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AI스피커 ‘누구’, CU 편의점 투입…3분기 워커힐호텔 객실 적용
SKT AI스피커 ‘누구’, CU 편의점 투입…3분기 워커힐호텔 객실 적용
  • 엄성은 기자
  • 승인 2018.07.04 11: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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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브리뉴스=엄성은 기자]SK텔레콤 인공지능(AI) 서비스 ‘누구’가 24시간 편의점 CU에 투입된다.

SK텔레콤은 BGF리테일과 함께 CU 전국 100개 매장에 ‘누구’를 도입, 매장 운영에 활용한다고 4일 밝혔다.

‘누구’는 편의점 CU 계산대 옆에 배치된다. ‘누구’는 근무자들이 묻는 매장 운영 관련 약 200여가지의 질문에 답하게 된다.

SK텔레콤 관계자는 “이번 서비스 적용으로 ‘누구’는 하루에도 3번 이상 편의점을 찾아오는 냉장·냉동·주류 물류차량의 위치 확인은 물론 본사가 보내는 공지사항부터 조작 매뉴얼에 대한 문의까지 총 200여 가지 질문에 대답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CU편의점 직원이 매장에 설치된 SK텔레콤 AI서비스 누구에 저온 배송 차량의 현재 위치를 묻고 있는 모습. (SK텔레콤 제공)
CU편의점 직원이 매장에 설치된 SK텔레콤 AI서비스 누구에 저온 배송 차량의 현재 위치를 묻고 있는 모습. (SK텔레콤 제공)

예컨대 도시락 재고가 떨어진 걸 확인한 매장 근무자가 “아리아, CU 배송차량 위치 알려줘?”라고 물으면 “현재 저온 배송 차량은 2개 점포 전에 있으며 도착 예정 시간은 11시30분 입니다”라고 말하는 식이다.

또 ‘누구’는 물류센터와 편의점 기기·전자제품·내부시설 AS 전화번호도 가르쳐준다. SK텔레콤은 ‘누구’는 전국 CU 직영 매장 약 100개를 시작으로 전국으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CU편의점 AI 서비스는 SK텔레콤이 개발 중인 오픈플랫폼 베타 버전의 1호다. 특히 SK텔레콤이 준비 중인 오픈 플랫폼은 개발 언어가 아니라 GUI(그래픽유저인터페이스) 기반으로 이뤄져 코딩을 모르는 비개발자도 서비스 개선이 쉽다. 이에 따라 CU측이 손쉽게 서비스를 자체 업그레이드할 수 있다.

SK텔레콤은 3분기에 같은 방식으로 ‘누구’를 비스타 워커힐 서울호텔 객실에 적용할 계획이다.

비스타 워커힐 서울호텔에서는 조명·커튼·온도 등을 음성으로 제어하게 된다. 고객이 입실할 때는 웰컴 음악으로 손님을 반긴다.

이상호 SK텔레콤 서비스플랫폼사업부장은 “‘누구’ 서비스의 편의점 CU 적용은 인공지능의 영역을 B2B로 확장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이른 시일 내에 전문 개발자가 아니어도 쉽게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GUI기반의 오픈 플랫폼 공개를 통해 인공지능 대중화를 주도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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