산을 막는다. 이 일로 삼선개헌에 대한 공론화는 수면하에 잠겨드는데 1968년 하반기 들어 공화당 의원들 사이에 삼선개헌이 공론화되기 시작한다.

급기야 하반기 국회에서는 연신 그 문제가 여야 간의 쟁점으로 불거진다. 그러나 박정희 대통령은 1969년 신년연두 기자회견에서 그를 일축한다.

박정희 대통령의 단호한 입장 표명으로 잠시 잠복기에 들어간 개헌 문제가 1969년 5월 윤치영 공화당 의장서리에 의해 공개적으로 언급된다. 뒤이어 공화당 길재호 사무총장 역시 삼선개헌의 당위성과 개헌 운동이 조기에 실시될지도 모른다고 시사한다.

이에 대해 야당은 즉각 제2의 쿠테타라며 개헌 반대 전선을 형성한다. ‘삼선개헌반대 범국민투쟁위’를 구성하고 전국을 돌며 유세를 통해 본격적으로 반대활동에 나서고 이에 학생들까지 합세하는 사태까지 이른다.
이에 7월 25일 박정희 대통령은 개헌과 관련 담화를 발표한다. 총 7개항으로 이루어진 담화문에서 조속한 시일 내에 개헌을 발의할 것이며 개헌과 관련 국민투표를 통해서 자신의 신임여부를 연계하겠다고 발표한다.

또한 야당에 대해서는 합법적인 방법으로 개헌반대 운동을 전개하여 지금까지 정부를 공격해온 사실이 정녕 민의에 근거를 둔 것이었는지 국민투표 결과에서 입증하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라며 강력히 권고한다. 박 대통령의 담화에 대해 찬반이 엇갈리는 중 9월 13일 드디어 삼선개헌안이 국회 본회의에 회부되었다. 개헌안의 주요 내용은 대통령의 삼선 연임을 허용하고, 대통령에 대한 탄핵소추결의의 요건을 강화하는 한편, 국회의원의 행정부 장· 차관의 겸직을 허용하는 것 등이었다.

이에 대해 야당 의원들은 급히 ‘개헌안 철회 권고동의안’을 제출했으나 오후 본회의에서 의결정족수를 채우지 못해 폐기되고 만다.

결국 신민당 의원들이 단상을 점거한 상태에서 14일 새벽 2시 50분, 공화당 및 무소속 의원 122명은 야당 의원들에게 점령되어 있는 국회 본회의장을 버리고 길 건너편에 있는 국회 제3별관 3층에 있는 특별위원회실에 집결한다. 그 자리에서 국회의장 이효상은 의사봉이 미처 준비되어 있지 않자 국회 직원이 가져다 준 주전자 뚜껑으로 개헌안을 25분 만에 날치기 통과시킨다.

그 후 개헌안은 10월 17일 국민투표에서 총유권자 77.1% 참여에 65.1% 찬성을 얻어 확정되었고 이로써 박정희 대통령은 1971년 4월 제7대 대통령선거에 출마할 수 있는 법적 근거를 마련한다.

사십대 기수론

신민당의 유진오 총재가 병원에 입원하고 있는 중에 1969년 11월 8일 삼선 개헌 반대 투쟁을 나름대로 성공적으로 이끌었던 당시 김영삼 원내총무가 세대교체를 주장하며 71년 대선에 출마하겠다고 선언한다. 그의 대통령 출마 선언에 대해 신민당의 노장층은, 특히 유진산의 경우 구상유취(口尙乳臭)라는 표현을 쓰며 회의적으로 반응했다.

노장층의 반응에 김영삼을 지지하고 있는 조윤형이 사십대들의 붐을 일으키기 위한 전략의 일환으로 김대중에게 접근하여 그로 하여금 후보 경쟁을 선언하게 함으로써 공동전선을 펴 세대교체 운동에 동참하기를 요구한다.

