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브리뉴스=정지인 기자]전방 차량의 급제동을 뒤따르는 차량에 알려주는 기술이 나왔다.
SK텔레콤은 전방 사고 징후를 뒤따르는 차량에 알려주는 기술 ‘T맵 V2X(Vehicle to Everything)’를 모바일 내비게이션 T맵에서 13일 상용화했다고 밝혔다.
T맵 V2X는 T맵 이용 차량이 급제동하면 사고 위험이 있다고 판단하고, 최대 1km 내 뒤따르는 차량의 T맵 이용 화면에 경고 문구를 띄운다.
뒤따르는 운전자는 전방 상황이 시야에 보이지 않더라도 T맵 경고에 따라 속력을 줄여 추돌을 방지할 수 있다.
‘T맵 V2X’의 인공지능(AI)은 스마트폰 모션 센서, GPS 정보, 빅데이터 등으로 차량 급제동 여부를 판단한다. SK텔레콤 커넥티드카 플랫폼 스마트 플릿은 급제동 신호를 포착하면 뒤따르는 차량을 추적해 경고를 전달한다. 모든 과정은 LTE망으로 이뤄진다.
경고를 보내는 범위는 도로 특성에 따라 달라진다. 일반도로나 평균 속력이 낮은 구간에서는 100m 내외 후방 차량, 고속도로에서는 최대 1km 후방 차량에 위험을 경고한다.
이를 위해 SK텔레콤은 도로별 평균 속력과 경사, 회전각도 등 빅데이터를 분석해 전국 도로를 580만개 구역으로 나눴다.
앞으로 시간 특성도 반영할 예정이다. 예컨대 차량 통행량이 적은 심야에는 과속 위험이 높아지므로 경고를 전달하는 범위를 길게 산정한다.
이용자는 ‘원스토어’나 ‘구글플레이’에서 T맵 최신 버전만 내려받으면 된다. 경고 팝업은 T맵이 작동 중일 때만 받을 수 있다.
‘T맵 V2X’는 전국 고속도로와 수도권 고속화도로에서 우선 제공된다. 국도·일반도로는 차례로 확대 적용할 예정이다. 서비스 초기에는 T맵 화면 하단에 경고 팝업을 띄우고 앞으로 알림음 등을 추가할 예정이다.
‘T맵 V2X’를 응용한 다양한 서비스도 준비하고 있다. 소방차나 구급차 등 응급차량이 앞차에 ‘길 터주기 알람’을 보내거나 갓길에 차를 세운 운전자가 접근하는 차량에 ‘갓길 조심 알람’을 보내는 서비스 등이다.
차량 매립형 내비게이션이나 다른 모바일 내비게이션에 ‘T맵 V2X’ 기술을 탑재하는 외부 협력도 추진한다. ‘T맵 V2X’를 5G상용망에도 연결할 계획이다.
박진효 SK텔레콤 ICT기술원장은 “T맵 V2X에서 확보된 빅데이터, 사용자 경험을 자율주행차 안전성을 높이는 데 활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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