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 하야? 민주주의 부정…NLL 논란, 문재인 책임”
“박근혜 대통령 하야? 민주주의 부정…NLL 논란, 문재인 책임”
  • 최신형 기자
  • 승인 2013.08.07 19:1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뷰②]<한국대학생포럼> 심응진 회장·이정현 부회장

▲ <한국대학생포럼> 심응진 회장(오른쪽)과 이정현 부회장@에브리뉴스 이민수 기자

[에브리뉴스=최신형 기자] 한국 사회는 갈등구조로 점철돼 있다. 이념과 계층, 지역, 성(性) 등…. 어느 것 하나 만만치 않다. 상대방을 인정하지 않는 ‘구분 짓기’는 물론, 상대방의 특정 이념을 괄시하고 폄훼하는 특유의 문화가 잔존해있다는 얘기다.

헌정유린이자 민주주의 근간을 뒤흔든 국정원(국가정보원) 대선 개입 사태와 NLL(서해 북방한계선) 논란으로 연일 ‘국정원 규탄 촛불집회’와 각 대학의 시국선언이 이어지고 있는 7일 현재, 진보진영과는 반대 목소리를 지닌 이들을 만나보고 싶었다.

보수성향 대학생 단체인 <한국대학생포럼>. 그들은 왜 20대 보수를 자처하게 됐는지, 또 진보진영과 각을 세우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지 궁금했다. 그래서 <한국대학생포럼>을 찾아갔다.

심응진 회장(고려대 정치외교학과·24)과 이정현 부회장(장안대학교 행정법률과·21)과의 인터뷰는 이날 오전 서울 중구 장충동 2가에 위치한 <한국대학생포럼> 사무실에서 진행됐다.

그들은 진보진영에서 흔히 말하는 ‘수구꼴통’, ‘뉴라이트 장학생’일까. 아니면 진영논리를 앞세운 ‘언론 프레임’에 불과한 것인가. 판단은 독자의 몫이다.

이정현 부회장은 국정원 규탄 촛불집회에서 ‘박근혜 대통령 하야’ 구호가 나오는 것과 관련해 “정당하게 뽑은 선거에 대한 부정이며 선거결과 자체를 부정하는 것”이라고 직설적인 비판을 가한 뒤 “(그런 극단적 구호는) 민주주의를 부정하는 것”이라고 잘라 말했다.

그러면서 국정원 사태와 NLL 논란의 책임소재에 대해 “여야 모두의 잘못이다”라면서도 문재인 민주당 의원을 겨냥, “민주당 내 대표적인 친노 아니냐. 이 사태에 대해서 저만의 추측일 수 있지만, 책임이 있다”고 주장했다.

심응진 회장은 제1야당인 민주당이 장외투쟁을 선언한 것과 관련, “장외투쟁은 옳지 않다”면서 “국민의 대표인 국회의원은 국회에서 여야 토론을 통해 법안을 도출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어지러운 시국에) 국정원 사건이 제자리를 찾았으면 좋겠다”고 전한 뒤 “국회의원 등 정치인들이 초심을 지켰으면 좋겠다”고 전하며 향후 <한국대학생포럼> 측은 교육봉사 관련 공익사업 등 비(非)정치적인 사업에도 심혈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다음은 <한국대학생포럼> 심응진 회장·이정현 부회장과의 인터뷰②

“국정원의 대선개입 혐의 자체는 잘못…옹호할 생각 없다”

-본격적으로 정치현안 관련 얘기를 해보자. 국정원 대선 개입 사태로 정치권의 갈등이 극에 달하고 있다. 그간 <한국대학생포럼>에선 국정원 대선 개입 사태와 이를 규탄하는 촛불집회에 꿋꿋하게 제 목소리를 냈다. 이에 대한 입장을 간단히 밝혀 달라.

이정현 부회장(이하 이): ▲(우리 기자회견 내용을 두고) 언론에서 편 가르기를 했다. 국정원의 잘못을 인정하지만, (한대련 등 진보진영의 주장이) 너무 극단적이라는 뉘앙스로 기자회견을 했는데, 언론에선 우리가 ‘국정원 규탄 촛불집회는 잘못됐다’라고 주장했다고 보도했다.

