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의 與, 朴대통령 지지율 하락시 ‘포스트 체제’…왜?
위기의 與, 朴대통령 지지율 하락시 ‘포스트 체제’…왜?
  • 최신형 기자
  • 승인 2013.11.08 12: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망]與 잇따른 악재에 곤혹, 서청원 복귀로 세력재편 가시화…관전 포인트는?

▲ 새누리당 서청원 의원(왼쪽)과 김무성 의원@Newsis

[에브리뉴스=최신형 기자] 10.30 재·보궐선거에서 압승을 거두며 박근혜 정부 하반기 국정운영에 힘을 실어준 새누리당이 돌연 위기론에 휩싸일 태세다.

‘친박(親朴-친박근혜계) 실세’ 서청원 의원의 복귀 무대인 10.30 재보선에서 새누리당이 2곳 모두 석권했음에도 컨벤션 효과(정치적 이벤트 이후 지지율이 상승하는 현상)를 볼지 의문인 데다 우근민 제주지사 입당에 따른 공천개혁 후퇴에 대한 비판여론이 심화되고 있다.                                                                                                                                         박근혜 정부 역시 국정원(국가정보원)과 국군사이버사령부, 국가보훈처 등의 전방위 대선 개입 사태로 벼랑 끝으로 내몰린 터라 정부와 정부여당이 ‘쌍끌이’로 위기에 처하게 되는 게 아니냐는 위기감이 감지되고 있다.

이와 맞물려 애초 청와대 ‘김무성 견제’ 카드로 알려진 서 의원의 원내 복귀로 ‘원박(元朴)-탈박(脫朴)-복박(復朴)’ 등으로 이뤄진 범친박 구조에 상당한 변화가 불가피한 만큼 새누리당 세력재편에 가속도가 붙을 것으로 보인다.

박근혜 대통령의 하반기 국정지지율 추이와 새누리당 권력구조 개편 등에 따라 ‘포스트 황우여’ 체제의 도래 시기가 앞당겨질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오는 이유다.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새누리당이 조기 전당대회(전대)를 국면전환 카드로 쓸 수 있다는 얘기다.

특히 황우여 대표의 임기 만료 시점이 ‘내년 5월 15일’인 터라 이 같은 관측에 힘을 싣고 있다. 황 대표 임기 만료는 6.4 지방선거를 불과 ‘20여 일’ 앞둔 시점이다. 지방선거를 준비하기에는 짧은 기간인 셈이다.

여기에 지방선거 공천권을 둘러싼 당내 계파 간 힘겨루기가 불가피, 계파를 불문하고 조기 전대를 요구할 가능성이 많다. ‘포스트 황우여’ 체제가 지방선거 공천권뿐 아니라 20대(2016년) 총선 공천권을 행사할 수 있어서다.

정치권 안팎에서 새누리당의 ‘3∼4월 전대설’이 나오는 이유도 이런 맥락에서다. 조기 전대가 현실화된다면, ‘원조친박 서청원 VS 비(非)원조친박 김무성’ 간 대결에 불이 붙을 전망이다.

▲ 박근혜 대통령이 7일 오후(현지시각) 벨기에 브뤼셀 에그몽궁에서 열린 공식환영식에서 엘리오 디 루포(Elio Di Rupo) 총리와 국민의례하고 있다.@Newsis

정치권 한 관계자는 전날(7일) 국회에서 기자와 만나 이와 관련해 “조기 전대도 배제할 수 없다”라며 “하반기와 내년 초반 여야 정국주도권 다툼의 변수로 작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새누리, 세력재편 포인트는 ‘朴대통령 지지율-與 노선투쟁 흐름’

새누리당 세력재편의 첫 번째 분수령은 박 대통령의 지지율이다. 하반기 국정지지율이 60%대를 유지할 수 있느냐, 또한 집권 2년 차 초반 강하게 불어 닥칠 정부여당 내 세력재편을 청와대와 당내 친박 실세들이 컨트롤할 수 있느냐도 관전 포인트다.

최근 하락세를 면치 못하고 있는 박 대통령의 국정지지율 추세가 여권의 세력재편과 노선투쟁 흐름을 가속하는 가운데, 당(서청원)-정(남재준 국정원장)-청(김기춘 비서실장)‘ 트로이카 체제의 컨트롤타워가 제 기능을 못 한다면, 새누리당의 조기 전대가 불가피하다는 얘기다.

