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브리뉴스=엄성은 기자]국토교통부는 충남 보령시 대천항에서 원산도를 잇는 국도77호선 보령~태안 건설공사의 보령해저터널(L=6,927m)을 오는 10일 관통한다고 7일 밝혔다.
보령 해저터널은 상·하행 2차로 분리터널로 지난 2012년 11월부터 보령과 원산도 방향에서 터널 굴착공사를 착수해 상행선(원산도 방향)은 2월 20일 관통한 바 있다. 이번 하행선(보령방향)이 관통하면 7년여 만에 양방향 굴착이 모두 끝난다.
보령 해저터널은 육상구간에서 일반화된 NATM공법을 적용했으며 완공 후에는 도로 해저터널로는 세계 5번째로 긴 터널이다.
일본 동경아쿠아라인(9.5km), 노르웨이 봄나피요르드(7.9km), 에이커선더(7.8km), 오슬로피요르드(7.2km), 한국 보령터널(6.9km) 순이다.
국토부에 따르면 보령해저터널은 공사 시공과정에서 바닷물 유입에 따른 위험을 배제하기 위해 막장에서 단계별로 TSP탐사(전방 200m), 선진수평시추(전방 50∼100m), 감지공(전방 20m) 작업을 시행했다. 또 차수그라우팅을 통해 안전을 확보했다. 지질불량 구간에 대해서는 방수문을 설치하고 근로자 작업환경 확보를 위한 복합가스·조도 측정, 안전관리를 위한 CCTV, 통신중계기, 비상 전화·조명, 응급구조체계 등을 구축했다.
한편, 보령-태안 도로건설공사는 국도77호선 미 개통구간인 충남 보령시 신흑동에서 태안군 고남면 고남리(14.1㎞)까지 총사업비 6879억원을 투입해 2021년 말 개통목표로 추진하고 있다. 보령해저터널이 포함된 대천항~원산도 구간(8.0㎞)은 2021년 말, 해상교량이 포함된 원산도~안면도 구간(6.1㎞)은 올해 12월 각각 개통할 계획이다.
이정기 국토부 간선도로과 과장은 “보령~태안 도로건설 공사가 완료되면 태안 안면도와 보령 대천해수욕장을 연결하는 서해안 관광벨트 구축으로 지역경제 활성화는 물론 원산도 등 도서지역 주민들의 정주여건 개선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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