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브리뉴스=엄성은 기자]SK텔레콤은 인공지능(AI) 플랫폼 ‘누구’(NUGU)를 스피커나 앱만 있으면 무료로 음성 통화를 할 수 있는 ‘누구 콜(NUGU call)’ 서비스를 출시했다고 7일 밝혔다.
누구 콜은 누구 스피커 간 ▲누구 스피커↔누구 앱 ▲누구 앱↔누구 앱 간 무료((m)VoIP방식)로 음성 통화를 할 수 있다.
VoIP는 인터넷전화, IP주소를 사용하는 네트워크를 통해 음성을 디지털 패킷으로 변환하고 전송하는 기술이다.
SK텔레콤 관계자는 “생활 속에 필수품으로 자리 잡은 AI 스피커를 통해 한 단계 더 발전한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누구 콜’ 서비스를 개발했다”고 설명했다.
‘누구 콜’은 누구 앱(App)에서 누구 디바이스를 연동(누구 스피커 없는 경우 생략 가능)시킨 후 보유 연락처를 추가하면 수발신이 가능하다.
예를 들면 엄마에게 발신 시 누구 스피커에 “아리아, 엄마에게 전화해줘”라고 말하면 엄마는 누구 스피커와 누구 앱(스마트폰) 중 원하는 디바이스(Device)로 수신할 수 있다. 누구 스피커를 통해 받으면 “아리아, 전화 받아줘”라고 하면 된다.
SK텔레콤 관계자는 “‘누구 콜’은 SK텔레콤만의 ‘통화 품질 향상 처리 기술’을 적용해 2m 떨어진 거리에서 말해도 바로 옆에서 말한 것과 유사한 수준의 깨끗한 품질과 통화 음량을 보장한다”며 “또 개인화 음성인식 모델(PLM)을 적용해 음성명령 시 높은 정확도를 자랑한다”고 말했다.
‘누구 콜’ 서비스는 통신사 관계없이 기존에 출시한 ‘누구’, ‘누구 미니, ‘누구 캔들’을 보유한 고객이라면 모두 이용 가능하다.
이현아 SK텔레콤 AI서비스플랫폼단장은 “누구 콜 출시를 통해 고객들이 언제 어디서든 편리한 방식으로 통화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게 됐다”며 “향후에도 SK텔레콤은 AI기반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서비스를 지속 개발해 누구에 탑재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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