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브리뉴스=박정은 기자] 오세훈 전 서울시장이 재임 시절 크게 추진한 ‘한강르네상스’ 사업과 관련해 청해진해운에 사업자 선정 등에 있어서 특혜를 준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됐다.
6일 최민희 새정치민주연합 의원(현 세월호 국정조사 특별위원회 위원)은 오 전 시장이 세월호의 쌍둥이배로 알려진 오하마나호에 탑승해 남긴 “청해진해운, 크게 번창하세요”라는 메시지와 기념사진을 공개했다.
그는 “오 전 시장은 시장 재직 당시 한강 수상택시 사업 운영권을 청해진해운에 준 데 이어, 한강르네상스 사업의 일환으로 도입하려던 수륙양용버스 민자 사업자로도 청해진해운을 선정해 특혜 의혹을 받고 있다”고 밝혔다.
최 의원에 따르면 오 전 시장이 오하마나호에 탑승한 때는 20011년 6월 17일로 오 전 시장은 서해뱃길 답사 차원에서 김포터미널을 찾아 오하마나호에 탑승해서 제주까지 다녀왔다.
최 의원은 “짚어 볼 대목은 왜 하필 오 전 시장이 한강운하와는 전혀 연관이 없는 오하마나호를 탑승했는가 하는 부분”이라며 “관련이 없음에도 오 전 시장 측이 오하마나호를 운영하는 청해진해운을 편하게 활용할 수 있는 특수관계였고, 청해진해운 역시 흔쾌히 홍보공간을 마련해 줄 수 있는 관계 아니었나 하는 의구심이 든다”고 지적했다.
최 의원은 “당시 악화된 서해뱃길 사업의 홍보차 서울시 출입기자단을 대동하고 오하마나호를 사업 홍보에 적극 활용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오 전 시장의 주요 추진사업 중 하나였던 ‘한강르네상스 프로젝트’ 내용 중 수륙양용버스 도입과 관련, 서울시가 청해진해운에 운영권을 준 과정에 대해서도 문제를 제기했다.
최 의원은 “서울시는 2007년 3월 한강에 수륙양용버스 도입 계획을 밝혔고, 그해 7월 청해진해운과 협약을 체결해 같은 해 10월 말부터 실제 운행을 시작하기로 했다”며 “그러나 청해진해운이 10월 말 운행 개시 조건을 지키지 못해 결국 2008년 4월 수륙양용버스 사업은 백지화가 됐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수륙양용버스 백지화 과정에서 서울시의회가 이 같은 행정을 강하게 비판하자, 서울시 한강사업본부장이 2008년 2월 시의회에 출석해 ‘수륙양용버스의 경우 사실상 하고자 하는 업체의 수준이 여러 사정을 담보할 만한 상태가 아니었다’고 밝히며 청해진해운의 수준이 해당 사업을 하기에 미달이었음을 실토했다”고 비판했다.
‘한강르네상스 프로젝트’ 중 수상택시 사업과 관련해서도 거듭 의혹을 제기했다. 이번에는 청해진해운이 사업권을 따내기 위해 급조한 회사를 서울시가 사업자로 선정했다는 것이다.
최 의원은 “2007년 10월 서울시는 한강르네상스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수상택시를 도입하게 되는데, 이때 사업권을 따낸 곳은 ㈜즐거운 서울이라는 회사였다”며 “(주)즐거운서울의 법인 등기부등본 확인 결과, 청해진해운이 수상택시 사업을 위해 같은 해 1월 급조한 곳으로 드러났다”고 밝혔다.
최 의원에 따르면 해당 회사의 대표이사는 청해진해운의 최대주주인 천해지의 전 대표이사였고, 나머지 이사 2명 중 한 명은 청해진해운의 공동대표였다. 또 청해진해운 자체가 ㈜즐거운서울의 2대 주주였다.
한강 수상택시는 애초 시가 하루 평균 2만명 가까운 시민이 이용할 것이라고 예측한 것과 달리 2009년 기준 하루 평균 이용자가 146명에 그치는 등 적자가 늘어났고, 이에 따라 청해진해운이 해당 회사를 합병해 직접 수상택시를 운영했다.
이와 관련 최 의원은 “이 과정에서 청해진해운이 왜 적자로 운영되던 사업을 계속 운영했는지에 대해 의문이 제기된다”며 “이에 대해 박기춘 새정치연합 의원은 2011년 서울시 국정감사를 통해 ‘수상버스 운행권과 선착장 운영권을 주기로 돼 있는 이면계약 때문’이라고 지적한 적이 있다”고 인용하며 비판했다.
최 의원은 “오 전 시장 체게의 서울시와 청해진해운의 관계는 들여다볼수록 의구심이 든다”며 “지금까지 드러난 것을 보면 상당 부분에서 오 전 시장 체제 하의 서울시와 청해진해운은 서로 도움을 주고 받는 각별한 관계였음이 분명하다”고 강조했다.
앞서 최 의원은 지난 말 세월호 국정조사 청문회의 증인 채택에 오세훈 전 시장을 포함할 것을 주장해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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