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세대, 이석기 사태에 싸늘한 반응…왜?
2030세대, 이석기 사태에 싸늘한 반응…왜?
  • 최신형 기자
  • 승인 2013.09.03 16: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장]20대 “진보와 종북은 다르다”…30대 “국정원 국면전환용, 하지만…”

▲ 3일 오후 서울 마포구 상수동에 위치한 홍익대학교 정문에서 학생들이 걸음을 재촉하고 있다.@everynews

[에브리뉴스=최신형 기자] “진보와 종북(從北)은 다르다.”, “법적(형법) 처벌은 물론 국회 차원의 의원직 제명이 필요하다.”, “이참에 모든 국회의원들의 사상을 검증해야 한다.”

싸늘했다. 내란예비음모 혐의를 받는 통합진보당 이석기 의원과 당권파인 ‘경기동부연합’을 바라보는 2030세대의 시선은 차가웠다.

2030세대가 누군가. 지난해 18대 대선에서 2/3가량이 문재인 당시 민주당 후보를 선택하며 세대투표에 한몫한 그들이 이 의원의 내란예비음모 혐의와 관련해선 의심의 눈초리로 사태를 예의주시했다.

보수와 진보 가릴 것이 없었다. 보수는 보수대로 통합진보당을 불신했고 자신을 진보성향이라고 밝힌 이들도 “이석기 사태로 진보진영의 어려움이 예상되지만, 실체가 드러난다면 법적 처벌이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새누리당 김진태 의원과 통합진보당 김재연 의원이 ‘RO(Revolution Organization)’ 조직원 발언을 놓고 맞고소 공방전을 벌이던 3일 오후 서울 마포구 상수동에 있는 홍익대학교를 서둘러 찾았다.

궁금했다. ‘이석기 사태’를 바라보는 20대 대학생들의 생각이 궁금했다. 언론에서 ‘지하조직’, ‘북한과 연계’, ‘체제 전복’ 등의 발언이 쏟아지는 가운데 세대기준으로 가장 진보적인 20대들은 진보정당에서 벌어진 이번 사태를 어떻게 보고 있을까.

20대 대학생, 이석기 ‘법적 처벌’-‘국회 제명’ 불가피

“국정원(국가정보원)의 물타기로 보는 얘들이 많은데, 나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 아직도 종북세력이 존재한다고 본다. (국정원이 공개한) 녹취록을 보면, 이석기가 북한식 언어를 사용하지 않았나.”

이날 오후 홍익대 운동장에서 만난 강영운(남·법대 4학년) 학생은 이석기 사태와 관련해 “법대로 처벌하면 그만”이라고 잘라 말했다.

그는 시종일관 강경한 입장을 피력했다. “주변 친구들은 국정원의 물타기로 보는데, 이석기 등 경기동부연합이 과거 민혁당(민족민주혁명당)과 연관된 것으로 드러나지 않았나.”

강영운 학생은 이 의원의 내란예비음모 혐의와 관련해서도 “장난감 총으로도 (테러 등 체제 전복이) 가능하다고 본다. (압력밥솥 폭탄 매뉴얼을 쓴) 보스턴 테러 사례가 있지 않나”면서 “이석기는 국회의원 신분으로 국가기밀 등 정보 탈취도 가능하다. 사안의 중대성이 있는 만큼 내란예비음모 혐의로 처벌이 가능하다”고 주장했다.

그 옆에 있던 남재민(남·법대 4학년) 학생은 “이석기 사태로 진보진영이 궁지에 몰린 것은 맞다”면서도 “(현재 정치구도상) 종북세력과 그렇지 않은 세력으로 나뉜 게 아닌가요”라고 반문했다.

“진보진영이 종북세력과 구분돼야 한다는 것이냐”는 질문에 “맞다. 그렇다고 생각한다”면서 “예전엔 종북 프레임이 언론에서 만든 정치적 수사라고 생각했는데, (시간이 지나면서) 종북세력에 대해 하나둘씩 밝혀지니까 ‘(종북이) 있기는 있구나’라는 생각이 든다”고 덧붙였다.

이 의원에 대한 법적 처벌에 대해선 “잘못한 게 있으면 법(형법 포함)으로 다스려야 한다”면서 다소 싸늘한 반응을 보였다.