그러나 김대중은 자신의 목표는 75년 대통령 선거라며 지명전 경쟁선언을 거부한다. 결국 김영삼 혼자 노장층을 상대로 외로운 투쟁을 전개하는데 그의 노력이 서서히 결실을 보기 시작하자 김대중은 당 총재와 대선 후보를 동시 선출하기로 한 전당대회 이틀 전인 1970년 1월 24일 뉴 서울 호텔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통령 후보 지명전에 나서겠다고 밝힌다.

그러나 전당대회 직전 신민당은 우여곡절 끝에 대통령 후보는 6월중 선출하고 총재 경선만 실시하기로 합의를 보고 유진산이 당수로 선출된 가운데 2월 12일 이철승도 대통령 후보 경선에 나설 것을 선언한다.

사십대 기수론이 당 내외에서 호응을 얻는 과정에 유진산 역시 은근히 대권 후보를 언급하기에 이르면서 대통령 후보 선출을 위한 전당대회는 난항이 거듭되고 결국 9월로 연기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진통이 거듭되자 유진산 당수가 한 가지 제안을 한다.

사십대 3인 중에서 대통령 후보를 내되 자신에게 지명권을 일임해달라는 내용이었다. 이에 대해 김영삼과 이철승은 서면으로 동의를 표명한다. 그러나 비주류인 김대중은 그를 거절하고 표 대결 감행을 고수한다.

결국 유진산 당수는 서면으로 동의한 두 사람 중에서 김영삼을 선택하고 그를 공표한다. 그런데 유진산계 측에서는 단일화가 이루어졌으나 김대중이 표 대결을 고수하는 바람에 양자 간에 후보 지명대회가 열린다.
전당 대회가 열리기 전 모두의 시각으로 볼 때 당연히 김영삼의 승리였다. 당내에 절반 가까이 차지하는 주류인 유진산 계와 서면 약속을 한 이철승 계도 김영삼을 지지할 수밖에 없었던 터였다.

9월 29일 서울시민회관에서 개최된 전당대회 당일 투표 전 이철승은 신상발언을 통해 김영삼을 밀겠다는 서약 이행을 선언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신상발언이 봉쇄되고 결국 격분한 이철승 계 대의원들은 모두 백지투표를 하고 만다.

결국 대의원 투표결과 김영삼 421표, 김대중 382표, 무효 84표가 나와 김영삼이 1위를 하였으나 과반수인 443표에서 22표가 모자랐다. 과반수 득표자가 없자 결선투표를 위해 40분간의 휴회가 선포되었다.

김대중은 바로 그 순간 이철승을 찾으나 이미 퇴장해버린 터라 이철승의 핵심 참모인 조연하를 찾는다. 조연하를 찾은 김대중은 같은 호남 출신임을 역설하며 지원을 부탁하자 조연하가 대가를 요구한다.

그러자 김대중은 그 자리에서 당권과 대권의 분리 아울러 이철승에게 당권을 넘기겠다고 약속하며 자신의 명함에 내용과 함께 서명을 하여 건네주었다. 조연하는 이 각서를 받고 전라도 출신이 대부분인 자파 대의원들의 동의를 얻어 2차 투표에서 김대중을 밀기로 결정한다.

결국 2차 투표결과 김대중 458표, 김영삼은 410표, 기타 18표로 김대중이 과반수에서 12표를 넘어 당선된다. 김영삼으로서는 전혀 예기치 못한 결과였다. 결국 김영삼은 전날 공을 들여 작성한 후보수락연설문 대신 즉각 연설을 해야 했다. 지명대회 당일 모 석간신문이 1면 톱으로「김영삼 대통령후보 지명」이란 오보를 낼 정도로 확고했던 김영삼의 대통령 후보 당선은 결국 당내 비주류로 소수파인 김대중에게 돌아간다.

김대중이 신민당 대통령 후보자로 선출되자 구민주당 구파 출신들인 윤보선, 장준하, 박기출 등은 후일 신민당을 탈당한다. 그러나 김영삼은 경선 결과에 깨끗하게 승복하고 신민당에 남아 김대중의 유세를 다니며 ‘김대중의 승리는 곧 나의 승리’라고 역설한다.

