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브리뉴스=엄성은 기자]국토교통부는 오는 7일 0시 서울~문산 고속도로를 개통한다고 6일 밝혔다.
서울~문산 고속도로는 경기 고양시 덕양구 강매동에서 파주시 문산읍 내포리를 연결하는 총 연장 35.2km 구간이다. 왕복 4~6차로 도로로 2015년 11월 착공했다. 총 투자비는 약 2조1190억원이다.
국토부는 “이 도로가 개통되면 많은 교통량으로 혼잡한 자유로 통일로의 교통 흐름이 상당히 개선되고, 경기 서북부에서 서울과 경기 남부지역으로의 접근성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어 “통일로(파주 월롱~구파발)의 경우 하루 8000여대, 자유로(고양 장월~김포대교)는 2만7000여대의 교통량 감소효과가 예상된다”며 “이동시간은 통일로 대비해서 40분(8km↓), 자유로 대비해서 10분(10km↓)정도가 더 빠를 것으로 예측된다”고 덧붙였다.

특히 2기 신도시인 파주 운정신도시와 지난 3월 3기 신도시로 지정된 고양 창릉지구에서 보다 편리하게 수도권 고속도로망을 이용할 수 있게 된다.
또 수도권 제1, 제2순환망을 연결하는 방사형 노선으로 수도권 도로 네트워크 효율성을 전반적으로 제고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통행료는 소형차 기준 전 구간 주행 시 2900원이다. 국토부가 2018년 8월 발표한 통행료 관리 로드맵에 따라 도로공사가 운영하는 재정고속도로 수준으로 결정했다.
아울러 전체 노선의 약 30% 구간을 교량과 터널 구조물로 건설해 주변 환경 영향을 최소화하고, 주요지점에 8개 나들목(IC)과 3개 분기점(JCT), 2개 휴게소를 설치하는 등 이용자 편의도 적극 도모했다.
주현종 국토부 도로국장은 “서울~문산 고속도로 개통으로 신도시를 포함한 수도권 서북부 지역의 교통여건이 획기적으로 개선되고, 접경지역 발전도 가속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
또 “개통 초기 위험구간 관리를 위해 도로교통공단의 특수차량(TSCV)을 이용한 교통안전 합동점검을 했으며 구간단속 16km(전체노선의 22%), 고정식·이동식 카메라 5개소 등 과속단속장비 확충에도 노력했다”며 “무엇보다 운전자의 안전이 가장 중요한 만큼, 안전운전에 각별히 유의하여 줄 것”을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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