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번에 500㎞ 전기차 개발…자율주행 교통시스템 구축
한번에 500㎞ 전기차 개발…자율주행 교통시스템 구축
  • 정지인 기자
  • 승인 2018.02.02 14: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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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브리뉴스=정지인 기자]1회 충전으로 서울에서 부산까지(500km 이상) 달릴 수 있는 전기차와 속도가 2배 이상 빠른 충전기술(슈퍼차저)을 개발한다.

산업통상자원부와 국토부는 2이 판교 기업지원 허브에서 열린 ‘미래차 산업 발전 전략’ 간담회에서 이런 내용이 담긴 ‘미래차 산업 발전전략’과 ‘자율주행 스마트교통시스템 구축방안’을 보고했다.

SK텔레콤 연구원들이 교통안전공단 K-City 내 ‘5G 자율주행 관제센터’에서 5G인프라로 자율주행차 주행 데이터를 수신해 확인하는 모습. (SK텔레콤)
SK텔레콤 연구원들이 교통안전공단 K-City 내 ‘5G 자율주행 관제센터’에서 5G인프라로 자율주행차 주행 데이터를 수신해 확인하는 모습. (SK텔레콤)

보고 내용에 따르면 우선 급속 충전소를 대형마트 등 주요 이동거점을 중심으로 매년 1500기씩 설치해 2022년에는 전국 주유소 1만2000개와 비슷한 수준인 1만기까지 확충할 계획이다.

올해 전기차 구매 보조금 조기 소진 시 추가 예산 확보를 추진하고, 내연차와 가격차를 고려해 2022년까지 보조금 제도를 유지한다.

또 환경개선 효과가 큰 버스, 택시, 소형트럭 등을 전기차로 전환한다. 올해 5개 내외의 지자체를 선정해 연평균 10%씩 교체, 2030년까지 100% 전기차로 바꾼다는 계획이다.

전기차 폐배터리 재활용과 전기차 저장에너지를 전력망에 연결하는 사업(V2G) 등 전기차 기반 서비스 실증도 추진하기로 했다.

자율주행 기술력 확보에도 힘쓴다. 핵심부품 국산화, 전문인력 양성, 표준화를 추진한다.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라이다, 영상센서 등 핵심부품을 국산화하고 5G 기반 자율주행 통신기술도 개발한다.

석박사급 연구개발(R&D) 전문 인력 양성 규모는 지난해 4개 대학에서 올해 7개 대학으로 확대하고, 자율주행 국가표준을 지난해 93종에서 2021년 200종까지 늘린다.

기술개발을 지원하기 위해 세계 최고 수준의 자율주행 테스트베드 K-시티를 올해 내로 완공, 국내외에 개방한다.

실제 도로에서 기술성능과 다양한 서비스 모델을 평가할 수 있도록 대규모 자율주행 실증단지도 조성한다. 올해 안에 산업융합촉진법을 개정해 2곳 내외에 각종 규제를 탄력적으로 적용하고, 추후 관련 인프라 구축과 기업·연구소 유치도 추진한다.

자율주행에 필수적인 스마트 인프라를 전국 고속도로 등에 구축, 완전자율주행의 기반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이와 함께 2022년까지 전국 고속도로 5000km를 스마트화해 실시간으로 주변 정보를 자율주행차에 제공하고 차량간 통신을 가능하게 한다.

서울·제주를 시작으로 주요 도심에도 스마트도로를 구축, 자율주행 대중교통과 공유경제도 도입한다.

자율주행의 기초자료가 되는 정밀도로지도는 정부와 민간이 함께 전국 고속도로, 주요 도심 등 5500km를 2020년까지 조기 구축한다. 첨단 정밀도로지도를 기반으로 자율주행차 도입 후 일반차량과의 안전한 교통관리를 위해 실시간 교통관제시스템도 구축할 계획이다.

또 자동차 생산 경험이 없는 IT 등 혁신 기업도 미래차 분야에 뛰어들 수 있도록 ‘자동차 제작 서비스 전문기업’을 육성한다. 개방형 전기·자율차 플랫폼을 개발해 중소·벤처기업에 제공, 전기·자율차 부품개발을 보다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기존 내연기관 부품기업과 IT기업간 교류·협력을 촉진하고, 혁신 모험 펀드 등을 활용해 사업재편·M&A 등도 지원한다. 고경력 퇴직자 DB를 구축하고 미래기술 수요에 대한 기술지도와 멘토링도 한다.

정부는 이를 위해 2022년까지 앞으로 5년간 미래차 분야에 민관합동으로 35조원 이상을 투자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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