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급 구난체계 및 통합 구조체계에 대한 대책 마련해야
[에브리뉴스=김은경 기자]1995년 4월28일 아침 7시50분경 대구 달서구 상인동 지하철 1호선 공사장에서 도시가스 폭발사고가 발생했다.
이 사고는 사고발생지역 남쪽지점에 있는 대구백화점 상인지점 신축공사장에서 그라우팅을 위한 천공작업을 위해 75mm 구멍 31개를 굴착 중 실수로 천공기로 도시가스 배관을 관통시켜 구멍이 뚫림으로써 가스가 누출, 인근 하수구를 통해 지하철 공사장으로 유입돼 원인미상의 불씨에 의해 폭발한 사고이다.
이 사고로 등굣길 학생 42명을 포함해 101명 사망, 202명이 부상을 입었으며, 차량 통행을 위해 공사장 위에 임시 설치한 복공판 400m가 무너졌고, 건물 346채, 자동차 152대가 파손되어 피해액은 540억 원에 다다랐다.
이 사고는 공사를 진행했던 ‘(주)표준개발’이 가스관 파손 후 30분이 지나서야 도시가스 측에 신고하여 피해 규모를 키운 인재(人災)임이 확인됐다.
대구 상인동 가스 폭발 사고 이후, 긴급 구난체계 및 통합 구조체계의 정비에 대한 정부와 국민의 목소리가 높아져 시민단체를 중심으로 대책기구가 설립되고, 도시가스사업법 등 관계 법령의 개정을 가져왔다.
그러나 2003년 2월 18일 대구 도시철도 1호선 중앙로 역에서, 방화로 인한 화재로 192명의 사망자와 21명의 실종자 그리고 151명의 부상자가 또 다시 발생했다.
안전 불감증과 긴급 구난·구조 체계에 대한 관리 미흡, 신속하지 못한 초기 대응은 2014년 4월 16일에 발생한 ‘세월호 사건’에 대한 피해로까지 이어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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