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차, 평창·인천공항 달린다…스마트시티 2021년 입주
자율차, 평창·인천공항 달린다…스마트시티 2021년 입주
  • 정지인 기자
  • 승인 2018.01.24 1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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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브리뉴스=정지인 기자]평창과 인천공항에 자율주행차가 시범 운행된다. 또 세계 최고 수준의 자율주행차 실험도시 K-시티가 올해 완공된다.

국토교통부는 24일 ‘4차 산업혁명과 혁신성장’을 주제로 한 국무총리 주재 2018년 정부업무보고에서 국토교통 혁신성장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국토부는 자율주행차와 드론, 스마트시티를 4차 산업혁명시대에 대비하는 국가 핵심 선도사업으로 정하고 정책역량을 집중하기로 했다.

◇자율주행차 실험도시 K-시티 완공…2022년 완전자율주행

자율주행차는 선진국과 같은 수준인 2020년 레벨3 자율주행차 상용화, 2022년 완전자율주행 기반 마련을 목표로 기술개발과 인프라 구축, 국민체감 행사, 제도 정비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 레벨3 자율주행은 고속도로 등 일정구역 내 자율 주행과 돌발 상황 시 직접운전이 필요한 수준이다.

우선 올해는 민간의 혁신역량이 마음껏 발휘될 수 있도록 기술개발을 위한 기반 구축을 완성할 계획이다. 고속도로와 교외, 도심 등 실제 주행환경을 재현한 세계 최고 수준의 자율주행차 실험도시 K-시티를 32만㎡ 규모로 경기도 화성에 완공해 개방한다.

자율주행의 미래상
자율주행의 미래상

서울시와 함께 실제 도로를 활용한 테스트베드를 서울 도심에 구축, 신기술 실험을 적극적으로 지원한다.

딥러닝 등 인공지능(AI)을 활용한 기술개발을 지원하기 위해 자율주행 관련 대규모 주행 데이터를 수집하고 이를 민간과 공유하기 위한 자율주행 데이터 센터 조성도 착수한다.

자율주행의 안전성과 효율성을 획기적으로 높여줄 스마트 인프라도 주요 고속도로와 도시에 구축한다. 수도권 고속도로 85km, 서울 버스전용차로·도시고속도로, 제주 주요관광도로 등을 주변 차량과 도로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스마트도로로 시범 구축한다.

자율주행에 필수적인 정밀도로지도는 2020년 조기 구축 완료를 목표한다. 이를 위해 지난해 고속도로 등 1351km를 구축했다. 올해 주요 간선도로를 추가해 약 1700km의 정밀도로지도 정보를 제공한다.

자율주행차를 체험해볼 수 있는 행사도 확대한다. 평창올림픽 자율주행 시승행사를 시작으로, 서울 도심 내 체감행사, 인천공항 자율주행셔틀 운행 등 다양한 체험 기회를 제공한다.

또 대중교통시스템, 트럭 군집주행 실증 연구개발(R&D)에 착수하고 자율주행버스를 스마트도로와 연계해 도입하는 방안도 검토한다.

아울러 누구나 자율주행차를 안전하게 탈 수 있도록 제도를 정비하고 관련 산업 생태계도 조성한다.

올해 자율주행차 상용화에 필요한 안전기준과 보험제도 안을 마련해 내년 말까지 제도화할 예정이다. 자동차·통신·전자·지도 등 관련 업계가 참여하는 협의체를 구성, 스마트인프라 표준·인증을 마련하는 등 산업 생태계도 조성한다.

◇드론, 공공분야 2021년까지 3700여대 발굴…관제시스템 개발 착수

드론 산업이 아직 태동기인 점을 고려해 공공분야가 선도적으로 드론 수요를 발굴하고 시장을 확대해나갈 계획이다. 국토조사·시설물진단·소방 등의 분야에서 2021년까지 약 3700대의 수요를 발굴할 예정이다.

드론 활용을 촉진하기 위해 민관협의체를 통한 ‘수요-공급’ 간 정보교류와 컨설팅 등을 지원한다.

미래 공역관리체계
미래 공역관리체계

기술개발 인프라 구축을 위해 이착륙장·통제실·정비고 등을 갖춘 드론전용 비행시험장을 2개소 신규로 조성한다. 항공기급 무인기의 성능·인증 시험을 위한 국가 종합비행시험장을 전라남도 고흥에 2020년까지 설치한다.

또 개발된 드론의 안전성을 인증할 수 있는 드론 안전성 인증센터와 수도권 지역에서 드론 자격 실기시험장을 구축한다.

드론이 다양화되는 추세에 따라 완구류급 드론에 대한 적용규제가 고성능 드론과 같았던 문제도 합리적으로 개선한다.

기존 무게·용도 중심의 드론 분류체계를 ‘저성능 규제완화·고성능 안전관리’ 원칙에 따라 위험도·성능 중심으로 전환하도록 드론 관리체계를 정비할 계획이다.

장기적으로 미래 무인항공 시대의 유·무인기 통합운영에 대비해 국제항공기구(ICAO)의 통합운영기준 마련에 주도적으로 참여하고, 5세대 이동통신(5G)·빅데이터·AI 등을 활용해 드론의 원격·자율 비행을 지원하는 한국형 드론 교통관리체계인 K드론시스템도 개발에 착수한다.

그 일환으로 올해 드론의 등록·운영·말소 등 전 생애주기의 이력관리가 가능한 온라인·모바일 기반 드론 이력관리시스템부터 구축하고 이를 단계적으로 고도화해나갈 예정이다.

◇스마트시티 시범도시 선정

새롭게 조성되는 신도시와 기존 도시의 다양한 특성을 고려한 스마트시티 조성에도 힘쓴다.

미래 신기술이 집약될 국가 시범도시는 2021년 입주 시작을 목표로 올해 사업지구 선정 등 본격 추진을 위해 4차 산업혁명위원회에 스마트시티 특위를 구성, 현재 구체적인 방안을 마련 중이다.

스마트시티 개념도
스마트시티 개념도

아울러 기존 도시 4곳에 대해 지역 특색에 맞는 특화계획 수립을 지원하는 맞춤형 확산사업을 추진한다. 노후 도심 4곳에 대해서도 도시재생 사업과 연계한 ‘스마트시티형 도시재생’을 지원해 생활환경을 실질적으로 개선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기존의 건설교통 산업도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육성하기 위해 기술개발 및 신산업 생태계 조성도 추진한다.

3차원 설계, 가상시공, 시공로봇 등을 활용한 건설 자동화 기술을 개발하고 빅데이터를 활용한 지능형 유지관리 시스템을 구축하는 등 건설 산업을 고부가가치 첨단 산업으로 혁신한다.

또 공기업에 제로에너지 건축을 의무화하고 신축건물의 단열기준을 선진국 수준으로 강화하는 등 제로에너지 건축을 확대해나간다.

디지털 공간에 현실이 동일하게 구현되는 국토 가상화 기술을 개발하고, 지문 등 생체정보 이용 탑승수속 등 공항 프로세스를 자동화하는 스마트공항도 조성한다.

물류 처리를 자동화하는 스마트 물류, 자율주행차 활용 자동차 공유서비스(카셰어링) 등 잠재력 있는 신규 산업도 발굴, 육성할 계획이다.

김현미 국토부 장관은 “국토공간이라는 그릇에 4차 산업혁명과 혁신성장을 스마트하게 담아내겠다”며 “혁신성장을 통해 개인의 삶을 풍요롭게 하는 것은 물론 미래 대한민국의 새로운 먹거리 발굴에 적극 나설 것”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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