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장거리 수소버스, 부산·울산·경남 달린다”
“첫 장거리 수소버스, 부산·울산·경남 달린다”
  • 김종열 기자
  • 승인 2022.08.10 15: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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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브리뉴스=김종열 기자] 이르면 올해 4분기부터 장거리 시외버스·통근버스·셔틀버스 용도의 수소버스가 실제 도로에서 볼 수 있게 된다.

환경부는 부산·울산·경상남도·현대자동차와 함께 오는 11일 김해시 비즈컨벤션센터에서 ‘수소 고상(광역)버스 시범사업 착수회’를 한다.

부·울·경 지역 시범운영 노선도. 사진출처=환경부
부·울·경 지역 시범운영 노선도. 사진출처=환경부

이번 시범사업은 올해 1월 체결된 ‘부·울·경 수소버스 보급 확대 및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 후속 조치다.

올해 하반기 정식 출시 전에 수소버스 1대를 제작사에서 협조받아 부·울·경 시외버스 1개 노선, 통근버스 3개 노선, 셔틀버스 1개 노선 등 총 5개 노선에서 오는 12일부터 5주간 차례로 시범 운행할 예정이다.

환경부는 “이번 시범사업을 통해 수소 고상버스의 편의성(소음·진동 등 주행 시 승차감), 경제성(운행·유지비), 차량 성능(주요부품 성능·품질 등)을 확인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노선 구간 내 수소충전소 이용과 고장·사고 발생 시 점검 등 실제 운행 시 발생될 수 있는 상황에 대한 점검도 진행된다.

환경부는 시범사업 결과를 분석해 올해 4분기 수소 고상버스 정규 양산 전에 미흡한 사항을 확인, 보완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주행거리가 길고, 많은 동력이 필요한 대형 상용차종는 수소차가 탄소중립의 대안으로 거론되고 있다.

제작사에서도 오는 12월 수소 청소차를 비롯해 냉동·냉장 화물차 등 다양한 종류의 수소 화물차도 내년부터 출시할 예정이다.

박연재 환경부 대기환경정책관은 “경유를 쓰는 대형 버스는 승용차 대비 온실가스는 30배, 미세먼지는 43배 더 배출한다”며 “수소차를 대중교통 등 공공부문에 우선 적용해 탄소중립 실현의 마중물 역할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시범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해 수소버스를 올해 4분기부터 시외버스뿐만 아니라 통근·셔틀버스 등으로 지역과 대상을 점차 확대하겠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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