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 앞두고 ‘기억력 개선’ 등 허위·과장광고 업체 대거 적발
수능 앞두고 ‘기억력 개선’ 등 허위·과장광고 업체 대거 적발
  • 김영찬 기자
  • 승인 2020.11.26 09:59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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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브리뉴스=김영찬 기자]대학수학능력시험을 앞두고 기억력 개선이나 피로회복 등을 표방한 허위·과장광고를 한 업체가 대거 적발됐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학부모와 수험생의 불안심리 등을 이용해 일반식품에 ‘수험생 기억력 개선, 피로회복’ 등을 표방한 허위·과대광고 282건을 적발했다고 26일 밝혔다.

식약처는 적발된 판매 사이트을 차단·삭제하고, 이중 고의·상습업체 50곳은 행정처분 등 강력 제재하기로 했다.

거짓·과장 광고 사례. 사진출처=식품의약품안전처
거짓·과장 광고 사례. 사진출처=식품의약품안전처

이번 점검은 대학수학능력시험을 앞두고 ‘수험생’ ’총명탕‘ 관련 제품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지난 11월부터 1356개 식품 판매 사이트를 대상으로 부당 광고 여부를 확인했다.

주요 적발 내용은 ▲건강기능식품으로 오인·혼동 광고(135건) ▲거짓·과장 광고(75건) ▲의약품 오인·혼동 광고(57건) ▲기타 소비자 기만과 질병 예방·치료 표방 광고(15건)등 이다.

식약처는 ‘면역기능 강화’, ‘기억력개선’, ‘항산화’, ‘피로회복’ 등 건강기능식품으로 오인·혼동할 수 있는 광고나 건강기능식품 중 해당 제품이 인정받지 않은 ‘지구력’ 등 기능성 내용을 표방해 사실과 다르게 광고한 업체를 적발했다.

‘총명탕’ ‘총명차’ 등 한약의 처방명과 유사명칭을 사용한 광고, ‘흑삼, 레시틴, 알부민’ 등 원재료가 면역력 증강, 항산화 및 각종 신체 질환 등에 효능·효과 등 소비자를 기만하는 표시·광고 등도 단속했다.

식약처는 “수능마케팅 행위 등 온라인상 국민 관심이 높은 제품에 대해 부당한 광고 행위 등을 지속해서 점검해 소비자 피해 예방에 최선을 다할 것이”이라고 말했다.

이어 “일반식품의 ‘기억력 개선’ 등을 표방하는 부당한 광고에 현혹되지 말고, 영양분이 균형 잡힌 음식 섭취와 규칙적 생활 습관이 수험생에는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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