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브리뉴스=김영찬 기자]전 세계적인 한류 열풍에 힘입어 관련 콘텐츠 수출액이 14조원을 돌파했다.
문화체육관광부가 24일 발표한 ‘2020년 기준 콘텐츠산업조사(2021년 실시)’ 결과에 따르면 2020년 콘텐츠산업 수출액은 119억2428만 달러로 2019년 102억5388만 달러 대비 16.3% 증가해 14조원을 넘어섰다.
이는 관세청에서 발표한 2020년 국내 총수출액이 2019년 대비 5.5% 감소한 것과 비교하면 높은 성과다.
특히 전 세계적인 한류 열풍으로 세계적 플랫폼을 통한 수출이 증가하면서 출판(61.1%), 영화(43.0%), 만화(36.3%), 방송(28.5%), 게임(23.1%) 분야에서의 수출이 급증했다.
수출액 규모는 게임 산업이 81억9356만 달러로 가장 컸다. 이어 캐릭터 7억1581만 달러, 방송 6억9279만 달러, 지식정보 6억9199만 달러, 음악 6억7963만 달러 순으로 조사됐다.
2020년 콘텐츠산업 매출액은 128조2870억원으로 2019년 126조7123억원 대비 1.2% 늘었다.
비대면 온라인 문화콘텐츠 수요가 증가하면서 디지털 유통 기반의 게임(21.3%)과 만화(14.7%) 분야에서 높은 증가율을 보였다.
반면, 코로나19로 영화관과 공연장 등 대면 현장 영업이 제한되면서 영화 53.6%, 애니메이션 13.6%, 음악 11.0%로 매출이 감소했다.
매출액 규모는 방송 분야가 21조9647억원으로 가장 많았으며 출판 21조6488억원, 지식정보 19조3734억원, 게임 18조8855억원, 광고 17조4218억원 등이 뒤를 이었다.
2020년 콘텐츠산업 사업체 수는 9만9551개, 종사자 수는 64만2086명으로 2019년 대비 각각 4.4%, 5.9% 감소했다.
그중 코로나19로 영화관과 공연장 등 대면 현장 영업이 제한되면서 영화, 음악 분야의 사업체 수와 종사자 수가 크게 감소했다.
이번 통계조사는 문체부가 ▲출판 ▲만화 ▲음악 ▲애니메이션 ▲광고 ▲캐릭터 ▲지식정보 ▲콘텐츠솔루션 등 8개 산업 사업체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와 한국콘텐츠진흥원, 영화진흥위원회, 정보통신정책연구원 등 3개 기관이 각각 게임, 영화, 방송 산업을 조사한 결과를 인용해 집계한 결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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