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조경제 청년 창업 활성화 방안, ´20대 제언´
창조경제 청년 창업 활성화 방안, ´20대 제언´
  • 윤진석 기자
  • 승인 2015.04.16 17: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전할 수 있는 여건 조성돼야˝

[에브리뉴스=윤진석 기자] 최근 20대 대학생들이 청년 창업 활성화 방안을 위한 다양한 의견을 제시해 눈길을 끈다. 정부가 지난 7일 창조경제 청년창업 활성화 일환으로 벤처생태계 조성 추진에 힘쓴다고 밝힌 것과 맞물려 더욱 주목받고 있다.

▲청년창업 활성화 조건으로 창업에 대한 부정적 사회 인식이 문제로 제기됐다. 사진은 청년창업로드쇼.ⓒ뉴시스

"창업 실패하면 빚 70%까지 늘어나" 

청년창업을 주저하게 만드는 애로점, 그리고 청년들이 생각하는 대안은 무엇일까. 한국선진화포럼 선진화연구모임 소속 권용우 명지대 생명과학정보 학생은 지난 2일 서울 신촌 지역에서 열린 92차 월례토론회에서 청년창업 대출의 부담감과 사회적 부정적 인식이 청년창업의 발목을 잡는 원인이 되고 있다고 지목했다. 용우 학생은 “지원을 받는다고 해도 대부분이 대출을 끼고 받는 지원이기 때문에 필연적으로 빚을 지고 시작하게 된다”며 “만일 창업 과정에서 잘못하면 그에 따른 빚이 70%까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날 수도 있다는 두려움이 있어 섣불리 청년창업에 뛰어들기가 어렵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사회의 청년창업에 대한 시선이 부정적인 것도 문제라고 생각한다”며 “특히 정년이 보장되는 게 중요한 인식이다 보니 요즘 대부분의 대학생들이 공기업으로 몰리고 있다"고 말했다. 때문에 ”중국이나 유럽의 창업 활성화 정책을 벤치마킹한다고 해도 이러한 실패의 두려움에 대한 대학생들 스스로의 인식을 제고시키지 못한다면 어떤 정책을 가지고 와도 성공적으로 이끌어가기 어려울 것“이라며 실패를 이겨낼 수 있는 공감대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국은 창업 인식 폐쇄적"

강세희 연세대경역학과 학생도 “한국은 사회문화적으로 창업에 대해 지나치게 폐쇄적”이라며 “벤처는 사실상 실패가 목적인 사업인데 우리는 실패를 두려워하는 문화가 너무 팽배해 있다”고 공감을 표했다. 더불어 “우리는 지금까지 2등만 해오면서 세계경제를 따라가는 입장에 익숙해져 있다. 이제는 우리가 직접 방향을 제시하고 창의적인 제안을 할 수 있어야 하는데 뒤따라가는 문화가 너무 굳어진 것 같다”며 “최근 불고 있는 인문학 붐도 새로운 콘텐츠를 만들어 낼 수 있는 사고방식이 필요하다는 위기의식에서 일어난 것”이라고 꼬집었다.

또한 정부 지원제도의 취약점과 관련해서는 “경영도 취업 스펙의 하나로 벤처학회에 도전하는 청년들이 있지만 안타깝게도 실제 창업으로 이어지기 보다는 단순히 정부 지원금이 나오는 기간 동안에만 반짝 활동하고 사라지는 경우가 많다”며 “지원금의 문제라기보다는 지원을 받아 출발한 벤처들이 지속적으로 이어지지 못한 것이 문제라고 본다. 보완이 필요하다”라고 언급했다.

▲청년 벤처 창업 활성화를 위해서는 창업 후 지원에도 신경써야 한다는 의견이 나왔다. 사진은 미래글로벌창업지원센터 강연.ⓒ뉴시스

"실무 배울 수 있는 커리큘럼의 부재"

신지연 이화여대 의류학과 학생은 “제가 다니고 있는 의류학과는 다양한 패션 브랜드를 다루는 과의 특성상 창업에 한 번쯤 도전하는 게 좋다는 분위기가 형성되어 있고, 하나의 스펙으로 인정이 돼 창업에 실패하고 다시 취업으로 돌아가도 크게 문제가 되지 않는다”며 “하지만 다른 과들의 경우는 창업에 실패하고 취업을 한다 해도 경력인증이 되지 않아 창업에 망설이는 것”이라고 바라봤다.

지연 학생은 창업에 도움을 줄만한 실무 위주의 대학커리큘럼의 부재와 정부의 정책 홍보 부족에도 문제점을 제기했다. 지연 양은 “원천기술을 배우거나 개발하고 특허로 연결 지을 수 있는 기회가 제시될 수 있어야 하는데, 이를 위한 현장실무를 배울 수 있는 기회가 거의 제시되지 못하는 것도 문제”라며 “대기업 취업 목적 일변도에만 맞추어진 잘못된 교육 커리큘럼을 바로잡아 한다”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특히 저는 많은 정책들이 홍보가 제대로 되고 있지 못한 듯하다. 인재매칭 프로그램도 운영되고 있는 게 분명 몇 가지 정도는 있을 텐데 홍보가 안 되다 보니 유명무실한 상태나 다름없다”며 “적극적인 정책 홍보와 참여유인을 통해 많은 청년들이 지원제도를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게 해야 한다”라고 제안했다.