지역감정의 원조

많은 사람들이 7대 대통령 선거가 실시된 1971년에 박정희가 지역감정을 선거에 악용하면서 지역감정이 시작되었다고 강변하고는 한다. 그러나 정치적으로 지역감정을 일으킨 것은 아쉽게도 호남지역 정치권이 먼저였다.

1966년 8월 20일 광주에서 신한당 전남도당의 주선으로 도내 상공업계와 언론계 인사들 그리고 공화당과 각 야당을 망라한 12개 단체 대표들이 모여 ‘전남 푸대접 시정 긴급대책위원회’를 발족 홍남순 변호사를 위원장으로 선출한다. 그들은 정부가 여수에 설립하기로 한 제2정유공장 건립 예산, 광주 공업단지 조성비, 영산강 유역 개발 사업비 등을 삭감한데 대해 강력하게 지적하며 시정 요구를 위해 힘을 합치기로 한다.

이어 67년에 들어서서 대통령 선거가 진행되자 야당은 선거에서 득표 전략의 일환으로 호남 지역에 대한 푸대접론을 들고 나서기 시작했다. 윤보선 후보의 이리 발언을 시작으로 불거진 지역 푸대접론에 대해 여당인 공화당은 야당의 공략에 맞대응하면서 산업화 과정에서의 절차 문제를 열거하며 호남의 발전을 위한 방안을 마련한다.

이어 신민당이 삼선개헌을 반대하는 투쟁을 전개하는 과정인 1969년 10월 광주에서 김대중· 윤길중 등은 호남 푸대접을 강하게 언급하면서‘경상도 정권을 타도하자’고 소리를 높이고 나섰다. 그리고 이어지는 7대 대통령 선거에서 호남 출신의 김대중이 신민당 후보로 당선되면서 노골적으로 호남 푸대접론이 일어나기 시작했다. 그런 과정에서 부산을 시작으로 영남에서 반사적으로 지역감정이 일어난다. 경상도에서도 경상도 후보를 당선시키자는 역작용이었다.

그 결과 지난 5대 대통령 선거에서 호남의 압도적인 지지로, 그리고 6대 대통령 선거에서는 근소한 차이로 열세를 보였던 박정희에 대한 호남의 표의 향배가 갈라지기 시작한다. 결국 호남에서 박정희 후보는 78만 8천여표, 김대중 후보는 141만여표를 획득한다.

실제로 1971년 대선 전까지 다방면으로 호남지역에 대한 투자가 이루어졌다. 1965년에 광주에 아세아 자동차 공장을 설립했고, 동년에 외자 2천 7백만 불(내자 960백만 원)을 들여 호남 나주 비료공장을 설립했으며, 이어 여수산업단지 등 지역 균형 발전을 위한 나름의 정책을 실시하고 있었다.

그러나 박정희 대통령이 언급한 대로 공업화의 순서에 따라 우선적으로 최적의 입지여건을 갖춘 인천과 부산이 우선 개발되었던 것이다. 그를 위해 충청이나 강원 지방을 살피면 바로 답이 나온다.

S. doctor 김 블러그 바로가기 http://blog.daum.net/jwkim053

< 저작권자 © 에브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 기사제보 : 편집국(02-786-6666),everynews@everynews.co.kr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제호 : 에브리뉴스 EveryNews
  • 주소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국회대로 800 (진미파라곤) 313호
  • 대표전화 : 02-786-6666
  • 팩스 : 02-786-6662
  • 정기간행물·등록번호 : 서울 아 00689
  • 발행인 : 김종원
  • 편집인 : 김종원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종열
  • 등록일 : 2008-10-20
  • 발행일 : 2011-07-01
  • 에브리뉴스 EveryNews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1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에브리뉴스 EveryNews. All rights reserved. mail to everynews@everynews.co.kr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