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여파’ 대중교통 이용 27% 감소…불필요한 외출 자제
‘코로나19 여파’ 대중교통 이용 27% 감소…불필요한 외출 자제
  • 김영찬 기자
  • 승인 2021.03.23 13:51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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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브리뉴스=김영찬 기자]지난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대중교통 이용이 27% 감소한 것으로 조사됐다.

국토교통부와 한국교통안전공단이 교통카드 빅데이터 통합정보시스템을 통해 분석한 결과, 지난해 버스·지하철 등 대중교통 이용이 27% 줄었다. 특히 코로나19 확산의 주요 시점에 따라 변동이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하루평균 수도권 26.9%, 광주권 31.5%, 대구권 30.8%, 대전권 29.2% 감소했다.

이번 빅데이터 분석은 시내버스와 광역·도시철도 이용시 교통카드를 사용한 전국 약 67억2000만 건을 대상으로 했다. 이는 2019년 91억8000만 건보다 26.8%, 2019년 수도권 이용건수 67억9000만 건보다 각각 적은 이용량이다.

주말과 공휴일의 대중교통 이용건수도 전년보다 36.1% 감소해 주중 23.9%보다도 감소 폭이 컸다. 대중교통 이용자들이 출·퇴근 목적 외에는 불필요한 외출을 줄인 것이다.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2020년 대중교통 이용량 흐름. 사진출처=국토교통부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2020년 대중교통 이용량 흐름. 사진출처=국토교통부

하루 평균 교통카드 이용건수는 전국 평균 27.0% 줄어들었다. 권역별로는 광주권이 31.5%로 감소폭이 가장 컸다. 이어 대구권 30.8%, 대전권 29.2%, 수도권 26.9% 순으로 감소했다.

수단별 통행량 증감률은 광역·도시철도 27.5%, 시내버스 26.5%로 광역·도시철도의 감소율이 더 높았다.

시내버스 이용률은 광주권이 31.8%로 감소폭이 가장 높았다. 광역·도시철도 이용률 감소폭은 대전권이 34.0%로 가장 높았다. 

수도권과 부산·울산권, 대구권, 대전권은 광역·도시철도 감소율이 시내버스 감소율보다 컸지만, 광역·도시철도가 있어도 시내버스의 이용률이 높은 광주권은 시내버스의 감소율이 더 큰 것으로 분석됐다.

지난해 국내 대중교통 이용추이는 코로나19 확산의 변곡점을 따라 세 차례의 굵직한 변화를 겪은 것으로 분석됐다.

대중교통 이용자의 월별 하루 평균 변동률은 2018년 14.9%, 2019년 15.0%였으나 2020년 41.0%의 높은 변동률을 보였다. 대중교통 이용량의 급격한 변동은 국내 코로나19 첫 확진자 발생이후 시차를 두고 변화했다.

2월 중순 신천지대구교회 관련 집단감염이 시작된 이후 대중교통 이용량이 크게 줄어들었다. 재택근무와 이동자제 등으로 1월까지 전국 1일 평균 2242만 건의 대중교통 이용량은 3월 1489만 건으로 33.6%나 감소했다.

7월까지 코로나19 발생 이전 수준으로 근접했던 대중교통 이용 회복세는 이동량 증가와 8·15 서울도심 집회 관련으로 집단감염이 증가하면서 다시 감소했다. 8월 초보다 18.1%(7일)까지 증가하던 수도권 대중교통 이용량은 코로나19 확진자 수가 300명을 돌파한 20일 이후 지속적인 감소로 이어져 31일에는 11.4%까지 줄어들었다.

11월까지 회복세를 보이던 대중교통 이용은 12월부터 다시 감소세로 전환됐다. 수도권은 서울시에서 오후 9시 이후 시내버스 운행을 30% 감축하기 시작한 5일 서울시 이용률만 1.5% 감소했다. 광역·도시철도까지 확대한 8일에는 서울 5.5%, 인천 3.0%, 경기 4.2% 등 수도권 전체 4.2%의 감소율을 보였다. 

한편, 국토부와 교통안전공단은 지난해 10월부터 대중교통 통행량과 통행시간·거리 등 관련 분석지표를 확인할 수 있는 ‘교통카드 빅데이터 통합정보시스템’에서 대국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국토부 관계자는 “앞으로 관련 법령 개정을 통해 데이터 제공범위를 확대할 것”이라며 “이를 통해 민간에서 빅데이터 비즈니스 모델 개발, 스타트업 육성 등 새로운 부가가치 창출로 이어질 것”이라고 기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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