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화하는 암호화폐, 3세대는 ‘유틸리티 토큰’
진화하는 암호화폐, 3세대는 ‘유틸리티 토큰’
  • 정지인 기자
  • 승인 2018.08.10 10: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브리뉴스=정지인 기자]1세대 암호화폐인 비트코인이 송금과 결제 등 페이먼트에 머물렀고 2세대 암호화폐인 이더리움은 계약 기능 까지 추가해 플랫폼을 구축했다.

3세대 암호화폐는 이를 실생활에 접목한 ‘유틸리티 토큰’이 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모든 산업에서 그러하듯 플랫폼이 나온 뒤에는 다양한 서비스가 나오며 암호화폐 산업도 예외는 아니다.

앞으로 서비스와 같은 특정 목적을 갖고 있어 실제 일상에서 사용될 수 있는 ‘유틸리티 토큰’이 대세가 될 것이라는 전망이 많은 이유다.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과 같이 대표적인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는 광고 수익을 주 수입원으로 하는데 그 과정에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만드는 이용자들에게 돌아오는 보상은 사실상 없다.

유틸리티 토큰으로 분류되는 스팀잇, 기프토, 피블 로고 모음
유틸리티 토큰으로 분류되는 스팀잇, 기프토, 피블 로고 모음

이를 위해 4차 산업혁명 핵심기술인 ‘블록체인’이 대두되면서 블록체인 기술을 더해 개발되는 소셜 미디어 플랫폼 등 유틸리티 토큰이 속속 출시되고 있다.

그 시작을 알린 것이 바로 스팀잇(STEEMIT)이다.

스팀잇은 지난 2016년 4월 출범한 블록체인 플랫폼으로 게시물을 올린 창작자에게 암호화폐를 보상으로 지급하는 것이 특징이다.

스팀잇이라는 블로그 서비스에 이용자가 맛집·책 등과 같은 다양한 콘텐츠를 올리면 추천자의 스팀파워에 비례해 스팀과 스팀달러라는 암호화폐를 통해 보상을 지급하는 구조다.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블로그에 글을 올리고 추천을 받으면 암호화폐로 보상을 받을 수 있다고 보면 된다.

스팀잇은 실제 이용자 기반을 확보한 거의 유일한 사례이자 성공적인 블록체인 기반 사업모델로 평가 받으며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스팀잇은 콘텐츠 크리에이터들이 직접적인 수익을 얻을 수 있고 큐레이터들 까지도 보상을 받을 수 있는 최초의 플랫폼이다.

이러한 특징으로 다양한 카테고리에 양질의 콘텐츠가 지속적으로 생겨나며 콘텐츠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다.

또한 최근에는 스마트 미디어 토큰 기능을 선보이며 이를 통해 누구나 스팀과 유사한 형태의 토큰을 스팀 블록체인 상 구현해 낼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이와 함께 주목받는 서비스는 기프토(GIRTO)다.

기프토는 이미 전 세계 3,500만 유저들이 이용하는 1인 모바일 방송 플랫폼인 업라이브 서비스를 기반으로 탄생한 탈중앙화 통합 기프팅 프로토콜이다.

리버스 ICO를 통해 업라이브라는 1인 미디어 방송 서비스에 가상화폐를 접목해 가상선물 생태계인 기프토 생태계로 확장 진화 시킬 수 있는 중요한 계기를 제공했다.

블록체인 기술의 탈중앙화는 광고주에 의존하는 현재 1인 생방송 생태계를 스트리머와 팬의 1대1 구조로 변화시킨다.

이러한 구조는 스트리머들에 대한 합당한 보상으로 이어져 팬들의 조회수를 늘리기 위해 자극적인 콘텐츠를 양상해 내는 부작용도 줄이고 스트리머 자신들만의 콘텐츠 정체성을 키워낼 수 있는 신뢰의 플랫폼이 될 수 있다.

또한 블록체인 기술을 통하면 중앙화 된 플랫폼이 수수료 명목으로 수이의 상당부분을 수취하던 방식이나 일정 주기 별로 정산해 왔던 보상방식 등이 더 이상 필요 없게 된다.

콘텐츠 크리에이터가 블록체인 기반 가상선물을 받게 될 경우 그 선물은 크리에이터의 암호화폐 지갑에 바로 저장되며 크리에이터가 원할 경우 언제라도 현금으로 교환 가능하기 때문이다.

최근 스팀잇, 기프토와 함께 ‘피블’이 차별화 된 서비스로 주목 받고 있다.

일반인과 전문가 등 크리에이터들의 사진, 영상 콘텐츠를 공유하는 소셜 미디어 플랫폼인 피블은 사용자가 SNS에서 활동하면 할수록 보상이 이뤄진다.

이를 통해 저작권을 보호하며 공유 경제를 실현하고 창작에 대한 보상을 제공하는 1석 3조 소셜 미디어 플랫폼이다.

피블은 기존의 소셜 미디어 플랫폼과 달리 사진, 동영상 등의 미디어 콘텐츠를 업로드하고 이를 추천하거나 공유하면 최초 콘텐츠 크리에이터는 물론 참여자 모두에게 피블과 피블브러시라는 보상이 주어진다.

또한 피블은 커머스용 콘텐츠를 게시하고 판매하는데 보다 진보된 P2P 커머스 수단을 제공한다.

피블코인이나 피블브러시를 통해 플랫폼 내에서 직접 결제가 이뤄지며 이 모든 과정은 안심결제 서비스 상에서 진행된다.

이를 통해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 현재 SMS에서 이뤄지고 있는 소규모 쇼핑몰 형태의 거래를 플랫폼 상에서 안전하게 지원 가능하게 된다.

그 외에도 자신의 콘텐츠를 알리고 싶은 참여자가 보상 시스템을 사용해 자신을 팔로우한 유저에게 대가를 지급함으로써 자발적 광고 수신이 가능해 쾌적한 사용자 환경을 제공한다.

이처럼 유틸리티 토큰으로 진화한 3세대 암호화폐 시대에서는 암호화폐를 실생활에서 직접 사용하고 중앙화 된 부의 집중을 분산시킬 수 있게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