▲청년 창업을 위해서는 대기업 취업 준비에 집중하는 대학 커리큘럼부터 변화돼야 한다는 견해다. 사진은 청년창업로드쇼.ⓒ뉴시스

"창업 스타트업 지원과 사후지원 병행돼야"
"턱없이 부족, 청년 벤처창업 공간 늘려야"
"정부의 인재매칭 프로그램 효율성 꾀해야"

이은주 연세대 언론정보학과 학생은 창업지원 관련, 정부가 사전 지원에만 초점을 맞추기보다는 사후지원 등 안전망을 구축하는 데 노력해줘야 한다는 데 방점을 찍었다. 은주 학생은 “정부가 스타트업 프로그램 활성화에 집중하는 것도 좋지만, 단순히 지원만 해줄 것이 아니라 창업이 실패했을 때 보상해줄 수 있는 프로그램들을 좀 더 적극적으로 보완해 나갈 수 있어야 한다”며 이 같이 밝혔다.

더불어 청년창업 공간 지원 강조에도 목소리를 높였다. 은주 학생은 “청년 창업을 시작할 때 가장 난감한 요소 중 하나가 돈 뿐만 아니라 바로 사업을 구상하고 진행해 나갈 수 있는 오피스 공간이 없다는 점”이라며 “문제는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창업 공간 공유제도가 경쟁률이 너무 세서 실질적으로 창업을 원하는 청년들의 수요를 모두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다. 따라서 이런 제도에 대한 지원을 늘리고 보다 많은 청년들이 창업 구상을 할 수 있는 자유로운 창업 공간을 많이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벤처창업 스타트업의 경우 소규모 인력으로 시작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건물 하나가 다 필요한 것은 아니다”며 “창업을 주제로 다룬 다큐를 본 적이 있는데, 거기서는 창업 하는 사람들을 위한 복합적인 창업 공간을 마련해주는 내용이 나왔다. 큰 오피스 하나를 잘게 나누어 공유하는 창업공간지원 프로그램에 대해 보여주면서 이런 제도가 창업 활성화에 얼마나 도움이 되는지를 강조하고 있었다”고 설명했다.

윤수정 연세대 정치외교학과 학생은 정부의 지방창업활성화 정책의 실효성에 의문을 표했다. 수정 학생은 “창조혁신센터 대부분의 오성, 광주, 창원 등 지방에 세워지고 있다. 전국적으로 창조경제를 골고루 육성하겠다는 취지는 좋다고 생각한다”면서도 “연구 R&D의 경우 지원이 매우 중요한 분야이기 때문에 만약 창업 정책이 지방에서 활성화 될 경우 수도권 학생들 또한 필연적으로 지방에 내려가야 하는 상황이 발생한다. 그런데 과연 지방에 내려가고 싶은 학생들이 있을까요? 또 반대로 지방 학생들 또한 과연 창업 거점을 지방으로 잡고 싶을지가 의문“이라고 했다. 

수정 학생은 정부의 인재매칭프로그램 부재도 문제로 들었다. “창업은 아무리 좋은 아이디어가 있어도 결코 혼자 할 수 없는 것이다. 좋은 인재풀이 있어도 그것이 연결되지 못하면 소용이 없다고 생각한다. 인재매칭을 어떻게 하면 활성화 시킬 수 있는지에 대해서도 고민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뒤이어 “창업의 활성화 정도는 결국 정보력의 차이에 달려 있는 것 같다. 특히 자신이 다니고 있는 대학들이 창업 자체에 얼마나 관심을 가지고 있고 얼마나 지원을 잘 해주느냐에 따라 그 성패가 극명히 갈리는 것 같다”며 “우리나라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대학을 진학하다보니 창업 활성화에 있어 대학들의 역할이 매우 중요할 수밖에 없다고 생각한다. 학교 자체에서 많은 관심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창업 프로그램을 운영해 나가고, 특히 주요 창업 특강들이 유수대학에만 몰려 있는 현실을 적극 개진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박근혜 대통령은 지난 2월 충북 지역 대학 간담회 자리에서 "청년들이 패배를 두려워하지 않고 꿈과 끼를 펼칠 수 있는 창업 환경 조성과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며 "전문대학이 능력중심사회의 구심점 역할을 다 할 수 있도록 국가직무능력표준(NCS)기반 현장밀착 교육과 체계적인 창업교육, 도전정신 제고를 위한 대학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당부했다.

< 저작권자 © 에브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 기사제보 : 편집국(02-786-6666),everynews@everynews.co.kr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제호 : 에브리뉴스 EveryNews
  • 주소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국회대로 800 (진미파라곤) 313호
  • 대표전화 : 02-786-6666
  • 팩스 : 02-786-6662
  • 정기간행물·등록번호 : 서울 아 00689
  • 발행인 : 김종원
  • 편집인 : 김종원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종열
  • 등록일 : 2008-10-20
  • 발행일 : 2011-07-01
  • 에브리뉴스 EveryNews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1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에브리뉴스 EveryNews. All rights reserved. mail to everynews@everynews.co.kr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