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학사 역사교과서 채택 0%가능성에도 시끄러운 까닭
교학사 역사교과서 채택 0%가능성에도 시끄러운 까닭
  • 연미란 기자
  • 승인 2014.01.08 17: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부, 고교 20여 개 '외압'으로 결론…교과서 국정체제 전환 우려

[에브리뉴스=연미란 기자] 교육부가 ‘교학사 역사 교과서 채택률 0%가능성’을 두고 ‘외압’이라는 결론을 내놓은 가운데 정확한 학교의 수를 밝히지 않아 야당과 시민단체 등이 반발하고 나섰다.

교육부(장관 서남수)는 8일 오전 정부세종청사 합동브리핑실에서 한국사 교과서를 재선성한 고교 20여 개에 대한 특별조사를 벌인 결과 시민·교직단체 등의 항의 방문 및 시위 계획 통보 등에 의해 교과서 선정을 변경했다고 결론지었다. 그러나 외압 받은 학교 숫자를 밝히지 않으면서 논란에 불을 지폈다.

▲ 8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 교육부 브리핑실에서 나승일 교육부 차관이 한국사 교과서 선정변경 관련 특별조사 발표를 하고 있다. @Newsis
나승일 교육부 차관은 “학교 관계자의 진술에 의하면 일부 시민단체 등의 특정 교과서 선정 결과에 대한 일방적 매도로 인한 부담감, 학교 현장의 혼란 방지 등을 위해 교과서 선정을 변경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발표했다. 나 차관은 이에 대한 이유로 “시민·교육단체 등 항의방문, 학교 주변에서 시위와 시위계획 통보, 조직적 항의전화” 등을 들었다.

그러나 구체적으로 몇 개 학교가 외압을 받았는지에 대한 질문에는 답변을 피한 채 “구체적인 숫자를 말하는 건 약간 추가적인 우려가 있어 일부 학교라고 대신했다”며 “항의방문을 한다든지 또는 해당 학교 주변에서 시위 내지 불특정 다수가 조직적인 항의전화를 한다든지 하는 것들이 우리가 판단하는 조사를 통해 외압으로 볼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어 나 차관은 교학사 교과서에 대해 “검정을 통과한 책”이라며 “수정절차를 통해 많이 보완돼 사실상 일선 학교에서 선택해 사용하더라도 문제가 없지 않느냐 하는 게 기본적인 입장”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이런 사태가 재발되지 않도록 관련제도를 근본적으로 개선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관련제도를 근본적으로 개선하는 방안이란 검정을 국정으로 바꾸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우편향 논란’ 교학사 역사교과서, 어떤 내용 담겼나?

<에브리뉴스>가 교학사 역사교과서 내용을 확인한 결과, 326p에 12.12 쿠데타를 12.12사태로 표현한 데 이어 이승만과 박정희 정권에 대한 미화 논란을 일으키는 다수 내용이 포함됐다.

▲ 지난해 11월 25일 오전 제320회 국회(정기회) 본회의가 열린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도종환 민주당 의원이 정홍원 국무총리에게 교육·사회·문화에 관한 질문 중 역사왜곡 논란이 있는 교학사 교과서와 일본 후소샤 교과서를 비교해 질문하고 있다.@Newsis
“일제의 식민지 지배가 지속될수록 근대적 시간관념은 한국인에게 점차 수용되어 갔다(282p)”, “이승만은 당시에 한국인들이 가장 존경하고 신뢰하는 지도자였다(293p)”, “5.16 군사 정변은 헌정을 중단시킨 쿠데타였다. 하지만 반공과 함께 자유 우방과의 유대를 강조하였다. (중략) 미국은 곧바로 정권을 인정하였다.(324p)”

이승만 전 대통령의 이름과 사진(제5장)이 42회-5번이 각각 나온 반면 김구 선생의 사진은 단 한 번, 윤봉길 의사 사진은 아예 없어 한쪽에 치우친 역사 기술이 아니냐는 지적이 일고 있다.

▲ 역사왜곡 교과서 퇴출을 위한 광주시민대책위와 친일독재미화 뉴라이트교과서 무효화 국민네트워크 회원들이 지난해 13월 19일 오후 서울 종로구 세종로 정부서울청사 정문 앞에서 교학사 교과서 즉각 퇴출과 교육부 장관 사퇴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Newsis
민주당 역사교과서 친일독재 왜곡미화 대책위원회와 시민사회단체 등에 따르면, 교학사 역사교과서는 역사의 기초사실 잘못 기술 등 중요 오류만 최소 298건이며 교과서에 수록된 사진 중 58%는 인터넷 포털사이트에서 퍼왔다.

이들은 “일본군 위안부 문제는 축소해서 기술했고, 1919년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은 연표에 아예 없다”고 주장한 뒤 “이승만, 박정희 대통령의 치적은 미화됐고, 광주 5․18 민주화운동과 제주 4․3사건은 왜곡되거나 축소됐다”라고 비판했다.

하지만 새누리당은 교학사 교과서 논란과 관련해 “1%도 채택이 안 되고 있다”고 불만을 드러내며 국정교과서로 돌아가자는 주장을 펼치고 있다.