-<한국대학생포럼> 측도 국정원의 대선 개입 자체는 인정한다는 것인가.

심응진 회장(이하 심): ▲(국정원의 대선 개입) 혐의가 나온 것 자체는 잘못이다. 지금까지 밝혀진 사실 자체는 정치개입이다. 그것이 이전 정권에서 했든 상관없이 고쳐야 할 폐단이다. 우린 국정원 행위 자체를 옹호할 생각이 없다.

이: ▲다만 그들(진보진영)이 주장하는 ‘박근혜 대통령 하야’ 등이 과연 옳은 것인가, 맞는 것인가. (의문이다.) 그래서 다시 한 번 토론해보자, 대학생들끼리 대안을 도출해낼 수 있지 않겠나. 이게 우리 주장이다.

▲ 심응진 <한국대학생포럼> 회장@에브리뉴스 이민수 기자

-그러니까 <한국대학생포럼> 측 주장은 촛불집회 자체를 반대하는 게 아니라 그 촛불집회에서 나오는 구호가 극단적이기 때문에 반대한다는 얘기인가.

이: ▲사실 촛불집회 자체도 좋게 보지는 않는다. (지난 2008년) 광우병 (촛불집회) 때 선동의 무서움을 봤다. 엄마들이 유모차를 끌고 집회에 나가고, 아이들을 정치에 개입시키고….

심: ▲선동이 했든 안 했든 소수에서 시작된 촛불이 전국민적 여론으로 형성되는 과정이, 그 파급력이 무서웠다. 집회 자체가 문제는 아니지만, 불법시위나 전문시위꾼이 개입하는 것은 개선해야 한다. 집회를 볼 때마다 느낀다.

-사실 국정원 규탄 촛불집회를 보는 진보진영의 속내는 복잡하다. 혹자는 ‘충격적’이라는 말까지 했다. 이유는 당초 예상보다 적은 인원이 참여해서다. 지난 2008년 6월 10일에 있었던 미국산 쇠고기 수입재개 반대집회 때는 무려 80만 명이 참여했다. 왜 이런 현상이 벌어졌을까.

이: ▲국민들이 깨달은 것이다. 심: ▲광우병 사태 이후 북의 도발도 있었고 이게 또 지난번 때처럼 잘못된 세력의 선동이 아니길 바란다는 생각이 있었던 것 같다. 국정원의 잘못된 것은 밝혀내야 하지만, 특정 세력이 선동해선 안 된다고 말하는 대학생들을 많이 봤다. 많은 사람들의 의식 자체가 바뀐 것 같다.

-주변 대학생들, 특히 특정 정치적 성향이 없는 대학생들은 국정원 대선 개입 사태나 이를 규탄하는 촛불집회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

심: ▲대부분 관심이 없다. 관심이 있다 하더라도 ‘좀 지켜봐야 하지 않나’라는 생각을 하고 있다.

-지난 2007년 대선을 전후로 ‘20대 보수화’에 대한 논쟁이 일었다. 이에 대한 견해는.

이: ▲‘보수’라는 말이 맘에 들지 않는다. 진보는 ‘종북’, 보수는 ‘친일파나 수구꼴통’, 그런 편 가르기가 심하다. 우린 보수라서 뛰는 게 아니라 기본적인, 즉 국가 내 기틀을 잡자는 거다. 자유민주주의 제도 자체는 완벽하지 않겠지만, 현재까진 최상의 체제 아닌가. 시장경제도 마찬가지다. 시장의 보이지 않는 손에 의해서 (각 경제주체들이) 조율되고 규칙 등이 배열되지 않나. 그것은 역사적으로 증명됐다. 그렇다면 ‘앞으로도 그렇게 가야 하지 않겠냐’라고 했더니, ‘수구꼴통, 친일파, 뉴라이트’ 등의 비판을 받았다.(웃음)

-야권성향 지지자들이 이런 반론을 할 수 있지 않나. ‘우리가 언제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체제를 훼손 혹은 해치거나 부정했나’라고.

이: ▲(진보진영이) 자유민주주의 등을 부정했다는 말이 아니다. 다만 안보와 관련해 국가의 혼란을 꾀하거나 광우병 사태에서 보듯 마치 체제전복에 나서는 것 같은 행보는 아니지 않나.

