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직구 시즌오는데…피해와 불만은 급증
해외직구 시즌오는데…피해와 불만은 급증
  • 음지원 기자
  • 승인 2014.10.24 17: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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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 보호를 위한 제도 마련이 필요한 해외직구

[에브리뉴스=음지원 기자]국내에서 글로벌 쇼핑몰에 접속해 구매하는 해외직구(직접 구매)의 폭증과 함께 관세사범, 소비자피해 등 부작용도 덩달아 급증하고 있다.

24일 관세청 자료에 따르면 올해 8월 말까지 해외직구 전자상거래 규모는 988만 3000건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45% 늘었고 구매금액도 9억 5446만 달러를 기록해 53% 급증했다.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해외직구 관련 소비자 불만은 지난 2012년 1천181건에서 지난해 1천551건으로 31.3%증가했고, 지난 4월 해외직구 이용실태 조사에서는 조사대상자의 40.2%가 '불만 피해경험이 있다'고 응답했다.

특히 '배송 중 분실 및 배송지연'에 따른 피해가 34.8%로 가장 많았다. 다음달 미국의 블랙프라이데이(11월 28일)를 앞두고 많은 소비자들이 직구 사이트로 대거 이동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이같은 피해는 더욱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정작 해외직구를 통한 각 피해사례별 보상규정이 명확하지 않아 소비자 보호를 위한 제도 마련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한국소비자원 관계자는 "현금결제의 경우 지불 후 판매자 연락두절, 사이트 폐쇄, 미배송 등과 같은 피해가 우려돼 주의가 필요하다"며 "해외 직구 유형에 다른 주요 피해형태를 파악하고 이용에 주의가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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