흐름은 좋지 않다. 일부 여론조사기관에서 실시한 박 대통령의 국정운영에 대한 부정 평가는 지난 5월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고, 재보선 압승 직후 새누리당은 ‘유령 당원’ 논란을 일으킨 우근민 사태로 직격탄을 맞았다.

실제 여론조사전문기관 <리얼미터>의 10월 다섯째 주 주간 정례조사에 따르면, 박 대통령이 ‘국정수행을 잘못하고 있다’는 응답은  전주 대비 0.8%P 상승한 37.2%로 나타났다. 이는 지난 5월 이후 최고치다.

 

▲ 새누리당 황우여(앞) 대표와 최경환 원내대표@Newsis

<리얼미터>의 지난 5월 박 대통령 국정수행 부정 평가 추이는 5월 첫째 주 34.7%를 시작으로, ‘31.8%→36.7%→35.6%→32.7%’의 분포를 보였다. 반면 박 대통령의 취임 36주차 국정수행 지지율은 전주 대비 0.7%P 하락한 56.2%를 기록했다.

이번 조사는 지난달 28∼지난 1일까지 5일간 전국 19세 이상 유권자 2천500명을 대상으로 휴대전화와 유선전화 RDD 자동응답 방식으로 조사했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 2.0%P다.

박 대통령의 지지율 추세에서 눈여겨볼 대목은 일일 데이터다. <리얼미터> 측은 10월 다섯째 주 지지율과 관련, “주초 약세로 출발한 지지율은 국정원 댓글 입장표명과 재보선 선거 승리로 주 후반 상승세로 돌아서는 듯했으나, 지지율을 크게 회복하지는 못했다”고 분석했다.

이택수 <리얼미터> 대표는 지난 6일 자신의 트위터에 박 대통령 지지율 추이와 관련해 “프랑스에 이어 영국 방문 중인 박 대통령의 국정수행 지지도가 월요일 강세로 출발했으나, 어제 하락세를 보이다 오늘 다시 회복세를 나타냈다”고 전했다.

최근 2주간 박 대통령의 지지율이 ‘상승→하락→상승→하락→회복세’의 흐름을 보인 것이다. 국정원 대선 개입 사태, 통합진보당 정당해산 심판 청구 등 내치와 박 대통령의 해외순방 등 외치가 맞물린 이번 주 후반 여론에 따라 박 대통령이 하반기 국정운영에 드라이브를 걸 수 있느냐가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문제는 당 밖에는 휘발유성 의제가 즐비하다면, 당 내부에선 우근민 사태로 불거진 공천개혁 후퇴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는 점이다. 박근혜 정부와 새누리당으로선 내우외환(內憂外患)에 처하게 된 셈이다.

박근혜 정부의 대선 개입을 둘러싼 커넥션 증거가 끊임없이 쏟아지는 상황에서 김한길 민주당 대표는 8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대선 관련 의혹 사건들 일체를 특검(특별검사)에 맡길 수밖에 없다”라며 대여공세에 고삐를 죄고 나섰다.

이 과정에서 박 대통령의 지지율이 급락하고 당·정·청 컨트롤타워가 제대로 작동되지 않는다면, 새누리당은 ‘원조친박 VS 비원조친박’의 권력투쟁과 ‘친박노선 VS 쇄신파’의 노선투쟁을 둘러싼 갈등이 극에 달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양자가 맞물려 일어날 경우 ‘포스트 황우여’ 체제를 위한 조기 전대론은 더욱 힘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새누리당의 세력재편이 얼마 남지 않았다는 얘기다.

< 저작권자 © 에브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 기사제보 : 편집국(02-786-6666),everynews@everynews.co.kr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제호 : 에브리뉴스 EveryNews
  • 주소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국회대로 800 (진미파라곤) 313호
  • 대표전화 : 02-786-6666
  • 팩스 : 02-786-6662
  • 정기간행물·등록번호 : 서울 아 00689
  • 발행인 : 김종원
  • 편집인 : 김종원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종열
  • 등록일 : 2008-10-20
  • 발행일 : 2011-07-01
  • 에브리뉴스 EveryNews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1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에브리뉴스 EveryNews. All rights reserved. mail to everynews@everynews.co.kr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