-현재 야권 등 진보진영에 일부 그런 사람들이 있고 보나. 민주당에도 있나.

심: ▲(뭐) 의심은 할 순 있어도 팩트라고 말할 수는 없다. (그런 의혹이) 수면위로 드러나 (시민들의) 질타를 받아서 스스로 없어지는 계기가 있었으면 좋겠다.

“민주당 장외투쟁, 보여주기식…오래 못 갈 것”

-민주당이 국정원 국정조사 파행에 반반해 지난 1일부터 장외투쟁에 들어갔다. 제1야당인 민주당의 정치행보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나.

심: ▲장외투쟁은 옳지 않다. 국민의 대표인 국회의원은 국회에서 여야 토론을 통해 법안을 도출해야 한다.

▲ 이정현 <한국대학생포럼> 부회장@에브리뉴스 이민수 기자

-민주당의 장외투쟁이 의회주의 부정이란 말인가.

이: ▲그렇다. 국회의원이라면 국회에서 싸워야 한다.

-<한국대학생포럼> 측에서 민주당 장외투쟁 현장으로 가서 대화를 시도할 생각은 없나.

심: ▲(곰곰이 생각하더니) 민주당의 행보 등을 지켜볼 예정이다. 현재 장외투쟁은 보여주기식이 없지 않다. 오는 10일 촛불집회 열기가 식으면 민주당이 전략을 수정할 것으로 보인다. 좀 더 지켜보자.

-오는 10일 서울광장에서 시국회의 측이 주최하는 10만 촛불대행진이 열린다. <한국대학생포럼> 측에선 맞불집회를 통해 반대 목소리를 계획은 없나. 그들이 박근혜 대통령 하야를 외칠 텐데.

심: ▲아직까지는 계획이 없지만, (그런) 목소리가 나온다면 할 의향은 있다. 성명서까지는 할 것 같다.

-국정원 규탄 촛불집회 현장에서 ‘박근혜 대통령 하야’ 구호 등이 심심치 않게 나오고 있다. 그들의 이런 주장에 대해선 어떻게 생각하나.

이: ▲정당하게 뽑은 선거자체를 부정하는 거다. 선거결과 자체를 부정하는 것이다. 이는  민주주의를 부정하는 것이다.

-야권에선 국정원이 대선에 개입해 선거 정당성이 훼손됐다고 주장할 수 있지 않나.

이: ▲그렇게 얘기할 수 있겠지만, 국정원 댓글이 박근혜 대통령 당선에 얼마나 영향을 미쳤는지는 알 수 없다. 박 대통령 역시 국정원 의혹에 대해 ‘관련이 없다’고 해명한 바 있지 않나. 최종적으로 사법부 판단을 기다려봐야 하고….

-국정원 사태와 NLL 논란 등 어수선한 정국을 초래한 근본적인 원인은 무엇이며 누구의 책임이 가장 크다고 생각하나.

심: ▲ 원인이 어느 한 쪽에 있거나 하지는 않는다. 누군가에게 원인이나 책임이 있다기보다는 이 과정에서의 대처 등이 다 잘못됐다. (-여야를 막론하고?) 그렇다.

이: ▲저희도 애매하다. 답답하다. 뭔가 제자리 맴도는 기분이다. 참 뭐가 진실인지…. 하지만 극단적인 목소리는 잘못됐다.

-NLL 논란과 관련해선 문재인 민주당 의원의 책임이 크다는 비판이 나오는데.

이: ▲문재인 의원이 민주당 내 대표적인 친노 아니냐. 이 사태에 대해서 저만의 추측일 수 있지만, 책임이 있다.

-일각에선 문 의원의 정계은퇴를 주장한다. 이에 동의하나.

심: ▲우리는 사실이 밝혀진 다음에 목소리를 낸다. 의혹을 던질 수는 있겠지만, 무조건 맞다고 주장하지는 않는다.

-국정원 대선 개입 사태와 관련해 법원의 최종적인 판단을 지켜보자는 건가.

이: ▲맞다. 사법부가 있는데, (법의) 판단을 지켜봐야 한다.

