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급진단]암호화폐의 열기와 광풍
[긴급진단]암호화폐의 열기와 광풍
  • 김종원 기자
  • 승인 2017.12.11 19: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브리뉴스=김종원 기자]국내외 언론에서 한국의 암호화폐 열기를 광풍이라고 진단한 기사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더불어 암호화폐 투자에 대해 염려하고 있는 시선들이 많습니다. 오늘은 비트코인을 비롯한 암호화폐 투자 시 주의점에 대해 코인즈월렛 김일영 대표를 모시고 현 상황과 투자전략에 대해 이야기를 나눠보겠습니다.

김종원 : 암호화폐 투자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는데요, 현 상황을 어떻게 보시나요.

김일영 : 최근 한달 사이에 비트코인 1BTC800만원에서 2000만원으로 급등하면서 관심이 더욱 증폭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암호화폐 투자에 대한 갑론을박의 기사가 쏟아져 나오고 있습니다. 대학생들까지도 비트코인 투자에 열을 올리고 있다는 기사도 나왔는데요, 비트코인 가격의 고공행진에 대한 우려심으로 이를 광풍이라고 보고 있는 것 같습니다.

김종원 : 이러한 불확실성 가운데 암호화폐에 어떻게 투자하는 것이 좋을까요?

코인게코의 암호화폐 시세 및 거래량 순위표
코인게코의 암호화폐 시세 및 거래량 순위표(2017.12.8)

김일영 : 암호화폐를 비롯하여 모든 투자는 자신의 경제적 여건에서 충분히 감당할 수 있는 수준에서 해야 합니다. 최근 급등하는 가격을 보고 무리하게 대출을 받아 투자하는 것은 현명한 방법이 아닙니다. 투자 시에는 하나의 암호화폐에 투자하는 것보다는 분산투자를 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예를 들면 비트코인에 40%, 이더리움에 30%, 다른 알트코인에 30%로 나누어 투자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김종원 : 주식 포트폴리오처럼 분산투자를 추천하시는군요. 그런데 암호화폐도 종류가 많은데 코인의 선택 방향은?

김일영 : 전세계적으로 4000개가 넘는 암호화폐가 있지만, 상위권 코인은 20여 개로 정도로 좁혀집니다. 이들 상위권 코인들에 대한 정보는 인터넷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사이트로는 코인게코(http://www.coingecko.com)가 있습니다.

현재 상위 20개 코인으로는 비트코인, 이더리움, 리플코인, 모네로, 아이오타, 라이트코인, 대시, 스텔라 루멘스, 큐텀, 이더리움 클래식, 네오, 이오에스, 제트캐시, 리스트, 카르다노, 스팀 달라, 비트코인 캐시, 버트코인, 시아코인, 디크리드가 있습니다.

김종원 : 지금 말씀하신 코인 중에는 처음 들어본 코인도 많이 있네요. 현재 이들 코인들도 구매가 가능한가요?

김일영 : . 가능합니다. 거래소마다 다소 차이가 있습니다만, 빗썸, 코빛, 코인원과 대부분의 거래소는 상위 10위 코인의 거래가 가능합니다. 거래소 업비트에서는 20위권 코인이 모두 구매 가능합니다.

김종원 : 마지막으로 암호화폐 투자자 분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씀이 있으시다면 해주시죠.

김일영 : 주식 거래와 다르게 암호화폐는 24시간 쉬지 않고 거래가 가능하다 보니 수시로 단타매매를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런 투자 방법은 단기적으로는 수익을 실현할 수 있을지 모르지만, 장기적으로는 성공적인 투자가 어려울 뿐만 아니라 건강을 해칠 수 있습니다. 앞서 말씀 드린대로 적정한 금액으로 투자하여 최소한 세달 이상 장기 보유하는 것을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마지막으로 불법적인 거래를 하지 않아야 합니다. 최근 금융당국에서도 사기 및 유사수신과 자금세탁에 대해 규제를 추진할 방침입니다. 불법적인 거래에 휘말리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3]

김종원 : 투자의 귀재 위렌 버핏은 당장 눈에만 보이는 신데렐라 같은 단기 수익으로 인해 착각에 빠지지 말아라라는 명언을 남겼습니다. 나만 뒤쳐질 수 없다는 염려에 한탕주의에 빠지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형태의 투자 자산을 늘린다는 방식으로 접근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상으로 인터뷰를 마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