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브리뉴스=김영찬 기자] 피겨 여왕 김연아가 전 세계에 한복 매력 알리는 상품 개발에 앞장선다.
김연아는 문화체육관광부가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과 함께 추진하는 ‘한복과 한류 연계 협업 콘텐츠 기획·개발’ 사업에 참여한다.
10일 문체부에 따르면 김연아는 앞으로 공모를 통해 선정될 한복업체 10곳과 함께 한복 상품을 직접 기획하고 홍보와 마케팅 활동에 나선다.
이번 사업은 창의성이 있는 한복 디자이너들과 한류 문화예술인의 협업으로 한복의 매력을 국제사회에 알리고 한복 업계의 해외 판로 개척에 동참하기 위해 추진됐다.
지난해에는 브레이브걸스와 다크비가 참여한 가운데 개발한 한복의 디지털 패션쇼 영상을 미국 뉴욕 타임스퀘어 전광판에 송출하는 등 전 세계에 한복의 아름다움을 알리는 데 힘썼다.
문체부는 “올해 사업에 참여하는 김연아는 유니세프 국제친선 대사로서 각종 사회공헌 활동을 해오며 국내외에 선한 영향력을 전하고 있다”며 “김연아가 가진 특유의 품격 있는 아름다움이 한복과 만나면 한복의 매력을 더욱 돋보이게 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김연아는 “한복의 아름다움을 표현할 수 있는 상품을 새롭게 기획·개발하고, 우리 옷 한복이 가진 가치와 장점을 적극적으로 알릴 기회를 얻게 돼 기쁘다”고 소감을 밝혔다.
한편, 문체부와 공진원은 한복 상품을 기획·개발할 한복업체를 이날부터 오는 7월1일까지 공모한다. 공모 대상은 한류 연계 한복 상품을 기획·제작할 수 있는 한복 분야 중소기업이다. 공모에서는 전문성과 차별성, 구현성, 기대효과 등을 심사해 총 10개 업체를 선정할 계획이다.
선정 업체는 우리나라 한복의 구성과 요소를 유지하되 김연아만의 특성과 기획에 맞추어 최소 6벌의 한복 디자인을 개발해야 한다. 선정 업체에는 제작비용 2500만원을 지원한다. 한복 온라인 플랫폼인 한복웨이브닷컴을 통한 국내외 시장 판매 기회도 제공한다.
문체부 정책 담당자는 “일상에서 손쉽게 입을 수 있는 대중적인 한복부터 한국 전통문화에 현대적인 재해석을 덧붙인 한복까지 해외 시장에서도 경쟁력을 갖춘 한복을 개발하는 것이 이번 사업의 목표”라며 “김연아와 한복업체가 함께 다양한 한복 콘텐츠를 개발하고 전 세계로 뻗어나가길 기대한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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