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 홍카콜라 VS 알릴레오 ‘타깃 대상 일방적 소통창구 ’
TV 홍카콜라 VS 알릴레오 ‘타깃 대상 일방적 소통창구 ’
  • 김종원 기자
  • 승인 2019.01.06 12:35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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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브리뉴스=김종원 기자]언론의 가짜뉴스를 비판하며 정의라는 이름으로 등장하기 시작한 정치인들의 유튜브팟캐스트 방송이 보수진영의 홍준표 ‘TV 홍카콜라, 진보진영의 유시민 알릴레요로 양분되어 진영 간 조회 수 경쟁체제에 돌입했다.

유시민 이사장의 '알릴레오' 캡처
유시민 이사장의 '알릴레오' 캡처

5일 유시민 이사장의 첫 방송 공개되자, 홍 전 대표는 sns에서 북한 조선 중앙 티브이 같은 좌파 유튜버는 한달내로 소재가 고갈 될 것이다, 국정홍보 방송은 원래 그렇다. 그리고는 TV홍카콜라 비난 방송만 하게 될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에 대해 유 이사장은 정책의 뿌리와 배경, 핵심적인 정보 이런 것들을 잘 찾아가실 수 있도록 네비게이터 역할을 해 보려고 합니다며 첫 방송에 문정인 대통령 통일외교안보 특별보좌관이 출연해 남북·북미관계를 다뤘다.

홍준표 전 대표의 'TV 홍카콜라'는 문재인 정부 비판, 유시민 이사장 알릴레오는 정부 여당을 지원하기 위한 국정 홍보 도우미로 경쟁 해 나갈 것이라는데 전문가들은 공통적인 견해를 나타내고 있다.

유튜브는 타깃을 대상으로 일반적이고 객관적인 주제가 아니라 타깃이 궁굼해 하는 것을 집중적으로 다루고 소통할 수 있으면 된다는 장점이 있다.

이러한 특성상, 가짜뉴스를 견제하는 대안으로 부각한 유튜브가 '언론심의'에 자유롭다는 점에 착안, 진영 간 사실 검증 없는 일방적인 주장과 억측"이 확대 재생산된다면 보수와 진보 성향 국민들의 편 가르기를 더욱 획책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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