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브리뉴스=김영찬 기자]20일 여의도 국회의사당 맞은편에 전국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 전국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 전국택시노동조합연맹, 전국민주택시노동조합연맹 등 4개 택시 단체가 공동주관한 '제3차 택시 생존권 사수 결의대회'가 주최 측 12만 참석을 밝힌 가운데 마무리 되었다.
이날 택시 기사들은 결의문을 통해 "우리 30만 택시종사자들과 100만 택시가족은 공유경제 운운하며 생존권을 말살하는 카풀 영업행위를 강력히 규탄하며, 국회가 상업적 카풀앱을 금지하는 법 개정을 즉각 처리"와, "카풀앱은 분명 여객법으로 규정한 카풀취지와는 거리가 먼 상업적 목적을 위한 불법 영업행위다, 공유경제, 4차산업혁명 운운하며 법률의 틈바구니를 파고들어 자가용의 택시영업을 자행하는 불법 카풀앱은 즉각 중단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현장에서 만난 경기도 모 법인택시 노조위원장 K씨는 “1차 결의대회에서는 출 퇴근 시간 카풀은 허용할 수 밖에 없다는 택시기사들의 여론도 있었다. 그러나 3차 결의대회에서는 카풀도입 자체를 원천적으로 차단해야 한다는 여론이 압도적”이라고 전했다.
택시 기사들은 “출 퇴근 시간대 카풀을 허용하고 나면, 결국 불법 유상운송행위는 확대 될 것이다, 카카오의 카풀 기사모집이 무엇을 하려는 건지 우리 기사들은 알고 있다.”고 덧 붙였다.
정부여당의 250만원 완전 월급제에 대해서도 “개인택시 기사한데 250만원 월급 줄 수 있나, 이건 개인택시와 법인택시 기사들을 분열시키기 위한 수작에 불과하다”며, “이런 꼼수에 넘어갈 기사는 없다”고 비판했다.
충청도에서 온 택시기사 L 씨는 “오늘 결의대회에 참석한 여당 국회의원이 왜 물을 맞았는지, 또 대리운전기사단체들이 카풀을 반대하는 이유를 통해, 카풀에 대해 택시기사들이 얼마나 생존권 위협을 느끼고 있는지 알 수 있을 것.”이라며, “정부 여당은 표만 의식한 땜질식 해결책이 아닌 근본적인 대책과 법률안을 내놔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전라도에서 택시를 운전해 참석했다는 P씨는 “문재인과 여당을 지지했던 호남지방 택시기사들도 대통령과 정부여당을 믿지 않는다. 택시기사들의 생존권 보장이 될 때까지 끝까지 투쟁할 것이고, ‘택시 생존권 사수 결의대회“는 계속 될 것”이라고 밝혔다.
에브리뉴스 EveryNews에서는 독자 여러분의 소중한 제보를 받습니다.
이메일: everynews@kaka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