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브리뉴스=김영찬 기자]수 많은 경영 컨설턴트, 창업자들의 찬사를 받은 책, 『스케일링 린: 스타트업 성장을 위한 핵심지표를 정복하라』(에이콘, 2017)은 창업을 준비하는 수 많은 독자들이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결과를 측정하거나, 문제의 핵심을 찾거나, 또는 무언가 잘못된 방향으로 가고 있다고 느낄 때, 문제 해결의 통찰력을 알려준다.
비즈니스 모델링 도구 린 캔버스(Lean Canvas) 창시자이자 『린 스타트업: 실리콘밸리를 뒤흔든 IT 창업 가이드』(한빛미디어, 2012)의 저자인 애시 모리아의 다음 책으로 스타트업 성장 모델에 대한 귀중한 청사진을 제시한다.
『린 스타트업』에서는 실험을 통해 비즈니스 모델 스트레스 테스트를 위한 기술적인 로드맵을 제공하는 것에서 그치지만, 『스케일링 린』에서는 한 단계 더 나아간다. 더 효율적인 의사 결정으로 이끄는 사고 과정을 위한 린 캔버스 비지니스 모델은 다양하게 확장된다.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시장의 눈높이를 고객에게 맞추어 불필요한 낭비를 줄이는 혁신적이고 과학적인 방법을 알려준다.
이 책에서 강조하는 것은 GO! LEAN이다. 이것은 바로 목표(Goal), 관찰(Observe)과 지향(Orient), 학습(Learn)과 영향(Leverage) 또는 향상(Lift), 실험(Experiment), 분석(Analyze), 다음 활동(Next Actions)의 6단계 메타프레임워크다. 이것은 지표에 근거하여 확장을 가능하도록 스타트업 기업에게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는 리포트가 된다. GO! LEAN의 방법으로 내, 외부의 이해 관계자들에게 효율적으로 진행 과정을 결정하고 소통하고 평가할 수 있을 것이다.
저자는 수많은 스타트업에 대한 컨설팅과 멘토링에 대한 경험 그리고 AirBnb 와 Hubsot과 같은 스타트업의 실제 사례를 기반으로 설명하고 있어, 기업의 효율성과 효과를 극대화 시킬 방법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린 스타트업』 저자인 에릭 리스는 이 책이 “기업 설립을 위한 핵심지표를 테스트하는 확실한 방법’이라 추천했다. 세계적인 베스트셀러 『보랏빛 소가 온다』의 저자이자 경영 컨설턴트인 세스 고든은 이 책은 “폭발적인 영향력을 가진 현명한 창업자의 멋진 도서. 당신의 프로젝트를 바라보는 방식을 영원히 바꾸게 될 것이다”라고 찬사를 보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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