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전두환, 정치 잘했다는 분들 많아”…여야 일제 비난
윤석열 “전두환, 정치 잘했다는 분들 많아”…여야 일제 비난
  • 안정훈 기자
  • 승인 2021.10.20 09: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내 대전주자들 압박…여권서도 “범죄자들과 살다 보니 사고 감염”

[에브리뉴스=안정훈 기자]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지난 19일 전두환 전 대통령에 대해 “정치를 잘했다고 얘기하는 분들도 많다”고 말해 여야 모두로부터 질타를 맞았다. 특히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검사로서 일반 사회생활하지 않고 맨 범죄자들과 살다 보니까 사고가 감염된 건지 계속 퇴행적으로 가는 것 같다”고 맹비난했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지난 19일 부산 연제구 부산개인택시조합에서 열린 개인택시 정책간담회에 참석했다. 사진제휴=뉴스1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지난 19일 부산 연제구 부산개인택시조합에서 열린 개인택시 정책간담회에 참석했다. 사진제휴=뉴스1

윤 전 총장은 지난 19일 부산 해운대구 해운대을 당원협의회를 방문해서 “전두환 대통령이 군사 쿠데타와 5.18(광주 민주화운동)만 빼면, 잘못한 그런 부분이 있지만, 그야말로 정치를 잘했다고 얘기하는 분들이 많다”고 했다.

또 “그건 호남(전라도) 분들도 그런 얘길 한다”면서 “왜 그러냐면 (전문가에게) 맡긴 거다. 군에 있으면서 조직관리를 해봤기 때문”이라고 얘기했다. 그 사례로 “경제는 돌아가신 김재익(전 경제수석)에게 맡겼다”면서 “그랬기 때문에 당시 3저현상이 있었다고 하지만 잘 돌아간 것”이라고 했다.

당내 대선주자들 “아무말 대잔치를 넘어 망발”

같은 대선주자인 홍준표 의원은 윤 전 총장의 발언에 “전두환 옹호 발언은 아무말 대잔치를 넘어 망발에 가갑다”고 했다. 그는 “본인, 처, 장모의 끝없는 범죄 의혹에 1일 1망언으로 당의 위상과 명예를 추락시키고 대선후보로서 자격마저 의심케 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지난 2007년 전 전 대통령을 포함한 모든 전직 대통령에게 세배를 갔다가 질타를 받은 원희룡 전 제주도지사도 비판에 가세했다. 그는 “(전 전 대통령은) 불법적 폭력을 일으켰으며 심각한 부패의 장본인이 됐다. 수천억 원의 정치자금을 기업들로부터 강탈했고 이게 들통났는데도 본인의 노후자금과 자식 상속자금으로 써놓고 국민에게 오리발 내민 사람”이라며 “군사 쿠데타와 5.18 말고 잘못한 게 없다는 윤석열 후보의 인식은 고정과 정의를 위협했을 뿐만 아니라 헌법정신을 망각한 것”이라고 압박했다.

유승민 전 의원은 “이 말을 한 사람이 감히 대한민국 대통령이 되겠다는 말인가”라고 질타를 가했다. 그는 “5.18의 아픔 앞에 이런 망언을 한다는 건 이 시대를 살아가는 인간으로서 공감능력이 없는 건지, 오직 표계산에만 정신이 팔린 건지, 아니면 평소에도 아무 생각 없이 살아온 건지 참 경악스럽고 우려스럽다”고 했다.

윤 전 총장 “앞뒤 다 빼고 말하는데…”

윤 전 총장은 발언이 논란이 되자 당일 오후 창원시 국민의힘 경남도당에서 열린 윤석열 국민캠프 경남선대위 임명장 수여식에서 해당 발언에 대해 해명했다.

윤 전 총장은 “제가 이야기한 것의 앞뒤를 다 빼고 말하는데, 전 전 대통령이 잘못한 게 많지만 다 잘못한 건 아니다. 정치를 전반적으로 다 잘한 게 아니다”라며 “권한의 위임이라는 측면에서 후임 대통령도 배울 점이 있다는 게 전문가도 다 하는 얘기”라고 했다.

또 “영호남 차이가 있겠나. 5.18과 군사 쿠데타는 잘못됐다고 분명히 말했다”라고 선을 그었다.

