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협중앙회, 신용사업 수익에 눈멀어 수산인 외면"
"수협중앙회, 신용사업 수익에 눈멀어 수산인 외면"
  • 김영찬 기자
  • 승인 2017.10.26 21: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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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권 의원 “신용사업에만 치중하고 가격급락 걱정...강 건너 불구경하는 수협중앙회, 경제사업 활성화해야!”
▲ 김임권 수산업협동조합중앙회 회장(news1).

[에브리뉴스=김영찬 기자]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더불어민주당 김현권 의원이 지난 25일 공개한 수협중앙회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수협중앙회가 수산물의 가격급락에 대응한 소비촉진 판촉행사를 지난 3년간 1차례만 진행 한 것으로 나타났다.

김현권 의원에 따르면 지난 3년간 전국 산지수협이 수산물 소비촉진을 위하여 116회의 행사를 진행하는 동안 수협중앙회는 단 10번의 행사를 진행하는데 그쳤다. 그 중 5회는 일반 소비자가 아닌 사내 임직원을 대상으로 하는 행사였다. 실질적으로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소비촉진 판매 행사는 3년간 5회에 불과한 것이다.

수협법 6조4항에 의하면 중앙회는 회원들로부터 위탁받은 수산물 등의 판매 및 수출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수산물 가격안정을 위하여 수급조절에 필요한 조치를 하도록 명시되어있다. 그러나 수협법 제6조4항에 의거하여 가격급락에 대응한 판촉행사는 해양수산부의 제안으로 진행된 올해 7월 ‘제주갈치 임직원 소비촉진 행사’ 단 1건 뿐인 셈이다. 해수부도 갈치 소비확대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는 반면, 수협중앙회는 소극적이다.

이러한 수산물 가격급락에 대한 수협중앙회의 안일한 대응은 2015년 ‘전복대란’이후부터 어민들에게 무수한 질타와 항의를 받아왔다. 2014년 10월 ‘킹크랩대란’, 2015년 3월 광어가격폭락, 전복입식량 증가로 인한 가격폭락, 전어 등 시시때때로 수산물 가격의 변동과 가격하락에 중앙회는 손을 놓고 있다는 것이 산지수협과 어민들의 입장이다. 심지어 수협유통(바다마트)의 판매인프라를 갖춘 수협중앙회가 별도의 소비촉진행사가 없는 것은 어민의 속을 더 애타게 만들고 있다는 것이 김 의원의 지적이다.

수협유통(바다마트)는 수협중앙회의 자회사로 17개 점포를 운영 중이며, 판촉행사는 지난 3년간 35회에 그쳤다. 35회의 판촉행사 중 가격급락에 대응한 행사는 올해 7월에 이루어진 ‘제주갈치풍년 소비촉진행사’단 한건뿐이었다. 나머지 34회의 행사 중 일부는 당면한 수산물의 이슈에 대응하기 위한 전시성 행사였다.

반면 산지수협은 지난 3년간 116회의 판촉행사를 진행했다. 매년 반복적으로 가격하락을 예견하는 갈치(5,6,7월), 고등어(7,8월), 굴(1,2,3월), 마른멸치(10,11,12월), 오징어(8월) 등의 품목을 판매하기 위함이다. 산지수협은 수산물 생산지의 지역조합이다. 어민조합원이 직접 소속되어 있는 생산지 조합에서 각종 판촉행사로 가격급변에 긴박하게 대응하는 동안 중앙회는 팔짱만 끼고 있다는 비판이 나온다.

한편 동일한 설립목적의 농협중앙회는「농업협동조합법」제161조의6에 의거하여 가격급락 농산물에 대해 적극적으로 대응 중이다. 특히 농축산물 이슈가 많았던 지난 2년간 농협중앙회는 총 27회의 소비촉진 판매행사를 진행했다.

살충제계란사건으로 인한 소비침체에 대응해 4회의 계란소비촉진 행사와 AI발생으로 국내산 닭고기 가격 하락세에 대한 ‘수요일은 닭고기 먹는 날’과 같은 수요에 맞춘 탄력적인 판촉행사로 농가의 시름을 덜기위해 노력해왔다.

이에 김 의원은 “수협중앙회의 신용사업은 21건의 해외부동산 투자(약 5천억) 등으로 600억원의 순익을 내고 있는 반면 경제사업은 44억원의 적자를 낼 정도로 경제사업은 철저히 외면하고 있다. 그동안 어민들은 수산물 가격급락에 발만 구르고 있다”며 “이미 어민들 사이에서 협동조합이란 인식이 희박해져있는 수협이 더 이상 본연의 고유목적을 잃지 않도록 탄력적인 수산물 소비촉진을 위한 전담 부서를 구성하여 수산물의 가격급변에 대응해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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