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브리뉴스=김영찬 기자]# 고속도로 휴게소에서 자주 식사하던 A씨는 음식을 주문하고 기다리는 과정에서 코로나19 감염이 걱정되어 식사를 거르는 일이 많았다. 그러나 휴대전화로 음식을 주문·결제하고 받을 수 있는 비대면 주문서비스를 통해 안심하고 식사를 할 수 있게 됐다.
국토교통부와 한국도로공사는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결제시장이 확대되고 고객 요구가 변화하면서 고속도로 이용환경에서도 비대면 서비스를 확대한다고 31일 밝혔다.
국토부에 따르면 휴게소 도착 전에 음식을 미리 주문·결제해 대기 시간을 줄이고, 대인 접촉도 줄일 수 있는 비대면 주문 서비스를 166개 휴게소에서 이용할 수 있다. 내년에는 휴게소 전체(199개)로 확대할 예정이다.
비대면 주문 서비스 이용 방법은 네이버·페이코 등 스마트폰 앱을 통해 휴게소 검색 후 음식을 주문·결제를 한 뒤 ‘조리 완료’ 알림메시지가 도착하면 음식을 받을 수 있다.
휴게소 테이블 또는 배너에 있는 QR코드를 스마트폰 카메라로 촬영해 음식을 주문할 수도 있다. 휴게소 무인결제 시스템(키오스크)도 내년까지 휴게소 전체로 확대할 예정이다.
또 한국도로공사가 운영하는 고속도로 교통정보앱을 이용하면 휴게소별로 전기·수소차 충전시설 유무와 운영시간 등 관련 정보를 휴게소에 도착하기 전에 미리 파악할 수 있다.
해당 휴게소의 전기차 충전기 설치 현황과 충전기별 출력·충전방식(규격)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앞으로 충전기 고장 현황과 사용 중 여부도 표시될 수 있도록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
아울러 해당 휴게소의 수소충전소 운영 여부와 동시 충전 가능한 차량 대수, 충전 가격 및 운영 시간 등도 확인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주유하는 동안 미납통행료를 비대면으로 조회·납부할 수 있는 ‘셀프주유소 미납통행료 납부 서비스’도 현재 80개 셀프주유소에서 이용할 수 있다.
장순재 국토부 도로정책과장은 “비대면 사회로의 변화에 발맞춰 고속도로에도 다양한 비대면 서비스를 도입해 국민들이 고속도로를 더욱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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