범여권 맹비난…정의당 “이완용이 나라 판 것 빼면 잘했다는 말과 같아” 민주당 “묵과 못해”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9일 오후 전라남도 여수시 이순신마리나 회의실에서 현장실습 중 잠수하다 숨진 특성화고교 고 홍정운군의 부모를 만나 대화하고 있다. 사진제휴=뉴스1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9일 오후 전라남도 여수시 이순신마리나 회의실에서 현장실습 중 잠수하다 숨진 특성화고교 고 홍정운군의 부모를 만나 대화하고 있다. 사진제휴=뉴스1

정의당은 19일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브리핑을 열고 윤 전 총장의 발언에 “‘이완용도 나라 팔아먹은 것 빼면 잘했다’는 말과 무엇이 다르냐”고 비판했다.

오현주 정의당 대변인은 “호남 지역민들에게 큰 상처가 되는 말이라는 점에서 어설픈 변명보다는 머리 숙여 사과하는 게 우선”이라며 “윤 후보는 그간 설화에 대해 매번 말꼬리 잡는다고 세간의 비난을 전혀 받아들이지 않는 모습을 보였다. 전 씨(전 전 대통령) 관련 발언은 전체 맥락을 봐도 명백히 우려스럽다”고 지적했다.

대선 출마를 선언한 심상정 전 대표도 SNS를 통해 “전두환은 성과와 과오를 나눠 평가할 수 있는 인물이 아니다”며 “전두환의 성과라는 것은 결국 민주시민들의 고혈로 이뤄진 것이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민주당도 즉각 반발했다. 더불어민주당 광주시당은 “호남이 전두환 정치를 옹호했다고 하는 부분은 도저히 묵과하고 넘어갈 수 없는 망언”이라며 “전두환 집권 기간 호남은 정치적 차별뿐 아니라 경제적 차별까지 받으며 낙후의 길을 걸었다. 엄혹한 전두환 통치 기간에 그를 칭찬하고 찬양할 호남 사람이 과연 몇이나 되겠나”라고 지적했다.

더불어민주당의 대선후보로 선출된 이재명 경기도지사도 “갈수록 태산”이라고 질타했다. 그는 “광주의 상처는 아물지 않았고, 진상규명조차 완전히 되지 않고 있다”면서 “광주 영령과 호남인 능멸에 대해 지금 즉시 석고대죄하라”고 했다.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도 20일 “검사로서 일반 사회생활하지 않고 매 범죄자들과 살다 보니 사고가 감염된 건지, 계속 퇴행적으로 가는 것 같다”고 비난했다.

송 대표는 이날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서 “마치 일본 식민지 시대를 공과를 나눠 식민지 근대화론을 말하는 사람들을 용납할 수 없는 것처럼, 내란목적살인죄로 헌정질서를 무너뜨리고 집권한 전두환 시는 집권내내 탄압하고 그때 얼마나 많은 학생과 노동자들이 죽었나”라고 꼬집었다.

윤석열 거듭 해명…“역사의식 그때나 지금이나 변함없다”

지난 9월 전두환심판국민행동 회원들이 서울 서대문구 연희동 전두환 자택 앞에서 전두환 전 대통령의 사죄를 촉구했다. 사진제휴=뉴스1
지난 9월 전두환심판국민행동 회원들이 서울 서대문구 연희동 전두환 자택 앞에서 전두환 전 대통령의 사죄를 촉구했다. 사진제휴=뉴스1

윤 전 총장은 20일 “어제 하고자 했던 말은 대통령이 되면 각 분야 전문가 등 인재를 적재적소에 기용해 제 역량을 발휘하도록 하겠다는 것”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또 “전두환 정권이 독재했고, 자유민주주의를 억압했던 것은 두말할 필요도 없는 역사적 사실”이라고 했다.

이어 “당시 대학생이었던 저는 12.12 모의재판이어서 판사 역할을 하며 당시 신군부 실세 전두환에게 무기징역을 선고했던 사람”이라며 “제 역사의식은 그때나 지금이나 변함이 없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제호 : 에브리뉴스 EveryNews
  • 주소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국회대로 800 (진미파라곤) 313호
  • 대표전화 : 02-786-6666
  • 팩스 : 02-786-6662
  • 정기간행물·등록번호 : 서울 아 00689
  • 발행인 : 김종원
  • 편집인 : 김종원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종열
  • 등록일 : 2008-10-20
  • 발행일 : 2011-07-01
  • 에브리뉴스 EveryNews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1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에브리뉴스 EveryNews. All rights reserved. mail to everynews@everynews.co.kr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