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하늘에 드론 택시 난다…2025년 상용화 목표
서울 하늘에 드론 택시 난다…2025년 상용화 목표
  • 엄성은 기자
  • 승인 2020.11.11 11:23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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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브리뉴스=엄성은 기자]국토교통부는 서울시와 함께 11일 서울 여의도에서 K-드론시스템을 활용해 드론배송·택시 등 도심항공교통 기술 현황에 대한 실증행사를 개최했다.

K-드론시스템은 다수 드론의 안전운항을 지원하는 관제시스템이다. 드론배송과 드론택시를 위한 핵심 연구개발(R&D) 과제다. 올해 인천·영월에 이어 최초로 도심에서 종합 실증을 했다.

내년에는 신규 재정사업을 통해 상용서비스 도입을 위한 실증확대를 추진하고, 2022년부터는 UAM용 관제시스템으로 추가 R&D도 추진할 계획이다.

도심항공교통(UAM)은 대도시권 지상 교통 혼잡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대안으로서 하늘 길 출퇴근을 가능케 할 차세대 모빌리티로 주목받고 있다.

세계적인 수준에서의 전기동력 수직이착륙기(eVTOL) 기체개발 속도는 매우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오는 2023~2025년에는 미국·유럽 등지에서 상용서비스가 도입될 가능성이 크다.

도심항공교통의 도입을 위해서는 민간부문의 기체개발과 함께 정부에서도 기체안전성 인증, 운항·관제 등에 관한 기술개발과 관련제도 개선이 필요하다. 

도심항공교통은 기존 항공산업과 달리 세계적인 수준에서의 주도권·기술표준 등이 아직 확립되지 않은 분야다. 

UAM(Urban Air Mobility, 도심 내 항공교통수단). 사진출처=국토교통부
UAM(Urban Air Mobility, 도심 내 항공교통수단). 사진출처=국토교통부

정부에서는 지난 6월 4일 제2차 혁신성장전략회의에서 2025년 드론택시 최초 상용화 목표를 포함한 한국형 도심항공교통(K-UAM) 로드맵을 확정·발표했다. 국토부와 서울시가 추진한 이번 K-드론시스템과 드론택시 실증행사는 이 로드맵의 후속조치다. 

서울 여의도 한강시민공원(물빛무대)에서 진행된 서울실증 행사는 4명의 분야별 전문가가 드론의 현재와 미래, K-드론시스템 개발, 버티포트(eVTOL 이착륙장) 구축 및 도심항공교통의 미래와 과제 등을 주제로 펼쳐진 토크쇼를 중심으로 진행됐다.

토크쇼가 진행되는 사이 도심항공교통에 대한 서울 시민의 기대가 담긴 편지와 행사일(11월11일)을 기념하는 물품(가래떡·젓가락 등)이 드론으로 행사장까지 직접 전달되는 등 물품배송, 교통량조사, 측지와 같은 다양한 임무를 가진 6대의 드론이 K-드론시스템을 통해 안전하게 실증 비행을 했다. 

‘도시, 하늘을 열다’라는 부제로 진행된 서울 실증에는 작은 드론과 함께 드론택시용 국내외 개발기체도 다수 참여했다. 

전기동력 수직이착륙기는 전기동력(친환경)과 분산추진(저소음·안전), 수직이착륙(도심공간활용) 기술을 바탕으로 개발되고 있다. 이번 eVTOL 기체의 도심 비행은 국내 처음이다.

이날 국내 중소업체가 자체기술로 개발 중인 기체의 비행장면이 원격으로 중계됐다. 아울러 지난 6월 발족한 민관협의체 UAM 팀코리아에 참여하는 현대차·한화시스템도 양산을 목표로 개발 중인 기체모형을 각각 행사장에 전시해 우리기업의 도심항공교통분야 글로벌시장 진출 비전을 공유했다. 

해외에서는 중국 이항사가 개발한 2인승급 기체(EH216)가 여의도와 한강 상공 비행실증에 참가했다. 미국 리프트 에어크래프트사의 1인승급 기체(헥사)는 상용개발 기체를 이착륙장에 전시하고 레저·응급구조 등 eVTOL 기술의 다양한 활용 가능성을 참석자들에게 선보였다.

행사장인 물빛무대 주변에는 틸트로팅 기술(항우연 자체개발)을 적용한 수직이착륙 무인항공기(TR-60, 대한항공)를 비롯해 지난 10월 열린 ‘경남PAV(개인용 비행기) 기술 경연대회’ 입상작(축소형 PAV, 4기), 한국과학기술원(KAIST)에서 개발 중인 PAV-1과 같이 제작사, 동호인, 대학 등 여러 분야에서 제작·연구 중인 신개념 비행체도 소개됐다. 

정부는 이번 서울 실증 외에도 도심항공교통을 위한 체계적인 실증사업(K-UAM Grand Challenge, 2022~2024), 버티포트(eVTOL 이착륙장) 기준 마련, 종사자 자격 연구 등을 추진하고 있다.

손명수 국토부 제2차관은 “25년 상용화를 위해 로드맵에서 밝힌 추진사항을 산학연관 협업으로 차질 없이 이행해 나갈 것”이라며 “이번 실증을 통해 우리는 곧 펼쳐질 도심항공교통의 미래를 앞당겨 경험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제도·기술·서비스 등 우리 앞에 놓인 여러 과제를 확인하게 됐다. 앞으로도 로드맵에 따라 국내기업들에 대해 eVTOL과 같이 신기술이 적용된 드론택시 기체의 비행기회를 계속 제공하고 상용화를 위한 합리적인 제도를 조속히 마련하는 등 국내산업 육성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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