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업무운영편람 2년만에 재발간…정책 실명 관리 강화
행정업무운영편람 2년만에 재발간…정책 실명 관리 강화
  • 이문경 기자
  • 승인 2018.05.06 15: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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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브리뉴스=이문경 기자]행정안전부는 ‘2018년도 행정업무운영 편람’을 발간하고 이를 업무담당자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530개 기관에 배부했다고 6일 밝혔다.

행정편람 개정은 1991년 사무관리규정 제정 이후 지난해 10월17일 ‘행정 효율과 협업 촉진에 관한 규정’의 일부 개정에 따라 일곱 번째 발간이다. 이번 편람은 2016년 이후 2년 만의 재발간이다.

개정판에는 민간기업과 원활한 협업 수행과 사무 공간 혁신 등 조직문화 조성사업의 추진기반을 반영했다.

행정안전부
행정안전부

주요내용은 먼저 민간협업의 원활한 수행, 정책연구의 집단지성 활용, 사무 공간 혁신과 지식행정 활성화의 근거 마련 등 규정 개정사항을 반영했다.

공공언어 바르게 쓰기, 행정용어 순화사용 등 문서 작성법도 개선했다. 클라우드 기반의 공동기안 활성화를 위한 시스템을 구축하고 사용지침(매뉴얼)도 정비했다.

아울러 행정기관의 업무 인계·인수를 전자시스템으로 전환하도록 개선하고 ‘국민신청실명제’ 도입과 공개과제의 정보공개포털을 통한 통합공개 등 정책의 실명 관리를 강화하는 방안 등을 담았다.

장동수 행안부 정보공개정책과장은 “앞으로도 530여개 기관에 책자 800부를 제작·배부하고 행안부 누리집에 자료를 게시, 업무에 활용토록 할 것”이라며 “행정업무운영 실무담당자에 대한 권역별 순회교육 등도 시행해 행정의 효율성과 책임성을 높여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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