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미국 환경보호청(EPA)에 따르면 현대·기아차가 지난 2010년 말 이후 북미에서 판매한 일부 차량의 연비를 부풀려 표기했다고 밝혔다.
이에 현대기아차는 미국의 주요 언론매체에 사과광고를 게재하는 등 진화에 나섰지만 그 파장이 국내로까지 확산되는 양상이다. 이와 관련, 일부 시민단체들이 공정거래위원회(이하 공정위)에 현대가아차의 연비 과장표기 여부에 대해 조사를 요구하고 나서 주목된다.
YMCA 자동차안전센터(이하 YMCA)는 최근 북미지역에서 불거진 현대·기아차의 '연비 과장표기'논란과 관련해 현대기아차 전 차종의 연비 표기에 대해 공정위에 조사를 요청했다고 6일 밝혔다.
YMCA는 <에브리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기업의 불공정행위에 대한 제재장치가 극도로 미약한 국내에서는 북미에서보다 광범위하게 연비를 과대표기 했을 가능성이 크다"며 "단순 비교로도 같은 차종의 경우 한국차의 연비가 미국차보다 20~30%나 높게 표기돼 있다"고 말했다.
이어 "현대기아차가 연비를 사실과 다르게 표시해 '표시광고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을 위반했는지 철저히 조사하고 그 결과에 따라 엄정히 조치해줄 것을 공정위에 요구했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국토해양부와 공정거래위원회는 현대기아차가 국내에서 판매하고 있는 자동차의 연비를 과대하게 표기하여 왔는지, 자동차의 실제 스펙보다 과장해 소비자를 기만하는 표기사항이 더 있는지에 대해서도 합동으로 조사해 줄 것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경실련)도 "현재 우리의 자동차 연비 측정을 신뢰하지 못하는 가장 큰 이유는 연비를 측정하는 주체가 해당 자동차 제조업체라는 것"이라며 "자동차 연비 측정방식과 검증체계를 점검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경실련은 또 "최근 언론 조사결과 국내 자동차 운전자의 69.4%가 표시연비와 체감연비 간의 괴리가 있다"며 "공인연비에 대한 불만을 제기하고 있는 상황에서 국내시장 판매량의 72%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현대기아차 연비 부풀리기는 국내 판매차량의 연비표시에 대한 불신을 더욱 증폭시키고 있다"고 꼬집었다.
한국자동차소비자연맹 이정주 대표는 본지와의 전화통화에서 "이번 사태는 새삼스러운 일이 아니다. 현대기아측에서는 계산방법이 달랐을 뿐이라고 했지만 거짓말이다"며 "지난 2000년에도 비슷한 사태가 있었는데 거짓임에 탈로났었다. 이번도 그와 비슷한 사례로 여겨진다"고 주장했다.
이어 "공정위에서 진실을 파헤쳐 다시는 이런 사태가 일어나지 않도록 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에브리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미국 90만대에 이어 캐나다에서 판매된 차량 17만2000대까지 모두 107만2000여대에 대해 연비 시정조치 및 손해 배상을 실시할 것"이라며 "공정위의 조사에 적극적으로 응하겠다"고 밝혔다.
< 저작권자 © 에브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 기사제보 : 편집국(02-786-6666),everynews@everynews.co.kr >
에브리뉴스 EveryNews에서는 독자 여러분의 소중한 제보를 받습니다.
이메일: everynews@kaka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