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브리뉴스=연미란 기자]홈플러스가 검찰 수사 결과 사실로 드러난 경품 사기, 고객정보 유출 논란 등에 대해 인정하고 사과의 뜻을 밝혔다.
2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홈플러스는 "경품 미지급과 고객 분들의 소중한 개인정보와 관련해 심려를 끼쳐드려 대단히 죄송스럽게 생각한다"며 사과한 뒤 "경품 미지급에 대해서는 지급 완료했으며, 경품행사는 즉시 중단했다“고 밝혔다.
홈플러스는 특히 “직원들의 윤리의식 강화를 위한 교육을 대대적으로 진행했다"고 덧붙였다. 홈플러스는 재발 방지를 위해 ▲직원 윤리의식 제고를 위한 교육과 내부점검 시스템 강화 ▲개인정보 보안을 위한 내부 시스템 강화 ▲일상적 개인정보 활용 업무의 재검토 등 다양한 대책을 실행하겠다고 밝혔다.
이 회사는 정도(正度) 경영으로 존경받는 기업을 목표로 내부 ‘윤리행동강령(Code Of Business Conduct)’을 두고 있다. 강령 안에는 ‘부정과 타협하지 않으며 (…) 이해관계자로부터 부적절한 금품을 받지 않겠다. 회사와 고객의 정보를 소중히 취급하겠다.’는 내용이 포함돼 있다.
홈플러스는 이번 검찰의 수사결과를 통해 밝혀진 사항에 대해서는 철저히 개선하겠다는 의지를 보였다. 다만 법령과 업계 보편적 기준에 부합하는 문구로 고객 동의를 받은 점과 업계에서 유사하게 진행하는 마케팅 활동을 범죄행위로 보는 부분에 대해서는 재판과정을 통해 성실히 소명할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개인정보범죄 정부합동수사단(단장 이정수 부장검사)은 회원정보를 불법 수집해 보험사에 판매한 혐의(개인정보보호법 위반 등)로 도성환 홈플러스 사장과 김모 전 부사장 등 전현직 홈플러스 임직원 6명 및 홈플러스 법인과 회원정보를 제공받은 보험사 2곳의 관계자 2명을 기소했다.
한편 경품사기 논란이 일던 지난해 7월 홈플러스는 사과문을 내 “2012년 3월 실시한 경품 이벤트 당시 직원이 이벤트 주관사와 공모해 일부 경품을 횡령한 정황이 파악됐다. 내부 감사를 통해 보다 자세한 경위를 파악 중”이라며 “개인정보 유출사태 이후 문자사기, 보이스피싱 등에 대한 염려로 당첨 고지에 대한 응답률이 낮아지면서 일부 경품이 지급되지 못했다. 당첨된 모든 고객에게 경품이 전달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사과했다.
그러나 당시 함께 논란이 됐던 ‘고객 정보 유출’은 밝혀지지 않았다. 경품사기를 경찰에 수사 의뢰한 쪽이 홈플러스였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의뢰가 들어오지 않은 개인정보 매각 의혹은 그대로 묻혔고, 홈플러스도 이에 대해 함구하며 본질을 비켜나갔다는 비난을 받은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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