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신당 창당 작업 지지부진한 까닭은
안철수 신당 창당 작업 지지부진한 까닭은
  • 최신형 기자
  • 승인 2013.12.06 11: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분석]베일에 싸인 安신당, 정치혐오 넘고 독자세력화 가능할까

▲ 지난 3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 이룸센터에서 열린 '2013 한국장애인인권상 시상식'에 참석해 축사를 한 안철수 무소속 의원.@Newsis

[에브리뉴스=최신형 기자] 독자세력화를 선언한 안철수 무소속 의원의 신당 창당 작업이 정치권 최대 화두로 떠올랐다.

‘아마추어리즘’이란 혹평에서부터 2013년 체제를 여는 ‘시대정신’이라는 극과 극의 평가를 받은 ‘안풍(安風)은 안철수 현상이 나타난 지 2년이 지난 6일 현재까지 여의도 정가를 강타하고 있다.

지난 2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 이날은 안 의원의 정치세력화 선언과 새누리당의 황교안 감사원장 후보자 임명동의안 강행처리, 국회 윤리특별위원회의 이석기 통합진보당 의원에 대한 징계안 처리 등이 맞물리면서 어떤 이슈가 가장 파괴력이 높을지 관심이 고조됐다.

정국 블랙홀로 작용한 것은 단연 ‘안철수 정치세력화 선언’. 안 의원의 기자회견은 이날 종일 여의도 정가는 물론 언론의 이목을 집중시키며 거의 모든 이슈를 빨아들였다.

하지만 거기까지였다. 안 의원은 지난해 대선 범야권 후보단일화 과정에서 내놓은 ‘새정치’ 프레임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했다. 모호한 화법도 추상적이고 원론적인 정책비전도 여전했다. 트위터에선 “또 간만 봤다”면서 ‘간철수’라고 안 의원을 비판한 목소리가 적지 않았다.

신당 창당 여부도 ‘의사’만 밝혔을 뿐 구체적인 로드맵은 밝히지 않았다. 다만 과거 유력 정치인들이 신당 창당 전에 만든 ‘창당준비위원회’ 대신 ‘새정치추진위원회(새정치추진위)’ 카드를 내놨다. 안 의원의 신당 창당 전진 기지인 새정치추진위는 오는 8일 베일을 벗는다.

안 의원은 당시 기자들과 만나 법적 조직이 아닌 새정치추진위 출범 이유와 관련해 “지금까지 여러 정당들이 있었지만, 성공하지 못했다. 얼마나 기득권이 강고한가를 보여주는 부분”이라며 “여러 사례들을 교훈으로 삼아 한 걸음 한 걸음 제대로 내딛으면서 (창당 절차를 밟아나가겠다.)”라고 말했다.

▲ 지난 5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 63시티에서 열린 김대중 전 대통령 노벨평화상 수상 13주년 기념식에 참석한 민주당 손학규 상임고문, 문재인 의원, 안철수 무소속 의원(왼쪽부터 ).@Newsis

언론 등에선 안철수 정치세력화를 놓고 ‘야권발(發) 정계개편의 신호탄’, ‘정치권 지각변동’ 등의 표현을 써가며 신당 창당에 촉각을 곤두세웠지만, 어느 것 하나 구체적으로 정해진 것은 없다.

안철수 신당의 제3당화 실체는 과연 무엇?

여야 반응은 싸늘했다. 새누리당은 “신야합연대 속에서 모호한 태도로 일관하고 있다.(최경환 원내대표)”고, 민주당은 “새누리당에 어부지리를 안겨주는 결과로 이어져서는 안 된다(배재정 대변인)”라고 비판했다.

눈여겨볼 대목이다. 거대 양당(새누리당과 민주당) 구도 타파를 기치로 내건 안철수 신당의 성공 여부는 이 지점과 맞물려 있다. 첫째는 안 의원의 정치적 승부사 기질 부족, 둘째는 정치적 레토릭(rhetoric)에 불과한 새정치의 모호성, 셋째는 딜레마로 작용하는 안 의원의 정치적 포지션이다.

지난해 범야권 후보단일화 경쟁 당시부터 정치권 안팎에선 ‘11월 창당설’, ‘12월 창당설’ 등의 얘기가 흘러나왔다. 하지만 결국 1년이 지난 현재까지도 안철수 신당의 실체는 모호하다. 국가기관 대선 개입 의혹으로 빚어진 대치 정국에서 안 의원이 ‘신당 창당’ 카드로 여론몰이에만 나서는 모양새가 아니냐는 비판도 이런 맥락에서 나온다.

야권의 한 관계자는 6일 기자와 통화에서 “안 의원이 기자회견을 한 지난달 28일은 여야 대치 정국이 극에 달한 시점”이라며 “그때도 신당 창당 선언을 하지 않은 것은 책임 정치의 회피가 아니냐”라고 말한 뒤 결국 민주당과 함께 가야 한다고 말했다. 일종의 관전자적 입장을 고수한다는 비판인 셈이다.

