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사용자 43.9% "쇼핑 전 모바일 검색 필수"
스마트폰 사용자 43.9% "쇼핑 전 모바일 검색 필수"
  • 김진태 기자
  • 승인 2011.11.01 10:12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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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체 이용자의 13.9% 모바일 통해 상품 구매 경험있어
[김진태 기자] 스마트폰의 상용화 물결로 모바일을 검색 통한 상품구매가 44%에 육박, 전체 이용자의 13.9%가 모바일을 통해 상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다는 조사 결과가 이목을 끌고 있다. 1일 대한상공회의소는 최근 스마트폰 이용자 1000명을 조사한 결과 '모바일 상품 구매'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 위와 같이 나왔다고 밝혔다. 스마트폰으로 상품을 검색하고서 구매한 경험이 있다는 답은 43.9%였으며, 이들 중 77.9%는 인터넷, 18.4%는 매장방문, 31.6%는 모바일 앱에서 제품을 구매한 것으로 조사됐다. 모바일 쇼핑을 경험한 응답자들 중 76.3%는 ‘앞으로도 모바일을 통해 계속 쇼핑할 것’이라고 답했고, 모바일 쇼핑을 경험하지 않은 응답자 중 42.9%도 향후 모바일로 제품을 구매할 의향이 있다고 말했다. 연령대별로는 온라인 상품 구매에 익숙한 20대(15.6%), 30대(15.4%)가 40대(11.8%), 50대 이상(9.6%)보다 ‘모바일 쇼핑 경험’에 높은 응답률을 보였다. 실제로 모바일에서 가장 인기 있는 품목은 영화, 연극 등 공연(39.4%)이었으며, 의류(36.5%), 도서(25.5%)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들 스마트폰 사용자 중 51.5%는 유통기업들이 자체 개발한 쇼핑앱을 사용한 적이 있으며 이중 32.4%가 쇼핑앱을 이용한 후 실제 해당 기업에 대한 선호도가 더 높아졌다고 응답했다. 이용자들은 모바일 쇼핑이 활성화 되기 위해 보안 인프라 강화(68.3%), 전자결제 확대(53.9%), 모바일 전용화면 개발(45.0%), 쇼핑관련 앱 확대(42.5%), 판매상품 확대(22.3%) 등이 이뤄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무영 대한상의 유통물류진흥원장은 “스마트폰 사용자가 크게 늘면서 모바일 쇼핑도 본격적인 도입기로 접어들었다”며 “모바일 커머스 환경이 빠르게 변하고 있는 만큼 기업들도 경쟁에서 뒤쳐지지 않도록 차별화된 모바일 쇼핑전략을 준비해야 할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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