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초등 5~6학년 ‘미디어 리터러시’ 콘텐츠 보급
교육부, 초등 5~6학년 ‘미디어 리터러시’ 콘텐츠 보급
  • 김영찬 기자
  • 승인 2020.04.21 16: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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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브리뉴스=김영찬 기자]교육부는 미디어 속 정보의 신뢰도 판별과 비판적 수용 등 학생들의 미디어 리터러시 역량을 높이기 위해  ‘슬기롭게 누리는 미디어 세상’ 콘텐츠를 개발·보급한다고 21일 밝혔다.
 
미디어 리터러시란 미디어가 생산하는 정보와 문화를 비판적으로 이해하고, 자신의 생각을 미디어로 표현, 소통하는 능력을 말한다.

이번에 개발한 콘텐츠는 학생 참여 중심의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을 지원하고, 기존의 서책형 교과서가 지닌 한계를 보완한다고 교육부는 설명했다.

이 자료는 에듀넷·티-클리어 누리집에 탑재할 예정이다. 초등학생과 교사들이 휴대전화(모바일 기반)와 개인용 컴퓨터(웹기반)를 활용해 이용할 수 있다.

‘미디어 리터러시’ 개별 콘텐츠의 학습. 사진출처=교육부
‘미디어 리터러시’ 개별 콘텐츠의 학습. 사진출처=교육부

‘슬기롭게 누리는 미디어 세상’ 콘텐츠는 초등 5~6학년 교육과정·국어교과서 내용 가운데 미디어 연계(또는 필요) 성취기준을 바탕으로 21개 주제로 구성, 서책형 교과서와 함께 활용할 수 있다.

21개 콘텐츠에는 ‘거짓 정보와 마녀사냥 바로 잡기’와 같은 미디어콘텐츠 이해 역량, ‘영화 제작하기’와 같은 미디어 콘텐츠 생산 역량 등 다양한 미디어 리터러시 역량 요소를 반영했다.

한편, 저작권과 올바른 언어 사용 등 미디어 윤리는 콘텐츠 전반에 포함해 구성했다.

‘슬기롭게 누리는 미디어 세상’ 콘텐츠는 학생들이 학습 몰입도를 유지할 수 있도록 직접 내용을 작성하고, 사진을 올리는 등 학생 활동 중심으로 개발해 자율적인 원격학습이 가능하다.
 
아울러 모든 단계에서 동영상, 애니매이션, 인포그래픽, 웹툰 등 다양한 매체 유형을 사용해 학습의 흥미를 높이고자 했다.
 
개별콘텐츠는 ‘문제 확인 - 알아보기 - 실천하기’ 단계로 구성했다. 특히 실천하기 단계에서는 다양한 프로그램(구글 문서·무비메이커·키네마스터 등)을 사용할 수 있도록 안내해 역동적인 학습이 가능하도록 했다.

교육부는 “이번 콘텐츠는 원격 수업과 등교 수업에 교수·학습 자료로 이용할 수 있다”며 “미디어를 활용한 의사소통이 일상이 되어버린 시대에 학생들의 현명한 미디어 생활을 지원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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