최경환 새누리당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중진연석회의에서 “집단적 압력을 가해 (교과서 채택) 결정을 철회토록 하는 것은 폭력”이라고 쓴소리를 던진 뒤 “(교과서) 검정 제도가 갈등과 분열의 원인이 된다면 미래세대를 위해서라도 국정 교과서로 다시 돌아가는 방안을 진지하게 논의해야 될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황우여 대표도 지난 7일 YTN에 출연해 교학사 역사교과서 채택을 둘러싼 갈등과 관련해 “(교과서가) 1%도 채택이 안 되다가 그것마저도 철회되고 있다. 너무 한쪽으로 쏠리는 거 아니냐”면서 “다양한 교과서를 채택하되 궁극적으로 역사는 한 가지를 가르치는 게 국가의 의무”라고 야권과 시민사회단체를 비난한 바 있다.

교학사 교과서 채택률 0% 가능성에 발끈, 누구?

교학사 교과서 채택률이 0%대에 이를 조짐이 보이자 교학사 교과서 집필자를 비롯한 보수 인사들이 발끈하고 나섰다.

▲ (왼쪽부터) 이명희 공주사범대 교수, 정미홍 더코칭그룹 대표, 조갑제닷컴 조갑제 씨.@Newsis
교학사 교과서 집필자인 이명희 공주사범대 교수는 지난 6일 SBS라디오 ‘한수진의 SBS한수진의 전망대’와 인터뷰에서 교학사 교과서 퇴출과 관련 “한국판 홍위병들이 동원되어가지고 교학사 교과서를 분서갱유하고 있는, 폭압에 못 이겨서 하는 일로 보고 있다”는 주장을 펼쳤다. 이어 “외부의 운동권들이 조직적으로 개입해서 (교학사 교과서 채택) 학교장에게 항의 전화를 하거나 학교를 친일 매국 학교로 매도해 교장 선생님들이 공황 상태”라고 강변했다.

‘박원순 종북’, ‘종북단체장 퇴출’ 등의 발언으로 물의를 일으킨 정미홍 더코칭그룹 대표(@Naya2816)도 8일 오전 트위터에 “교학사 사장님을 만났다”며 “팔순의 회장님에게 쌍욕을 퍼부으며 죽이겠다는 협박이 매일 쏟아졌답니다”고 전했다. 이어 “참으로 저질, 저급한 세력입니다. 책은 아직 나오지도 않았고, 데모하는 어느 누구도 교학사 역사교과서를 보지 못했습니다. 그들의 선동과 억지, 참으로 망국적입니다”라고 독설을 쏟아냈다.

보수논객으로 유명한 조갑제닷컴 조갑제 씨는 7일 자신의 블로그에 ‘자유 민주주의 체제의 마지막 잎새’ 청송여고에 격려 전화 겁시다!’라는 제목의 글에서 “좌익들의 압박에 버티고 있는 마지막 한 학교는 사과로 유명한 경북 청송의 청송여고”라며 “전체주의적 마녀사냥에 굴하지 않는 ‘마지막 잎새’ 같은 존재다”라며 청송여고를 지키자고 주장했다. 조 씨는 사이트에 청송여고 교무실, 행정실, 홈페이지 주소를 공개하면서 말미에 ‘학교에서 광기의 파쇼좌익혁명이 일어났다!’라는 격문을 실었다.

한편 교학사 측이 이미 검정이 끝난 교과서에 대한 재수정 승인을 신청한 것으로 드러났다. 7일 서울서부지법 민사합의21부(부장판사 박희승) 심리로 열린 교학사 역사교과서 배포금지 가처분 소송 1차 심문에서 교학사 측은 "신청인들이 문제 삼은 9군데를 모두 수정하기 위해 교육부의 승인을 요청한 상태"라고 밝혔다.

교학사 측 변호인은 "현재 신청인들이 요구한 부분을 수정하기 위해 승인을 기다리는 단계로 학기가 시작하기 전인 1월 말까지 최종본이 나올 것"이라며 "통상적으로 각 학교가 전시본에 기초해 교재선택을 한 후 기본적인 오탈자만 수정해 최종본으로 승인되지만 이번에는 특별히 교육부와 협의해 신청인들이 지적한 부분을 총괄적으로 수정하기 위한 작업을 진행 중"이라고 덧붙였다.

< 저작권자 © 에브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 기사제보 : 편집국(02-786-6666),everynews@everynews.co.kr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제호 : 에브리뉴스 EveryNews
  • 주소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국회대로 800 (진미파라곤) 313호
  • 대표전화 : 02-786-6666
  • 팩스 : 02-786-6662
  • 정기간행물·등록번호 : 서울 아 00689
  • 발행인 : 김종원
  • 편집인 : 김종원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종열
  • 등록일 : 2008-10-20
  • 발행일 : 2011-07-01
  • 에브리뉴스 EveryNews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1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에브리뉴스 EveryNews. All rights reserved. mail to everynews@everynews.co.kr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