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카드, 할인혜택 이용조건 등 정보제공 미흡
삼성카드, 할인혜택 이용조건 등 정보제공 미흡
  • 강영철 기자
  • 승인 2013.12.27 16: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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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용카드회원 유치 위해 할인혜택만 강조··· 세부 이용조건 안내 소홀

▲ 삼성카드가 소비자에 대한 할인혜택 이용조건 정보제공이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newsis

[에브리뉴스=강영철 기자] 소비자들은 결제의 편리성뿐만 아니라 주유·통신·영화 등 다양한 할인서비스 혜택을 누리기 위해 신용카드를 이용한다.

그러나 소비자들이 신용카드를 사용하는 과정에서 상담 및 불만이 꾸준히 발생하고 있어 소비자의 주의가 요구된다.

이에 한국소비자원은 2010년 1월부터 올 8월까지 접수된 신용카드 관련 피해사례를 분석한 결과(10개 신용카드사), ‘할인 등 부가서비스’ 분쟁(22.0%)이 신용카드 관련 불만유형 가운데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한 것으로 밝혀졌다.

이는 카드사가 회원모집 등 고객 확보를 위해 자사의 혜택을 크게 강조하면서, 할인서비스 이용조건, 할인한도 등의 정보는 소비자에게 제대로 전달하지 않거나 그 내용이 복잡해 소비자들이 이해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한국소비자원이 신용카드 매출 상위 7개사를 대상으로 할인서비스 정보제공에 대한 소비자 만족도를 분석한 결과 평균 만족도는 4.78점으로(7점 만점)으로 나타났다.

특히 할인서비스의 축소나 중단에 대한 정보제공 만족도는 각각 4.51점과 4.47점으로 가장 낮았다.

카드사별로는 현대카드(5.05)가 가장 높았고, 신한카드, 삼성카드 순으로 조사됐다.

할인서비스의 내용은 소비자가 신용카드를 선택할 때 고려하는 중요한 기준으로 신용카드회원 유치를 위한 마케팅 행사 시 할인혜택만 강조하고 세부 이용조건에 대해서는 안내를 소홀히 하는 행태는 개선돼야 하는 것으로 지적됐다.

또한 현재 모든 카드사들이 자사 홈페이지를 통해 할인 혜택을 받기 위한 세부 이용조건을 공시하고 있으나 소비자들이 관련 정보를 찾아 확인하기는 쉽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에 소비자가 관련 정보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방안 마련이 시급한 실정이다.

이를 위해 한국소비자원은 카드 발급시 불완전판매가 발생하지 않도록, 세부 이용조건의 안내를 위한 지도감독을 관계당국에 건의할 예정이며, 업계에는 할인혜택 세부 이용조건을 고지한 카드사 홈페이지의 정확한 위치를 카드명세서를 통해 안내하도록 하고, 문자메시지 등을 통해 전월 실적에 따른 당월 할인혜택 정보 등 할인서비스 세부 이용조건에 대한 정보를 제공할 것을 촉구해 소비자가 쉽고 원활하게 할인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조치할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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