“밥값 못하는 대표적인 직업이 국회의원, 정치요? 할 생각 없다”

-요즘 국회에선 국정원 국정조사 기관보고가 한창이다. 국정원 국조를 보는 심정이 어떤지 궁금하다. 덧붙여 국정원 사태를 종식할 수 있는 대안을 <한국대학생포럼> 측이 제시한다면.

이: ▲ 밥값 못하는 대표적인 직업이 국회의원이다.(웃음) 우리 세금을 국회의원들에게 줘도 되는 거야, 뭐 개인적으로 그런 생각을 한다.

-정치를 직접 하면 되지 않나. 정치를 직접 하시죠.

심·이: ▲(웃음) 할 생각은 없다.

-새누리당 등에서 오퍼가 오면 할 수도 있지 않나.

심: ▲정치이념과 맞아서 하는 것은 상관없는데, <한국대학생포럼> 활동을 해서 이름을 알리고 정치권에 들어가는 것은 기회주의 행보다. 공부를 더 하고 싶다.

이: ▲우리가 <한대련>의 행보를 욕했는데, 똑같이 하면 그건 아니다.

-그간 정치권으로 간 임원진은 없었나.

심: ▲없다. 1기 회장은 대학원에 입학했고, 2기 회장은 <전국경제인연합회>에서 일하고 있고, 3기 회장은 아직 대학생이다. 아르바이트 하느라 바쁘다.(웃음)

-두 분의 궁극적인 꿈은 뭐냐.

심: ▲대통령이다. (-그럼 정치권에 갈 가능성이 높은데.) 그건 아니다. 일단 꿈을 크게 잡아놔야 할 것 같아서(웃음). 단기적으로는 대학원(로스쿨)에 진학할 생각이다.

이: ▲돈 많이 버는 거다.(웃음) 현재 편입준비를 하고 있고, 계속 공부를 하고 싶다. (심 회장을 가리키면서) 대통령이 되면 장관이라도.(웃음)

-인터뷰 도중 못한 말이나, 독자들에게 꼭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심: ▲무엇보다 국정원 사건이 제자리를 찾았으면 좋겠다. (-정치인들에게 쓴소리를 한다면.) 초심을 지켰으면 좋겠다.

이: ▲정상적인 국회를 보고 싶다. 저희도 혼란이 온다. 박근혜 대통령과 국회의원들이 국민의 지지를 받는 사회가 됐으면 좋겠다.

-마지막으로 <한국대학생포럼> 측이 향후 구상 중인 미래지향적인 활동계획 내지 사업구상이 있다면.

심: ▲교육봉사 관련한 공익사업이다. 현재 사회복지관에서 하려고 준비 중이다. 두 번째는 ‘국립공원 지키기’다. 정기적으로 (국립공원을) 방문해 쓰레기도 줍고 ‘국토 지키기’를 알릴 계획이다. 그리고 요즘 영세 자영업자들 많이 어렵지 않나. 실질적으로 뭐가 문제인지 진단하고 러브라우스, 해비타트 등을 접목해서 그 가게 상황을 개선해주고 홍보까지 할 수 있는 일을 계획 중이다.

[인터뷰 전문 이어집니다.]

< 저작권자 © 에브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 기사제보 : 편집국(02-786-6666),everynews@everynews.co.kr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박똘만 2013-08-15 14:09:06
똥인지 된장인지 구분도 못하는 저런것들이 나라의 미래가 아닌게 천만 다행이다.
국정원 불법선거 개입이 여야의 잘못이라니..그럼 과거 안기부, 중정부도 그러냐? 어이가 없군...

  • 제호 : 에브리뉴스 EveryNews
  • 주소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국회대로 800 (진미파라곤) 313호
  • 대표전화 : 02-786-6666
  • 팩스 : 02-786-6662
  • 정기간행물·등록번호 : 서울 아 00689
  • 발행인 : 김종원
  • 편집인 : 김종원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종열
  • 등록일 : 2008-10-20
  • 발행일 : 2011-07-01
  • 에브리뉴스 EveryNews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1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에브리뉴스 EveryNews. All rights reserved. mail to everynews@everynews.co.kr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