 

▲ 홍익대학교 내 ‘와우관’ 전경@everynews

자신을 ‘진보성향’이라고 밝힌 박세욱 학생(남·법대 4학년)은 이 의원의 혐의와 관련해 국가보안법(국보법)까지는 인정하되, 내란예비음모 혐의로 처벌하는 것은 ‘무리’라는 입장을 밝혔다.

그는 “지난 1980년 김대중 내란음모 사건 이후 처음이 아니냐. 시기적으로 국정원이 정치적 셈법을 한 것 같다. (이 부분은) 불만이다.”

하지만 이 학생은 곧장 “종북은 싫다. 본질은 이석기가 북한과 연계돼 있느냐다. 북한과의 연계 여부가 핵심인데, (법적 확인 절차 이전에) 언론이 이 의원을 ‘빨갱이’로 몰아가고 있다. 본질이 호도됐다”고 말한 뒤 “이석기가 북한과 연계됐다고 한다면, 법적 처벌을 받아야 한다. 주변 반응도 99% 처벌해야 한다는 의견”이라고 말했다.

30대 직장인 “국정원 시선끌기용, 하지만 법적 처벌은…”

이들은 사법부 최종 판단과는 별개인 국회 차원의 의원직 ‘자격심사’ 여부에 대해서도 “(종북) 실체가 드러난다면, 국회에서 제명해야 한다”고 이구동성으로 전했다.

다만 “이번 일을 계기로 모든 국회의원들의 사상을 검증해야 한다.(강영운 학생)” VS “이석기 개인의 문제를 통합진보당 등 전체 (정치권의) 문제로 몰아가는 것은 옳지 않다(박세욱 학생)” 등의 견해차를 보였다.

경제학과 2학년이라고 밝힌 김나래(여·가명) 학생은 이석기 사태와 관련, “언론보도를 통해서만 봤는데, 법적으로 문제가 된다면 처벌해야 한다. 국가안보가 중요하지 않으냐”고 말한 뒤 국회 차원의 의원직 제명에 대해서도 “찬성한다”고 잘라 말했다.

일부 대학생들은 이석기 사태에 큰 관심을 두지 않으며 “정치에 무관심하다”고 답변을 회피하기도 했다.

1학년 학생이라고 밝힌 한 여학생은 “이석기 사태에 대해 아느냐”는 질문에 “모른다”고 답했고, 이어 “정치에는 관심이 없다”면서 연신 스마트폰으로 게임을 하기에 바빴다.

홍익대 근처에서 만난 직장인들은 이석기 사태를 “국정원의 물타기”라고 규정지으면서도 법적처벌 여부에 대해선 단호한 반응을 나타냈다.

홍대 정문 근처에서 만난 직장인 이승엽 씨(남·34)는 이와 관련해 “대선 개입 의혹으로 궁지에 몰린 국정원이 국면돌파를 하기 위한 승부수”라고 말했다. 다만 이 씨는 “진보와 종북은 다르다”면서 이 의원 등의 내란예비음모 혐의가 사실로 밝혀진다면 법적 처벌이 불가피하다고 밝혔다.

화장품 유통업에 종사하는 심표근 씨(남·32)도 이석기 사태에 대해 “국정원 대선 개입 의혹을 덮기 위한 일종의 시선끌기”라고 말했다. 이 의원의 법적 처벌 여부에 대해선 “일단 국정원이 구체적인 증거를 제시할 때까지는 지켜볼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이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내란예비음모 혐의와 관련해 “어떻게든 (나를) 북과 연계를 시키려고 안간힘을 쓴다”면서 “저들에게 남은 것은 ‘종북’이라는 상징 조작 하나뿐이다. 소설 같은 ‘밀입북설’, 존재하지도 않는 ‘충성편지’에 이어 국어사전에 등재된 ‘입말(口語)’도 북한식 표현이라고 한다”고 맹비난했다.

< 저작권자 © 에브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 기사제보 : 편집국(02-786-6666),everynews@everynews.co.kr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제호 : 에브리뉴스 EveryNews
  • 주소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국회대로 800 (진미파라곤) 313호
  • 대표전화 : 02-786-6666
  • 팩스 : 02-786-6662
  • 정기간행물·등록번호 : 서울 아 00689
  • 발행인 : 김종원
  • 편집인 : 김종원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종열
  • 등록일 : 2008-10-20
  • 발행일 : 2011-07-01
  • 에브리뉴스 EveryNews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1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에브리뉴스 EveryNews. All rights reserved. mail to everynews@everynews.co.kr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