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까지 부산·인천 등 항만 미세먼지 절반 이상 감축하겠다”
“2022년까지 부산·인천 등 항만 미세먼지 절반 이상 감축하겠다”
  • 엄성은 기자
  • 승인 2019.03.19 09: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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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브리뉴스=엄성은 기자] 해양수산부가 환경부와 함께 항만 미세먼지 줄이기에 나섰다.

양 부처는 19일 서울 청사에서 항만지역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에서 선박연료의 황 함유량 규제, 항만하역장비 친환경 기반시설(인프라) 확충, 항만미세먼지 감시체계 구축, 고농도 미세먼지 발생 시 항만지역 내 비상저감조치 시행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

항만은 국내 수출입 화물의 99% 이상을 처리하는 국가경제의 요충지임에도 국내 미세먼지 배출원의 10%를 차지하는 선박과 대형 경유자동차 출입 등으로 인해 국내 주요 미세먼지 배출원으로 꼽히고 있다.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과 조명래 환경부 장관이 19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열린 '항만지역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업무협약식'을 했다. ©뉴스1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과 조명래 환경부 장관이 19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열린 '항만지역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업무협약식'을 했다. ©뉴스1

그동안 부처별로 항만 내 미세먼지 배출원에 관한 대책을 추진했으나 하역장비 등 항만시설에 대한 전체적인 배출현황 파악이 미흡하고 통합적인 관리가 잘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지적이 있었다.

양 부처는 이번 협약을 통해 종합적이고 효율적으로 항만지역 미세먼지 저감대책을 추진해 2022년까지 항만지역 미세먼지를 획기적으로 줄이겠다는 방침이다.

해수부는 황산화물과 미세먼지 발생을 줄이기 위해 배출규제해역·저속운항해역을 지정할 예정이다. 또 항만 내 미세먼지를 줄일 수 있는 육상전원공급설비를 신규 설치하고, 항만하역장비인 야드트랙터의 연료도 경유에서 액화천연가스(LNG)로 바꾸는 등 친환경 항만 기반시설(인프라)도 확대할 계획이다.

환경부는 친환경 선박 건조와 항만 기반시설(인프라) 구축에 따른 대기질 개선효과 분석을 위해 2020년까지 이동측정망 등을 활용, 항만지역 대기질 측정을 시행한다. 아울러 대기오염물질 상시측정망을 확충해 항만지역 대기질을 지속해서 관리할 계획이다. 항만 출입이 잦은 노후 경유차에 대해서는 저공해 조치가 이뤄질 수 있도록 우선 지원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양 부처는 고농도 미세먼지 발생에 대한 대책으로 항만지역 내 노후 경유차 출입금지, 날림(비산)먼지 발생시설 관리 강화 등 추가 대책을 마련해 시행하기로 합의했다.

김영춘 해수부 장관은 “이번 업무협약은 항만지역 등 대기질 개선에 관한 특별법 시행 전에 미리 양 부처 간 협업을 시작, 항만지역 미세먼지 저감사업을 강력하게 추진하겠다는 의지의 표명”이라며 “앞으로 환경부와 적극적으로 협업해 2022년까지 부산, 인천 등 항만지역 미세먼지를 절반 이상 감축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조명래 환경부 장관은 “그동안 사각지대로 지적돼왔던 항만지역 미세먼지를 부처 협력을 통해 획기적으로 개선하겠다”면서 “정부의 이러한 저감노력이 항만지역 주민의 삶의 질 개선에도 크게 도움을 줄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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