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 칼럼=김종원 박사]6.13 전국동시지방선거 여론조사 공표보도가 7일부터 금지(6일이전 여론조사 인용 발표 가능) 되는 시점에, 대구 경북 일간지들의 여론조사 공표와 그에 따른 기사와 사설, 그리고 후보자의 의사를 고려하지 않은 무차별적인 선거관련 광고영업 압박은 과거 선거 때와 전혀 변하지 않았다.
특히 예년 선거와 달리 TK 지역의 ‘공천 = 당선’ 공식이 퇴색됨으로서 자유한국당 후보와 더불어민주당 후보들이 각축을 벌이고 있는 여론조사 결과 발표는 각 정당의 ‘기대와 우려’를 동시에 유발 시키는 불 쑤시게 역할을 언론사들이 담당하고 있다.
지난 김대중 · 노무현 정부 때 실시된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 TK 지역 언론사들이 자유한국당 전신, 지역 국회의원들의 상식 밖의 공천, 사천, 그리고 동서 갈등 조장에 대한 비난과 견제에 대해 다수의 보수층 유권자들 까지도 공감하고 지지를 보냈다.
그러나 당시 TK지역 일간지들의 또 다른 부끄러운 모습도 보였다.
지역 국회의원들의 공천 부당성을 연일 기사화 하면서, 뒤로는 선거홍보물 수주에 정치부 기자들까지 동원하여 영업한 결과 각 일간지들은 대단한 성과를 거두었고, 이에 대구 경북 인쇄 조합 회원 및 선거 기획사들이 중심이 되어 ‘언론 권력을 앞세운 선거 홍보물 영업‘을 규탄하는 항의 시위까지 벌이기도 했다.
TK 지역 일간지들의 사설과 기사에서 ‘비정상화의 정상화’ ‘자유한국당의 혁신’을 어렵지 않게 발견할 수가 있다. 그러나 ‘혁신’의 대상이 자유한국당 정치인들뿐 일까? 지역 여론을 선도하고 있는 언론사들이 함께 혁신하지 못하면, 언론 또한 암울한 TK 정치의 공동 책임이라고 역사는 기록하게 될 것이다.
지역 언론사 사주들은 기자들의 명예를 존중해 주어야 한다. 기자들이 현장에서 당당하게 후보들을 만날 수 있어야 한다. 후보들의 공약을 진단하기 위해 인터뷰 할 때, 후보들이 ‘이 언론사에서 무엇을 기대하는지’를 고민하게 된다면 이미 기자의 존재감이 없는 것이다.
선거홍보 수주는 광고국에 맡기고, 기자를 기자답게, 기자들이 명예를 지킬 수 있게 취재 환경을 조성해 주어야 할 책임이 언론사 사주에 있다는 것이다.
후보들의 불 탈법 선거운동을 보도하면서, 후보들에게 선거홍보물 수주를 압박 하고 있다면 이것이 ‘적폐’라고 스스로 뒤 돌아 보아야 한다.
TK 지역 일간지 사주와 책임 있는 위치에 있는 분들은 요즘 모 종편에서 방영하고 있는 ‘무법 변호사’ 드라마에 등장하는언론을 포함하고 있는 지역 적폐세력들의 행태를 반면교사(反面敎師)로 삼아야 할 것이다.
에브리뉴스 EveryNews에서는 독자 여러분의 소중한 제보를 받습니다.
이메일: everynews@kaka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