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배 빅3 우체국, 요금 인상…대한·한진은?
택배 빅3 우체국, 요금 인상…대한·한진은?
  • 임상현 기자
  • 승인 2014.01.02 14:44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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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통운·한진택배 “인상 계획 없다”
▲ 택배업계 빅3 중 하나로 분류되는 우체국이 요금 인상을 단행했다. @Newsis

[에브리뉴스=임상현 기자] 요금 전쟁이 치열한 택배 업계에서 빅3 중 하나로 분류되고 있는 우정사업본부(우체국)가 요금 인상 방침을 정하자 다른 업체들이 동조할지 주목되고 있다.

우정사업본부는 내달 1일부터 고중량 소포의 요금을 500~1500원 인상할 계획이라고 2일 밝혔다. 소포 우편물 요금 인상은 지난 2005년 1월 이후 9년 만이다.

우정사업본부에 따르면 소포 무게가 5kg 초과 10kg 이하인 소포 요금은 지금보다 500원 인상된다. 10kg 초과 20kg 이하 소포는 1천원, 20kg 초과 30kg 이하 소포는 1500원씩 오른다.

예를 들어 동일지역에 보내는 등기소포를 우체국 창구에서 신청하는 경우, 5kg 초과 10kg 이하 소포의 요금은 현행 5천원에서 5500원으로 조정된다.

요금 인상 이유에 대해 우정사업본부는 “2005년부터 국내 소포 요금을 동결해왔지만 소비자 물가지수, 인건비, 유가 등 제반사업 경비가 상승함에 따라 사업 수지 개선을 위해 요금을 올리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택배 부문 브랜드 1위 자리를 놓고 본격적인 빅3 브랜드 경쟁을 벌이고 있는 CJ대한통운과, 한진택배의 움직임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그동안 택배업계는 출혈경쟁을 이어왔기 때문. 가격을 인하해 최대한 많은 고객을 끌어들이기 위해 노력했으며 이로 인해 택배 기사 등의 열악한 처우 등이 문제가 돼 요금 현실화 논란이 끊이질 않았다.

대한통운과 한진택배 등은 일단 상황을 지켜보는 모양새다.

대한통운 관계자는 <에브리뉴스>와의 통화에서 “택배 단가 현실화는 업계 공통적인 사항이나 서비스 개선이 뒤따르는 인상이 돼야 할 것”이라며 “대한통운도 서비스 개선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고 아직 요금인상 계획이 없음을 시사했다.

한진택배 관계자도 “계약 초기와 다른 물량이 나오는 등의 문제가 있는 기업고객들과의 요금 형평성 제고는 꾸준히 해왔다”며 “택배 요금 현실화 필요성은 공감하고 있지만 개인 고객 요금 인상은 아직 생각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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