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브리뉴스=김찬희 기자] 16일 서울 지하철 노사 협상이 파업 돌입 직전 총파업이 예고됐던 오전 9시를 앞둔 8시 53분께 극적으로 타결됐다.
노사는 ▲임금 1.8% 인상 ▲공사 내 여성 직원 증가에 따른 근무환경 개선 ▲임금피크제 문제 해결을 위한 건의 등에 합의했다. 이는 노사갈등의 최대 쟁점이었던 임금피크제 폐지는 정부에 문제 해결 건의를 하겠다는 선에서 마무리됐다.
역무원의 근무환경 개선을 위한 당면 해결 과제가 많다는 노조의 요구에 사측도 인식을 같이 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이용호 의원(국회 국토위·예결위)이 서울교통공사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최근 5년간 지하철 역무원이 당한 폭언·폭행피해가 495건, 음주폭행 외에도 일반 업무 중에 110건, 부정승차 단속 중 39건, 질서저해 안내 중 15건, 고객안내 중 5건, 노숙자 퇴거 중 4건, 이동상인 단속 중 2건의 피해가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최근 5년간 승객에게 폭행당해 산업재해를 승인받은 역무원은 14명에 불과했다. 연도별로 보면 ▲2015년 5건, ▲2016년 2건, ▲2017년 3건, ▲2018년 4건, ▲2019년 0건이다.
역무원 폭행이 끊이지 않는 상황임에도 돌발 상황에 대처하기에는 인원이 지나치게 부족한 상황이다. 서울교통공사가 담당하는 서울지하철 268개 역 중 116개 역은 역무원이 2명에 불과하다.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는 역사별로 통상 업무를 담당하는 역무원이 1~4명 추가되지만, 이들이 퇴근하면 한 개 역을 2명이서 담당한다. 그러나 2명이서 관제업무와 승객대응을 모두 처리해야 해서 사실상 1인 역사가 되는 셈이다. 5~8호선의 70%의 역사는 역무원 한 명이 역사에서 발생하는 모든 돌발 상황을 해결해야 하는 실정이다.
노조 측은 합의 전 "현재 인력 구조로는 비상 대응 매뉴얼조차 따를 수 없다"며, "시민 안전을 위해 현장 역무 인력을 조당 4명 이상으로 충원하고, 승무원의 휴일을 보장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에 사측은 인력 확충을 하려면 1000여명 정도를 추가 고용해야 하지만 노사는 5호선 하남선 연장 개통과 6호선 신내역 신설에 따른 안전 인력 242명 증원하는 것으로 합의가 이루어졌다.
이용호 의원은 서울교통공사는 승객은 물론이고, 역무원 개개인의 안전 또한 보장해야 한다”라며, “이번 국정감사를 통해 역무원의 안전한 근무환경 조성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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