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기아차가 국내에서 판매하고 있는 자동차의 공인연비와 실제로 정부가 검증한 연비의 차이가 큰 것으로 조사됐으나 해당 차종 등 연비검증과 관련된 자료를 공개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진보정의당 노회찬 의원은 지난 8일 지식경제부에서 받은 자료를 토대로 지난해 국내 판매된 740개 차종 중 25개 차종의 공인연비를 검증한 결과, 17개 차종에서 신고한 공인연비에 비해 실제연비가 낮은 것으로 조사됐다고 발표했다. 그 중 3개의 차종은 3% 이상의 차이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심지어 1개 차종은 2차례의 재측정 결과에도 불구하고 신고한 공인연비와 5%를 초과한 수치를 보였다는 게 노 의원 측 설명이다.
노 의원 측의 이같은 자료 공개 이후 국내 소비자들은 현대기아차가 국내차에서도 연비를 과장했다며 반발하고 있다.
이와 관련,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이하 경실련) 소비자정의센터는 지난 9일 "지식경제부와 에너지관리공단 등에 해당 차종 공개 및 공인연비 검증 자료에 대한 정보공개를 청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경실련은 "공인연비와 정부가 조사한 실제연비가 차이 났고 대부분 공인연비가 부풀 진 것으로 조사됐다"면서 "소비자 피해 방지를 위해 사후 검증을 확대하거나 검증 정보를 공개해야 할 지식경제부가 해당 차종을 법적근거도 없이 공개를 거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는 미국 환경보호청(EPA)이 현대기아차가 판매한 13개 차종, 약 90만대의 차량 연비가 과장되었다며 연비를 하향조정할 것을 권고한 것과 대비된다"고 덧붙였다.
경실련은 또 "소비자이해와 직결된 검증자료를 공개하지 않는다면 행정소송 등 강력한 법적조치를 취할 예정"이라면서 ""공인연비와 실제연비의 간격을 최소화하고 객관적인 공인연비 측정하고 투명하게 공개될 수 있도록 공인연비 시스템이 개선될 수 있도록 활동을 전개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앞서 미국 환경청은 현대기아차가 미국에서 판매한 13개 차종, 차량 90만대의 연비가 과장됐다고 연비 하향조정할 것을 권고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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