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브리뉴스=정지인 기자]지난 2년간 국내 도로를 달린 자율주행차의 누적 주행거리가 19만km로 나타났다.
18일 국토부에 따르면 시험·연구 목적으로 임시운행허가를 받은 17개 기관의 자율주행차 30대가 지난 2년간 국내 도로를 19만km 주행했다.
2016년 말까지 주행 실적은 약 2만6000km(11대)에 불과했으나 자율주행차 임시운행허가를 간소화하면서 30대로 증가, 주행거리도 7배 이상 늘었다.
자율주행차 기관과 대수는 현대차가 6대 가장 많고 서울대 4대, 교통안전공단·기아차·삼성전자·한양대·한국전자통신연구원이 각 2대, 네이버랩스·만도·쌍용차·SK텔레콤·엘지전자·자동차부품연구원·KT·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한국과학기술원·현대모비스가 각 1대다.
2016년 말까지는 자동차 제작사가 전체 주행실적의 대부분(약 2만km·75%)을 차지했으나 올해는 현대모비스, LG전자 등 부품·IT업계의 주행실적 비중이 크게 증가(1600km·6%→7000km·38%)했다.
자율주행차의 주행지역을 살펴보면 주요 고속도로(경부·영동 고속도로)와 서울·경기지역(여의도·화성·의왕 등)이었다.
이는 주로 제작사·연구소가 화성·의왕에 있으며, 레벨3 수준의 자율차를 연습하기 위해 고속도로 구간을 주행하였던 것으로 분석된다.
국토부는 자율주행차 개발기관들이 자율주행기술을 연습할 수 있도록 전용시험장 K-시티와 정밀도로지도 구축 등을 지원하고 있다.
지난해 10월 K-시티 고속도로 구간을 완공해 민간에 우선 개방하고 있다. 또 자율주행에 필요한 정밀도로지도도 구축, 민간에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특히 평창, 여의도와 같이 기관이 요청하는 일부 도로구간은 정밀 도로지도를 우선 구축해 민간이 자유롭게 연구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김채규 국토부 자동차관리관은 “자율차가 축적한 주행데이터를 공유할 수 있도록 데이터 공유센터를 올해 말까지 구축해 연구기관들이 협업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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