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브리뉴스=김종원 기자]TK 지역 여론을 대변하고 있는 일부 언론사들의 여론조사가 선거일만 가까이 다가오면 특정 정당 또는 특정 후보에 일방적 유리한 여론조사 결과를 내놓고 있다는 의혹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지역을 대표하는 언론사들이 지난 2월 3일 대구의 모 지역구 여론조사 정당지지율에서 자유한국당 57.4%, 더불어민주당 10.1%의 정당지지율을, 자유한국당 후보 적합도에서 모 후보가 월등하게 앞서는 여론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러한 여론조사 발표를 접한 여의도에 위치하고 있는 모 여론조사기관 관계자는 “자유한국당 정당지지율에 대해서는 공감이 가는 부분이 있다. 그러나 민주당 지지율에 대해 의문이 생긴다. 이러한 조사 결과는 경험상 오전 10시~12시 사이에 TK지역 50대 이상 연령층의 정당지지율 여론조사 결과라는 것을 여론조사기관에 몸담고 있는 사람들이라면 직감할 수 있는 부분이다.”라며, “정당지지율과 자유한국당 후보적합도 여론조사 전체 결과 값에 대해서는 조사 시점과 조사방법에 대한 검토가 필요해 보인다”라고 말했다.
특이점은 이뿐만이 아니다. 모 지역구의 예비후보는 “여론조사가 실시되기 전 언론사 여론조사를 대행하는 회사에서 찾아와 몇 일안에 여론조사가 실시될 예정이니 후보자 지지도를 올리기 위한 사전 여론조사를 실시하자는 제안을 받았으나 거절했다”라며, “그 후 발표된 여론조사에서 납득하기 어려운 조사 결과가 보도돼 당황스럽기도 하고, 한편으론 여론조사 제안을 받아 들였으면 결과가 달라질 수도 있지 않았을까 라는 생각도 하게 되었다”라고 말했다.
그동안 극히 일부 언론사들이 유권자에게 선거 정보를 전달하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되는 여론조사를 발표에 대해, 특정정당이나 후보에게 유리한 조사결과 발표는 어제오늘의 일이 아니라는 지적은 지속적으로 있어 왔다. 그러나 후보자나 전공대학교수 여론조사 전문가들조차 불이익을 우려해 언론사에 문제점을 지적하거나 항의하는 등의 행위를 자제하다 보니 언론사들이 구태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지적이 나오고 있는 것이다.
60여일 앞으로 다가온 4.15 국회의원 선거에서 언론사들의 여론조사 발표에 따라 정당이나 후보들 간 유불 리가 갈리게 되는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일부 지역에서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는 언론사들의 오염된 여론조사 발표가 민주주의를 후퇴시키고 유권자들을 현혹하는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관계기관과 유권자가 함께 나서야 할 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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