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품 무역수지 흑자 첫 6조원 돌파…12.4% 증가
화장품 무역수지 흑자 첫 6조원 돌파…12.4% 증가
  • 김영찬 기자
  • 승인 2020.06.17 10: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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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브리뉴스=김영찬 기자]식품의약품안전처는 지난해 화장품 무역수지 흑자가 6조1503억원으로 2018년(5조4698억원)보다 12.4% 증가하며 처음 흑자를 낸 2012년부터 계속 흑자를 기록했다고 17일 밝혔ㄷ.

지난해 화장품 수출은 65억2479만 달러(7조6086억원)로 전년대비 4.2% 증가했다. 이에 따라 최근 5년간 매년 평균 26.0%의 높은 성장세를 보였다.
 
지난해 화장품 생산실적은 16조2633억원으로 2018년(15조5028억원) 대비 4.9% 증가해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화장품 시장의 주요 특징은 ▲무역수지 8년 연속 흑자 ▲러시아연방 등 북방국가 수출 증가 ▲수출 규모 세계 4위의 견고한 입지 확보 ▲생산실적의 꾸준한 증가 등이다.
연도별 화장품 수·출입 및 무역수지 현황. 사진출처=식품의약품안전처
연도별 화장품 수·출입 및 무역수지 현황. 사진출처=식품의약품안전처

화장품 무역수지는 최근 8년 연속 흑자를 달성했다. 2015년 1조원, 2018년 5조원을 돌파한데 이어 지난해 6조원을 넘어섰다.

지난해 화장품 수출은 65억2479만 달러(7조6086억원)로 2018년 62억6019만 달러(6조8898억원) 대비 4.2%(달러 기준) 증가했다. 최근 5년간 평균성장률은 26.0%로 가파른 성장세를 보였다.
 
수입은 지난해 12억5058만 달러(1조4583억원)로 2018년 12억9026만 달러(1조4200억원) 대비 3.1%(달러 기준) 감소했다.
 
우리나라 화장품의 국가별 수출실적을 보면 중국이 30억6015만 달러(3조5685억원)로 2018년에 이어 1위를 차지했다. 이어 홍콩(14.2%), 미국(8.1%), 일본(6.2%)이 뒤따랐다.
 
특히, 러시아연방으로 수출이 2018년 대비 34.1% 증가했고, 우크라이나와 키르기스스탄이 각각 117.3%, 111.3% 증가하며 북방 지역의 수출 실적이 크게 증가했다.
 
또 일본, 베트남, 영국, 호주가 2018년 대비 각각 32.7%, 32.7%, 8.5%, 22.9% 증가하는 등 중화권뿐만 아니라 호주와 유럽 등 세계 각지로 수출 시장이 확대됐다.
 
반면 우리나라가 지난해 화장품을 가장 많이 수입한 국가는 프랑스(3억7636만 달러: 4389억원)였다. 이어 미국, 일본, 태국, 독일 등의 순으로 조사됐다.
 
국가별로 화장품 수출규모를 비교해 보면 우리나라 수출 규모는 지난해 65억2479만 달러로 프랑스(171억2493만 달러)와 미국(103억6045만 달러), 독일(83억7304달러)에 이어 세계 4위에 자리했다.
 
지난해 화장품 생산실적은 16조2633억원으로 2018년(15조5028억원) 대비 4.9% 증가했다.
 
유형별로는 기초화장용 9조8123억원(60.33%), 색조 화장용(2조1338억원, 13.12%), 두발용(1조8800억원, 11.56%), 인체 세정용(1조5786억원, 9.71%) 순으로 나타났다.
 
업체별로는 엘지생활건강이 4조9603억원(30.50%), 아모레퍼시픽 4조9154억원(30.22%), 애경산업 3751억원(2.31%), 코리아나화장품 2332억원(1.43%), 카버코리아 2162억원(1.33%) 등의 순이었다.
 
지난해 기능성화장품 생산실적은 5조3448억원으로 2018년(4조9803억원) 대비 7.3% 증가했다. 기능성화장품의 2015년에서 2019년까지 평균성장률도 8.5%로 꾸준한 성장세를 보였다.
 
미백‧주름‧자외선차단 중 한 가지 기능을 나타내는 제품의 생산실적은 3조1022억원으로 2018년(2조6930억 원) 대비 15.2% 증가했지만, 두 가지 이상 기능을 가진 제품의 생산실적은 전년 대비 2.0% 감소했다.
 
이의경 식약처장은 “앞으로도 맞춤형화장품 등 미래 화장품산업 육성을 위한 제도적 지원 확대, 산업역량 강화를 위한 ‘화장품 규제조화지원센터’ 운영, 무역장벽 해소를 위한 국가 간 규제협력 강화 등 K-뷰티 세계화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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