▲ 앞줄 왼쪽부터 박선숙 전 안철수 캠프 공동선대본부장, 안철수 무소속 의원, 김성식 전 새누리당 의원, 뒤에는 송호창 무소속 의원@Newsis

이 지점은 딜레마로 작용하는 안 의원의 정치적 포지션과 맞닿아있다. 안 의원이 일반 국민들 사이에 퍼져있는 ‘정치에 대한 혐오’를 기반으로 여야 모두 비판하는, 근시안적 정치행보를 하고 있다는 얘기다. 일종의 승부사적 기질 부족으로 요약된다.

관전자적 입장에 선 안 의원의 정치행보 결과는 단 하나, MB(이명박 전 대통령)와 비슷한 포지션의 구축이다. 이들의 공통점은 탈정치 행보다. MB가 ‘정치의 비효율성’으로 여의도 정치와 거리를 뒀다면, 안 의원은 ‘정치의 혐오성’으로 여야 대결구도에 알레르기 반응을 보이고 있다는 의미다. 정치권 안팎에서 안 의원을 ‘착한 MB(이명박 전 대통령)’로 부르는 이유다.

특히 거대 양당 타파를 기치로 내건 안 의원의 정치적 포지션은 야권 분열을 넘어 야권 공멸로 이어질 것이란 우려도 제기된다.

안 의원이 여야를 동시에 비판할 경우 ‘반(反) 박근혜’ 전선을 흩트리고, YS(김영삼)의 3당 합당 이후 호남이 소수로 전락한 것과 마찬가지로 영호남 민주화를 묶는 ‘남부 민주벨트론’을 무력화할 수 있다는 주장이다. 안철수 신당이 새누리당에 어부지리를 안겨줄 수 있다는 비판도 여기서부터 파생한다.

안 의원의 정치적 프레임인 새정치 모호성도 딜레마다. 그는 지난해 대선 당시 국회의원 정수 축소와 중앙당 폐지 등을 골자로 하는 정치개혁안을 시작으로, ▲문제가 아니라 답을 주는 정치 ▲개인과 기업이 함께 성공하는 경제 등을 골자로 하는 정책비전을 내놨다.

당시에도 안 의원의 제안한 법적 대선 비용(약 560억 원) 절반 축소 등을 놓고 ‘정치불신 여론’에 편승하려는 게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 터라 비현실적인 정치 플랫폼은 안 의원의 한계로 지적된다. 진보정당 한 관계자는 기자와 만난 자리에서 “안 의원이 ‘구태정치 VS 새정치’ 공방에 갇힌 게 아닌지 우려스럽다”라고 전했다.

한국 정치사에서 제3당이 성공한 사례가 드물다는 현실적 제약조건도 안 의원으로선 고민 지점이다. 지난 1984년 신한민주당과 1992년 통일민주당이 신당 돌풍을 일으키며 당시 총선에서 제1야당과 31석을 각각 차지했지만, 이는 YS(김영삼 전 대통령)-DJ(김대중 전 대통령), 정주영 전 현대그룹 회장의 영향력 때문에 가능한 일이었다.

하지만 1997년 국민신당(이인제)-2002년 국민통합21(정몽준)-2007년 창조한국당(문국현) 등은 거대 양당에 흡수되거나 내부 분열로 끝내 정당 역사에서 퇴장했다. ‘낡은 체제 VS 새정치’ 프레임을 앞세운 안 의원이 2013년 체제를 여는 마중물 역할을 할지, 찻잔 속 태풍에 그칠지 주목되는 이유다.

한편 여론조사전문기관 <리얼미터>의 11월 넷째 주 주간집계에 따르면, 안철수 신당의 지지율은 26.8%로 조사됐다. 새누리당은 43.1%로 1위를 기록한 반면 민주당은 12.6%에 그치며 제3당으로 전락했다.

이번 조사는 지난달 11월 25∼29일까지 5일간 전국 19세 이상 유권자 2천500명을 대상으로 휴대전화와 유선전화 RDD 자동응답 방식으로 조사했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 2.0%p다.

< 저작권자 © 에브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 기사제보 : 편집국(02-786-6666),everynews@everynews.co.kr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제호 : 에브리뉴스 EveryNews
  • 주소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국회대로 800 (진미파라곤) 313호
  • 대표전화 : 02-786-6666
  • 팩스 : 02-786-6662
  • 정기간행물·등록번호 : 서울 아 00689
  • 발행인 : 김종원
  • 편집인 : 김종원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종열
  • 등록일 : 2008-10-20
  • 발행일 : 2011-07-01
  • 에브리뉴스 EveryNews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1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에브리뉴스 EveryNews. All rights reserved. mail to everynews@everynews.co.kr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