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교과서, 학자의 ‘주관’은 반영하되 ‘왜곡’은 말아야
역사교과서, 학자의 ‘주관’은 반영하되 ‘왜곡’은 말아야
  • 문세영 기자
  • 승인 2013.06.03 11:54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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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칼럼] 뉴라이트 역사교과서 본심사 통과...편향된 시각의 교과서 논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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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브리뉴스=문세영 기자] 보수 계열의 역사학자들이 현 교과과정의 역사교과서가 좌편향됐다고 지적하고 그들의 학문적 연구 성과를 반영한 교과서를 내놓겠다는 입장이다.

이들 학자의 교과서가 고교 한국사 교과서 검정심의 본 심사를 통과했다고 전해지자 찬반 논쟁이 세차다. 아직 최종 심사를 통과하지도 않았는데 해당 교과서에 대한 불매운동까지 일고 있다.

교육부로부터 역사 교과서 검정 작업을 위탁받은 국사편찬위원회에 따르면 지난달 10일 검정심의위원회의 고교 한국사 교과서 검정심의 본 심사에서 9종 중 8종이 적합 판정을 받았으며 이 중 하나가 뉴라이트 인사인 한국현대사학회 권희영 회장의 주도 하에 집필된 교과서(교학사).

한국현대사학회는 구시대의 부정적 유산인 자폐적 또는 자조적인 관점에서 현대사 연구가 이뤄지고 있다며 세계화에 따른 개방적 자세로 한국현대사 연구활성화를 정립하겠다는 취지 하에 지난 20115월 설립된 학술모임이다.

하지만 설립 당년부터 중학교 역사교과서의 민주주의자유민주주의로 변경해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창설한 첫해부터 논쟁을 빚기 시작했다.

지난달 31일에는 교과서 문제를 생각한다: ·고등 한국사 교과서 분석과 제언이란 주제로 학술회의를 열고 기존 역사 교과서가 좌편향적이라는 점을 지적했다.

이 학술회의를 후원한 조선일보는 이날 학회 참석자의 글을 인용해 중학교 교과서들이 친일·반일, 민주·파쇼의 대립을 강조하고 보편적·헌법적인 가치 대신 이분법적 사관으로 기술하고 있다며 기존의 교과서를 비판한 내용을 보도했다.

그러자 진보 계열 언론사들은 뉴라이트 역사학자들의 교과서는 역사적 사실을 왜곡할 우려가 있다며 뉴라이트 역사 교과서를 반대하는 관점을 내세웠다.

뉴라이트 학자들의 교과서가 찬반논란의 중심에 선 이유는 무엇인가.

검인정 교과서 제도는 국정 교과서처럼 국가가 과도하게 개입하지 않도록 하겠다는 발상에서 시행된 제도다. 따라서 일각에서는 보수 성향의 교과서가 등장하는 것은 다양한 역사관을 존중한다는 차원에서 괜찮다는 평이다.

뉴라이트 교과서가 8월 최종심을 통과할 때까지 논란이 가중될 것으로 예상되자 국편 측도 국편 검정심의위원회는 중립적인 시각을 가진 인사들로 구성돼 있다고 해명하면서 진보와 보수 측이 각각의 시각에 따라 우편향 내지 좌편향된 교과서를 문제 삼고 있다며 각자의 시각에 따라 교과서를 재단할 수 있다는 입장을 전했다.

역사와 학자의 주관은 필연적 관계왜곡·미화까지 합리화되지 않아

하지만 교과서에 한쪽으로 편향된 이념적 색채를 덧씌우는 일이 바람직하다고 보기는 어렵다. 아직 뉴라이트의 교과서가 공개되지는 않았지만 뉴라이트 학자들로 이뤄진 기존의 학술대회에서 특정시대를 미화하거나 역사적 사실을 왜곡한 지점들이 발견됐다면 이를 미리 지적하는 일도 필요하다. 논란이 불거진 이유도 여기에 있으니 말이다.

물론 보수 성향의 학자들이 집필했다는 이유만으로 날조된 사실을 진실처럼 보도하는 일부 언론들도 선동을 자제할 필요가 있다. 복수의 진보매체들은 뉴라이트 교과서가 김구·안중근을 테러리스트로, 종군 위안부를 성매매업자로 칭했다고 보도했다. 하지만 검정 중에 있는 교과서는 내용이 외부로 공개되지 않는 것이 원칙이기 때문에 이는 사실과 다르다.

역사가 과연 객관적일 수 있을까. 오히려 이는 불가능에 가깝다. 역사를 해석하는데 있어 역사학자의 주관은 필연적으로 반영될 수밖에 없다. 역사를 객관적이라고 말한다면 그것은 만용이다.

역사는 현존하는 사료 내지 증언들을 바탕으로 구성되고, 그 사료와 증언 역시 사람에서 비롯된다. 사람이 기술하고 또 구술한 것이 역사라는 것이다.

지만 근현대사라면 얘기가 조금 달라진다. 최근의 역사적 사건들은 비교적 객관적인 자료들과 생존 피해자들이 증거처럼 남아있다그 역시 상당 부분 주관적이라 할지라도 그렇다고 역사를 미화하거나 왜곡하는 점이 용납되는 것도 아니다.

일본의 역사교과서 왜곡이 논쟁이 된 원인을 생각해보면 의외로 답은 간단하다. 일본이 전범국가라는 것은 국제적으로 통용된 시각이다. 하지만 일본 측이 자신들의 정치적·이념적 편의를 도모하기 위해 정설로 인정되는 부분까지 비틀어 극소수의 편향된 시각을 담았다면 이는 비판의 대상이 될 수밖에 없다. 이는 국내의 진보 혹은 보수 성향의 역사학자들도 마찬가지다. 교과서에 다양한 해석과 시각이 담길 수는 있겠지만  정치적·이념적 수단으로 활용하는 일은 자제해야 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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